서울대 공대 건설환경공학부 변지은 박사, 영국 글래스고 대학교수 임용

확률이론, 머신러닝과 건설환경공학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도시 방재 시스템 연구

2022-03-07 09:00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병호)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졸업생 변지은 박사가 영국의 명문 공립대인 글래스고 대학(University of Glasgow)의 제임스와트 공과대학(James Watt School of Engineering) 조교수로 임용됐다고 7일 밝혔다.

변지은 박사는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하고, 동 대학의 송준호 교수 지도로 석박사통합과정을 이수했다. 현재 훔볼트 장학재단(Alexander von Humboldt Foundation)의 지원으로 독일 뮌헨공과대학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2022년 9월부터 글래스고 대학에 합류할 예정이다.

변지은 박사의 주 연구 분야는 구조 및 시스템 신뢰성 해석이다. 구조해석이론 등 기존 건설환경공학이론을 확률통계이론과 머신러닝에 접목해 스마트도시의 방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첨단 인프라 기술을 개발해 왔다.

한편 해당 연구 결과는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ASCE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등의 저명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변지은 박사는 “서울대학교 재학 기간 학교의 지원과 교수님들의 지도 덕분에 국제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비전과 자신감을 얻었고, 후학 양성을 통해 이에 보답할 소중한 기회를 얻어 기쁘다”며 “연구자로서 스마트도시 방재 시스템을 실현할 기술혁신을 이루고 국제적 비전과 경쟁력을 갖춘 미래 공학 인재를 양성하고 싶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연락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대외협력실
한동신
02-880-914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