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업무 협약 체결

3월 11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명존중 협력체계구축’ 업무 협약 체결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생명 존중 사업 및 위기사건 사후 대응 위한 체계 구축 및 지원

2022-03-14 08:00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3월 14일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센터장 김현미, 이하 ‘센터’)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사장 황태연, 이하 ‘재단’)과 3월 11일(금)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명존중 협력체계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주요 협약 내용은 △생명 존중 인식 개선 공동 협력 방안 마련 △종사자 대상 생명 존중 및 사후 대응 교육 운영 △자살 사건 발생 시 사후 대응체계 구축 및 독거노인 자살 대책 마련을 위한 심리부검 체계 운영 △기관 상호 간 정보 교류 및 자원 활용 등이다.

센터와 재단은 함께 생명 존중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전국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광역지원기관 16개소 및 수행기관 646개소와 생명 존중 활동 및 효과적인 사후 대응체계 운영을 위한 협력 관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센터 김현미 센터장은 “이번 업무 협약으로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이용자와 종사자들을 위해 생명 존중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및 위기 대응 체계 마련으로 자살 예방 및 위기 대응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이 구축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생명 존중 문화를 형성하고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재단 황태연 이사장은 “우리나라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60대 이상 고령의 자살률이 지속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점점 고령화돼 가는 현대사회에 돌봄이 취약한 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돌봄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거노인의 생명 존중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양 기관이 뜻을 모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독거노인의 생명 존중 협력체계 운영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개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는 압축적 고령화, 핵가족화, 부양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지원이 필요한 취약노인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취약노인 보호와 자립 지원 등 취약노인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지원하고자 설립됐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정책 지원 및 종사자 지원, 민간 자원 발굴 및 연계, 돌봄서비스 정책 모델 개발 및 연구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1661-2129.or.kr/

연락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업무 협약 담당
사업지원팀
정유리 대리
070-7549-1271

홍보담당
전략기획팀
유병덕 팀장
070-7549-5500
이메일 보내기

소셜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뉴스와이어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뉴스 제공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배포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