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대 항공우주공학과 윤군진 교수, 적층제조기술 적용한 메타물질 설계 미국 공군연구소 프로젝트 수주

금속 적층 제조 기술 적용 기계적 메타 물질 설계 연구 프로젝트 수주

2022-03-15 14:20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병호)은 항공우주공학과 윤군진 교수(참여학생, 박사과정 이강현)가 미국 공군 연구소(Air Force Research Laboratory)의 기술개발 연구 과제를 수주했다고 15일 밝혔다.

윤군진 교수가 이번에 수주한 프로젝트는 금속 적층 제조 기술을 적용한 기계적 메타 물질 설계를 위한 연구 프로젝트다.

윤군진 교수는 해당 연구 과제 수주로 미국 공군 연구소 산하 항공우주연구개발 아시아 지부와 미 공군 과학연구소에서 2022년부터 3년간 총 50만달러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고정밀 금속 적층 제조 기술 적용한 기계적 메타 물질 설계 및 제작

적층 제조 기술은 부품의 형상 자유도가 높아 기계적 메타 물질(음의 푸아송비를 가진 auxetic material 등) 제작에 적합하며, 이를 통해 기존 소재의 한계를 타파한 새로운 물질 개발을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윤군진 교수 연구팀은 금속 적층 제조 기술을 적용한 메타 물질 제작을 위해 공정 불확실성과 미세 조직을 고려한 공정 윈도우를 도출한 이후, 메타 물질 구조 최적 설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는 금속 적층 제조 공정 변수와 메타 물질의 정적, 동적 특성 간 관계 파악을 위한 고신뢰성 모델을 구축하고, 메타 물질 적층 제조를 위한 통합 설계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연구 결과를 이용해 최근 방위·항공우주 등 다양한 산업에서 각광받는 메타 물질을 적용한 구조물 설계의 형상 자유도와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연락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대외협력실
한동신
02-880-9148
이메일 보내기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과
윤군진 교수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