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투, 인도네시아 증권 거래소 IPO 추진

IPO, 그룹의 주요 이정표 세우며 온디맨드, 전자 상거래, 금융 기술 서비스로 구성된 디지털 생태계에 대한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 지역 고객 수요 증대 반영

가장 포괄적인 지분 프로그램 통해 그룹 생태계 구성하는 직원, 배송 파트너, 점주 및 고객에게 IPO 혜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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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To Group 인도네시아증권거래소 GOTO
2022-03-16 11:40
자카르타, 인도네시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인도네시아 최대 디지털 생태계인 PT 고투 고젝 토코피디아 Tbk(PT GoTo Gojek Tokopedia Tbk, 이하 ‘고투 그룹’ 또는 ‘그룹’)가 인도네시아 증권 거래소(IDX)에서 기업 공개(IPO)를 진행한다고 15일 발표했다.

그룹은 이번 IPO로 인도네시아 기업 사상 최대 규모의 하나인 최소 15조2000억IDR(인도네시아루피아)(미화 11억달러)의 수익금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한다.

안드레 소엘리스티요(Andre Soelistyo) 고투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인도네시아 증권 거래소에서 공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서 우리는 중요한 순간을 맞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올해 세계 시장의 변동성 속에서도 국내 자본 시장이 보여준 회복력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크고 흥미로운 성장 시장으로 각인됐다. 우리의 IPO가 인도네시아와 동남아 전역에 잠재하는 엄청난 기회를 세상에 보여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드레 소엘리스티요는 최고경영자는 “우리 사업의 강점은 여러 사업의 집합체 그 이상이라는 것이다. 주문형 서비스, 전자 상거래 및 금융 기술 서비스로 구성된 그룹 생태계는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경제에서 모두의 발전을 지원한다는 사명을 바탕으로 수백만 소비자, 배송 파트너, 점주를 연결한다. 인도네시아에서 소규모로 시작해 수백만 소비자, 배송 파트너 및 점주의 신뢰를 얻고 주요 글로벌 투자자와 파트너십을 맺게 돼 자랑스럽다. 이제 대표적인 글로벌 기술 기업을 구축하기 위한 여정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와 같은 자생 기술 기업이 번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모두에게 이익이 될 국가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해준 인도네시아 정부에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고투 그룹은 고젝(Gojek), 토코피디아(Tokopedia), 고투 파이낸셜(GoTo Financial) 플랫폼을 기반으로 주문형 서비스, 전자 상거래 및 금융 서비스가 결합한 독특한 생태계다. 단일 생태계를 중심으로 통합된 3개 영역의 사업이 지역을 초월한 배송망, 플랫폼 간 소비자 충성도 역량 및 다양한 사용 사례를 자랑하는 광범위한 금융 서비스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그룹과 비즈니스 범위의 폭과 보편성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GDP[1]에 2% 이상 기여하며 인도네시아 가계 소비 중 약 3분의 2[2]를 처리하고 있다.

고투 그룹은 이번 IPO와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전파하겠다는 약속에 따라 그룹에서 오랜 기간 가장 활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온 배송 파트너, 점주, 소비자 및 직원과 IPO의 혜택을 나눌 ‘고통 로용 셰어 프로그램(Gotong Royong Share Program)’[3]을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모든 정규직 직원[4]이 그룹의 장기 인센티브 플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며 장기 배송 파트너는 보조금을 받을 뿐 아니라 가장 충성도가 높은 점주와 고투 그룹 고객은 IPO에서 고정 배정을 통해 주식을 살 수 있다.

소엘리스티요 최고경영자는 “이번 상장은 그룹 생태계의 성공에 이바지하거나 인도네시안 드림을 믿는 모든 사람에게 최고의 순간을 선사할 것이다. 이번 IPO는 우리 생태계를 구성하는 배송 파트너, 점주, 고객 및 직원에게 전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포괄적인 공유 프로그램을 통해 그 혜택을 누릴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최고의 기술 기업

고투 그룹은 각 사업 분야에서 인도네시아의 시장 선도기업으로 그룹의 대규모 생태계로 가능한 시너지 및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해 시장 성장 기회를 포착하며 다음과 같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 2021년 9월 30일에 마감된 12개월간 추정[5] 총거래 가치(GTV) 414조2000억IDR(288억달러) 달성
· 2021년 9월 30일에 마감된 12개월간 추정 총 매출 15조1000억IDR(10억달러) 달성
· 2021년 9월 30일에 마감된 12개월간 견적 주문 약 20억 건
· 2021년 9월 30일 기준 연간 거래 사용자(ATU) 5500만 명 이상
· 2021 2021년 9월 30일 기준 등록된 배송 파트너 250만 명 이상
· 2021년 9월 30일 기준 등록된 점주 1400만명 이상

인도네시아에서 고투 그룹의 전체 시장 규모(TAM)[6]는 2025년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주문형 서비스 TAM: 2020년 약 54억달러에서 2025년 약 180억달러로 성장 예상
· 실물 상품 전자 상거래 TAM: 2020년 약 446억달러에서 2025년 약 1375억달러로 성장 예상
· 금융 기술 서비스 TAM: 2020년 약 178억달러에서 2025년 약 701억달러로 성장 예상

2억7400만 명의 인구와 1조달러를 웃도는 GDP로 지역 최대 경제력을 보유한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크고 전 세계에서는 네 번째로 큰 국가다. 인도네시아와 동남아는 젊고 기술력이 풍부한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계속 상승하는 소비력으로 지역 디지털 경제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의 디지털 사용량이 갈수록 늘어나고 고투 그룹 생태계 전반에 걸친 서비스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면서 그룹의 재무 실적이 큰 영향을 받고 있다. 고투 그룹의 추정 GTV는 2018~2020년에 연평균성장률(CAGR) 기준 46%, 2020년 3분기~2021년 3분기에 6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추정 총 매출은 2018~2020 회계연도에 연평균성장률 56%, 2020년 3분기 2021년 3분기에 55%의 성장률을 달성했다.

고투 그룹과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의 파격적인 거래

이번 상장에서는 금융감독원(OJK)이 제시한 복수 의결권 주식 관련 새로운 규정과 IDX가 제시한 신규 상장 규정이 처음으로 적용된다. 그룹은 480억 규모의 시리즈 A 주식(최대 520억 규모의 시리즈 A 주식으로 확대 가능)을 공개한다. 이는 전적으로 회사가 발행한 신주로 구성되며 IPO 완료 시점 기준 증자 자본 중 최대 4.35%를 차지한다(과잉 배정 주식 제외). 따라서 그룹은 최소 15조2000억IDR(11억달러)에 더해 초과 배정(greenshoe) 옵션이 행사될 경우 추가로 2조3000억IDR(1억6000만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IPO의 가격 범위는 주당 316~346IDR로 책정됐으며, IDX 상장 시점 기준 시가 총액은 약 376조6000억IDR (262억달러)에서 413조7000억IDR(288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고투 그룹은 IPO에서 발생한 수익금을 발행 비용 공제 후 그룹 성장을 위한 운전자본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2022년 3월 15일부터 21일까지 최초 공모(수요 예측)가 진행될 예정이며 공모 기간은 2022년 3월 29일부터 31일까지다. 이후 IDX 메인 보드에 종목 코드 ‘GOTO’로 거래된다.

고투 그룹은 PT 인도 프리미어 세쿠리타스(PT Indo Premier Sekuritas), PT 만디리 세쿠리타스(PT Mandiri Sekuritas) 및 PT 트리메가 세쿠리타스 인도네시아 Tbk(PT Trimegah Sekuritas Indonesia Tbk)를 이번 IPO의 공동 주요 주관사로 선정했다. IPO의 세부 내용은 2022년 3월 15일에 열린 상장 발표 행사에서 공개됐다.

편집자 주:

고투 그룹 및 IPO 관련 상세 정보는 그룹 웹사이트(gotocompany.com)의 투자설명서 참조.

추정(pro-forma) 수치 정의: GVT, 주문량, ATU및 총 매출 추정 수치는 토코피디아가 2018년 1월 1일 이후로 고투 그룹에 합병된 것으로 추정하고 산출됐다.

환율: 14.400IDR = 미화 1달러

고투 그룹(GoTo Group) 개요

고투 그룹(GoTo Gojek Tokopedia Tbk)은 인도네시아 최대 디지털 기업이다. 고투는 모든 사람이 디지털 경제에 접근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인프라와 솔루션을 통해 ‘진보의 원동력’이 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 고투의 생태계는 고젝, 토코피디아, 고투 파이낸셜 플랫폼을 기반으로 주문형 서비스(모빌리티, 음식 배달 및 물류), 전자 상거래(마켓플레이스와 공식 매장, 즉석 상거래, 양방향 상거래 및 농촌 상거래), 금융 기술(결제, 금융 서비스, 및 점주를 위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다.

[1] 유로모니터(Euromonitor) 기준 2020년 인도네시아 GDP 대비 고투의 2020년 추정 GVT 비율
[2] 레드시어(RedSeer) 제공 데이터
[3] 프로그램은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원(Financial Services Authority of Indonesia)의 실효기술서(Effective Statement)에 따라 진행된다.
[4] 2021년 11월 기준
[5] 추정의 정의에 대한 편집자 주 참조
[6] 레드시어가 제공한 온디맨드, 전자상거래 및 전자지갑 시장 규모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31400594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gotocompan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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