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발달 장애인 위한 ‘하나 아트버스 공모전’ 마감

발달 장애인 작가 150명 지원한 하나 아트버스 공모전, 최종 수상작 선정 예고
하나금융그룹, 공모전 마감 소식 발표… 장애인의 날 기념 전시회 개최 예정

2022-03-16 14:00
  • 발달장애인 작가의 작품 활동

    발달장애인 작가의 작품 활동

  • 발달장애인 작가의 작품 활동

    발달장애인 작가의 작품 활동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3월 16일 -- 사회적 기업 스프링샤인(대표 김종수)은 6주 과정의 ‘하나 아트버스’ 공모 접수를 최근 성황리에 마감했다고 밝혔다.

하나 아트버스는 하나금융그룹, 한양대학교, 대체 불가능 토큰(NFT) 미술 거래 플랫폼 캔버스와 함께하는 전국 단위 발달 장애 예술가들을 위한 미술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위축된 문화 예술 분야의 회복과 함께 장애인 인식 개선, 발달 장애인 예술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기획됐다. 발달 장애인의 예술을 재미있고, 가치 있게 전달하려는 참여 기업들의 의지가 적극적으로 반영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서울 전역의 발달 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장애인 복지관,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을 포함해 장애인 예술 단체, 부모회 등 245개 기관 등이 함께 모집 홍보에 참여했다. 미술 공모전 주최 기관인 하나금융그룹은 유튜브 채널 ‘하나TV’, 하나은행 객장 TV 등을 활용해 적극적인 공모 접수 홍보 활동을 펼쳤다. 주관 기관 스프링샤인도 자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국적인 온·오프라인 홍보를 진행했다.

공모 접수 결과 스프링샤인 홈페이지에는 9000여 명의 방문자가 접속하고, 공모전 신청 접수 페이지 조회 수는 4600회를 기록했다. 공모전에는 총 120명의 발달 장애인 작가가 출품해 열띤 경쟁을 예고했다. 공모 분야 기준 회화 105명, 디지털아트 분야 15명이 지원했다. 장애 유형별 접수 현황은 지적 장애 77명, 자폐성 장애 43명 등이다.

스프링샤인은 한양대학교 미술+디자인교육센터의 심사를 거쳐 4월 1일 최종 30명의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 혜택으로는 총 상금 850만원과 컨버스를 통한 NFT 발행, 온라인 전시 참여 기회가 제공된다. 스프링샤인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하나은행 본점 1층 갤러리에서 디지털 미디어아트 프리뷰 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양대 박물관에서 본 전시를 4~5월에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스프링샤인 김종수 대표는 “2018년 하나금융그룹의 발달 장애인 자립을 돕는 프로그램 ‘하나파워온임팩트’ 2기로 선발된 이래 3명의 장애인 인턴 선발 및 디자인 제품 개발 성과를 거뒀으며, 2019년에는 하나은행 후원으로 발달 장애인 미술 교육을 위한 교육 공간 하나 장애인디자인스쿨을 구축했다”며 “2020년에는 하나TV를 통해 1140만뷰를 기록한 ‘엄마의 졸업식’에 발달 장애인 일자리 창출 대표 기업으로 소개되는 기회를 얻기도 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하나금융그룹이 지난 5년간 진정성을 갖고 꾸준히 스프링샤인을 지원해 준 덕분에 코로나19 유행으로 어려운 상황에도 발달 장애인 예술가 13명을 포함해 20명의 직원이 행복하게 일하며 꿈꾸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스프링샤인 사회적협동조합 개요

스프링샤인은 발달 장애인의 예술을 재미있고, 가치 있게 전달해 세상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는 사회적 기업이다. 발달 장애인 예술가가 직업적 지위를 갖고 창작 기회를 누리는 예술 놀이터로서, 발달 장애인의 이야기가 담긴 작품을 알려 ‘발달 장애인을 바르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회’를 만들어 간다.

웹사이트: https://springshine.co.kr/

언론 연락처

스프링샤인 사회적협동조합
이상진 부장
02-355-332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