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지 그린실드, CGV 팝콘 용기 도입으로 친환경·ESG 협력 가속

뉴스 제공
한국제지
2022-03-18 08:00
서울--(뉴스와이어)--필(必)환경 트렌드에 맞춰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경영 실천 기업들과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제지(대표이사 안재호)는 착한 포장재 ‘그린실드(Green Shield)’가 CGV의 팝콘 용기의 원지로 쓰였다고 18일 밝혔다.

플라스틱과 비닐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종이 포장재가 주목받고 있지만, 기존 종이 포장재들은 100% 종이가 아닌, PE·PLA 등 코팅 처리가 돼 있어 종이를 원료로 재활용하기 어렵거나, 퇴비화 시 생분해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다.

특히 식품을 포장하려면 물과 기름이 강해야 하는 특성상 플라스틱의 한 종류인 폴리에틸렌(PE) 코팅이 대안이 돼 왔다. 착한 포장재라 불리는 그린실드는 한국제지가 국내 최초로 PE Free 포장재를 목표로 자체 개발한 ‘친환경 Barrier 코팅’이 적용돼 일반 종이와 똑같이 재활용되고 땅속에서 자연 분해된다.

이번 CGV에 도입된 친환경 팝콘 용기는 PE Free 기술이 적용된 한국제지의 그린실드로 제작돼 별도 코팅 분리 없이 재활용이 용이하며 땅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분해된다.

CGV는 앞으로 미디엄 사이즈 팝콘 용기, 콜라컵까지 차례로 친환경 포장재로 변경할 예정이며 한국제지는 CGV와 협업해 ESG 경영 실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할 예정이다.

이번 CGV 팝콘 용기에 적용된 한국제지 그린실드는 ‘환경’을 뜻하는 ‘Green’과 ‘보호, 코팅’을 의미하는 ‘Shield’의 합성어로, 환경에 이로운 친환경 Barrier 코팅이 적용됐다. 한국제지는 제지 기업 최초로 친환경 Barrier 코팅을 일관화 공정으로 적용·상용화했다.

그린실드는 기존 PE·PLA가 코팅된 일반 종이 포장 용기와 달리 재활용, 생분해 가능한 게 특징이며,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유럽에서 각각 재활용성(UL ECVP 2485)과 생분해성(OK Compost Industrial) 인증을 받았다. 이 밖에도 한국 환경산업기술원에서 환경 표지(EL606)를 취득, 친환경성을 신뢰할 수 있는 제품임을 입증했다.

또 수분을 차단하는 내수성과 기름 성분까지 차단하는 내유성을 함께 보유하고 있으며, KCL 식품 안전성 인증 및 미국 식품의약국(FDA) 식품 포장 안전성 인증을 획득해 다양한 식품 용기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한국제지 담당자는 “착한 포장재 그린실드는 팝콘 용기뿐만 아니라 테이크아웃 종이컵, Tray 등 다양한 식품 용기와 기타 산업용 포장재로 활용할 수 있다”며 “기업들의 ESG 경영 협력과 함께 고객들의 친환경 소비를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무 제휴 및 제품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특수지 영업팀으로 하면 된다.

한국제지 개요

한국제지는 1958년 설립돼 ‘종이를 통해 우리나라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창업 정신을 실천하는 반세기 역사의 인쇄용지 전문 생산 기업이다. 대표 제품으로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복사지 ‘miilk’ △최고급 러프글로스지 ‘ARTE’ △화장품·식품 포장재 ‘KAce’와 플라스틱인 PE 코팅이 필요 없는 친환경 포장재 ‘그린실드(Green Shield)’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nkukpaper.com

연락처

한국제지
전략마케팅팀
이진주 과장
02-3475-7280
이메일 보내기

제휴·제품 문의
특수지 영업팀
02-3475-7241, 7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