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인포메이션, ‘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출간

디지털 세상에서 기하급수적 성장을 만드는 비밀

뉴스 제공
굿인포메이션
2022-03-28 08:00
서울--(뉴스와이어)--굿인포메이션(대표 정혜옥)이 신간 ‘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를 출간했다.

◇신간 소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플랫폼 격변의 시대. 비즈니스를 하는 어떤 기업도 이제 플랫폼의 원리를 모르면 살아남을 수 없다. 플랫폼의 ‘성장패턴’에 올라타야 살아남을 수 있다. 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는 바로 이 같은 기하급수적 성장 원리 19가지를 담은 책이다. 생존의 갈림길에 선 기업과 개인의 삶에 강렬한 인사이트와 미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주변을 돌아보면 ‘플랫폼 비즈니스’는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오히려 성장 속도가 더 빨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플랫폼은 IT를 넘어 사회, 경제, 문화, 교육, 의료, 금융 등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강력한 힘을 펼치고 있다. 은행, 카드사, 통신사뿐 아니라 자동차 같은 제조업들도 앞다퉈 “나도 플랫폼 기업이다”를 외치며 변신을 선언하는 게 그것이다.

저자가 직접 겪었던 비즈니스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플랫폼 기업뿐 아니라,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성장하는 국내 기업 분석을 통해 플랫폼 세상에서 성공할 구체적 행동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_ 달라진 패턴

1부 플랫폼 지배의 시대

1장 당겨온 미래, 플랫폼
파산 VS 최고의 호황
전기와 물 같은 생활필수품으로
뉴스원픽 미래를 당겨온 플랫폼들
2장 20년이 걸리던 일을 2년 만에
오프라인 매장 200개 폐쇄!
월마트와 롯데쇼핑의 다른 방식
성장의 계산법, 성공의 공식
뉴스원픽 플랫폼을 성장시키는 트렌드
3장 무엇이 플랫폼 기업의 성장을 만드는가?
플랫폼이란
플랫폼과 플랫폼 기업
성장의 단계와 행동지침
뉴스원픽 성장을 위한 가장 중요한 법칙

2부 성장을 만드는 패턴

4장 내적 동기를 부여하라
행동하게 만드는 비결
목적이 동기부여가 되려면
기술보다 목적
뉴스원픽 선언문 때문에 퇴사하는 직원들
5장 속도에 집착하라
애자일스럽게
애자일은 우리 회사에 적합한가?
완벽하진 않지만 빠르게
뉴스원픽 페이스북의 모토 ‘완벽보다 완성’
6장 최소화하여 만들어라
첫째, 팀구성 : 운명공동체를 찾아라
둘째, 제품과 시장의 궁합 찾기
섯째, 비즈니스 진단을 위한 9가지
넷째, 비즈니스 모델 찾기
다섯째, 최소기능 마케팅
여섯째, 가장 중요한 2가지 질문
뉴스원픽 인터넷 카페에서 시작한 플랫폼들
7장 실험을 일상화하라
구글이 5일 안에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이유
실험적인 조직문화를 만드는 4가지 방법
4%를 위한 96%
뉴스원픽 구글의 G2G 프로그램
8장 인터랙션을 최우선으로 디자인하라
아프리카TV의 핵심, 인터랙션 디자인
핵심 상호작용 강화가 성장의 비결
인터랙션이 퍼스트다
뉴스원픽 참여를 만드는 사소한 것들
9장 일하지 말고 일하게 하라
줌에서 게임을 할 수 있는 이유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3가지 원칙
아마존 셀러, 배민 라이더스, 디지털 마케터의 공통점
뉴스원픽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이 네이버, 카카오와 일하는 법
10장 참여하지 말고 참여하게 하라
참여를 만드는 기술 - 끌어오기, 촉진하기, 매칭하기
클럽하우스가 참여하도록 만드는 방법
빅데이터, 스토리텔링, 뉴스재킹…
뉴스원픽 빼앗기지 않기 전쟁
11장 성장의 스위트 스폿을 공략하라
인터랙션
오픈
네트워크 효과
성장을 만드는 패턴
뉴스원픽 스위트 스폿을 찾아낸 기업들
12장 핵심지표를 찾아내라
페이스북이 찾아낸 ‘10일 그리고 7명’
성장단계에 따른 핵심지표 찾기
측정이 목표가 되면 측정하지 못한다
뉴스원픽 레모네이드의 특별한 성장법
13장 프리미엄 서비스로 유료화하라
구글 미트가 유료화하는 방식
프리미엄 서비스로 연결하는 3가지 접근법
무료와 프리미엄의 연결고리가 핵심
뉴스원픽 ‘별풍선’과 ‘슈퍼 땡스’
14장 구독 관계를 맺어라
구독경제는 애플과 카카오에게만 기회일까?
성공적인 진입을 위한 3가지 접근법
플랫폼과 구독경제의 조합
뉴스원픽 나이키가 아마존을 다루는 법
15장 주문형 직원을 성공시켜라
네이버의 직원은 매달 3만 명씩 증가 중
주문형 직원이 일하는 방식
폭발성장을 만드는 2가지 질문
뉴스원픽 영국 대법원의 우버 드라이버 판결
16장 스타일리시까지 설계하라
알고리즘의 역할
스티치픽스처럼 스타일리시하게
카카오T처럼 친절하게
플로처럼 다양하게
알고리즘에 어떤 역할을 맡길 것인가
뉴스원픽 부동산 플랫폼, 오픈도어
17장 네트워크를 타라
네트워크 성장을 위한 5가지
독수리는 상승기류, 플랫폼은 네트워크를 탄다
뉴스원픽 애플카 해도 돼요?
18장 지루함을 견뎌내라
실망의 계곡, 그 임계점을 넘어라
성장을 가로막는 고통들
새로운 경쟁력, 지루함을 견디는 능력
뉴스원픽 현대카드는 플랫폼 기업이 될 수 있을까?
19장 생태계의 판검사가 되어라
사회적 수용성
운영팀의 인간성
참여자들 간의 공정성
콘텐츠의 품질보장
뉴스원픽 애플의 아동 음란물 감시 정책
20장 사회문제를 해결하라
왜 쿠팡 탈퇴운동이 시작되었을까?
지속성장의 힘, ESG
공존은 생존지침이다
뉴스원픽 블랙록이 선정한 ESG 기업 TOP 5
21장 검증된 방법으로 평가하라
저렴하고, 신속하게
성장을 만드는 10가지 공통요소
뉴스원픽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실패하는 이유
22장 두 번째 성장을 준비하라
타깃 : 대중에게 초점을 맞춘다
시간 : 서두르지 않는다
관심 : 대중들의 일상생활
성장법 : 네트워크 브리징
조직문화 : 국가를 운영하듯이
사회적 기여 : 핵심적인 마케팅 수단
핵심은 차별화된 가치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가?
뉴스원픽 네이버가 카페24의 대주주가 된 이유

3부 플랫폼 세상을 위한 준비

23장 변화 : 우리는 겨우 1% 지점에 와 있다
1,000억 개의 사물인터넷이 연결된다
뉴스원픽 웹3는 인터넷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24장 기술 : 인공지능에서 메타버스까지
인공지능을 향한 움직임
페이스북의 미래, 메타버스
뉴스원픽 CIA가 고객인 회사, 팔란티어
25장 생각 : 기하급수적으로 생각하라
애플 ‘Think Different’
기하급수적 생각이란
주도할 것인가 끌려갈 것인가

에필로그 _ 플랫폼 시대, 생존이 걸린 성장법

◇본문 속으로

플랫폼 기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기하급수적인 성장방식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성장하는 패턴을 주목해야 한다. 플랫폼 기업에는 뚜렷한 성장패턴이 존재한다.

모바일을 넘어 메타버스까지 기하급수적 성장을 만드는 19가지 비밀

1. 내적 동기를 부여하라

동기부여되는 목적은 조직의 내부와 외부 모두에 문화적인 현상을 만든다. 이 자석 같은 끌어당김은 조직 내부에 자발적이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만든다.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술도 필요하지만,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먼저 찾아야 한다.

2. 속도에 집착하라

변화를 원하는 조직에서는 순차적으로 일하는 방법보다는 완벽하진 않지만 빠르게 실험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꾸어야 한다. 애자일은 완벽하진 않지만,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수단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3. 최소화하여 만들어라

플랫폼 구축과 안정화 단계까지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매번 같은 과정을 반복하게 되지만 매번 그 적용방식은 다르다. 사람, 환경, 예산, 시간, 경쟁, 상급자 등 조직의 상황이 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완벽하게 만들고자 하는 욕심을 버리고 최소화하여 만들어야 한다.

4. 실험을 일상화하라

실험이 모든 전통 기업의 솔루션은 아니지만 플랫폼 기업에는 필수적이다. 잘하는 기업과 못하는 기업이 있을 뿐이지 실험하는 기업과 실험하지 않는 기업은 없다. 플랫폼 기업에서 실험은 한두 번의 이벤트가 아니라 일상이다.

5. 인터랙션을 최우선으로 디자인하라

플랫폼의 생명력은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을 유입해야 하며,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충분히 머물고 만족감을 얻고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인터랙션 디자인이다. 플랫폼 디자인은 곧 인터랙션 디자인이다.

6. 일하지 말고 일하게 하라

외부와 기술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비즈니스를 가능하도록 정책적인 결정을 하는 것은 플랫폼 기업의 성장방식이다. 아마존 사업을 누가 하는가? 아마존 셀러들이다. 카카오 사업을 성장시키는 이는 카카오 채널 기업 가입자들과 알림톡을 사용하는 대한민국의 마케터들이다. 플랫폼 기업은 스스로 일하는 방식이 아닌 파트너들이 일하게 하는 방식으로 성장한다.

7. 참여하지 말고 참여하게 하라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는 공급과잉 시대의 생존과 성장의 해법이다. 지금은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끄는, 이른바 ‘참여를 만드는 기술’이 경쟁력이 되었다. 그리고 이 기술을 익힌 기업들은 다들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8. 성장의 스위트 스폿을 공략하라

플랫폼 기업이 가장 안전하면서도 도전적인 성장을 시작하는 방법은 ‘성장의 스위트 스폿’을 찾아 우선 공략하는 것이다. 스위트 스폿은 성공하는 성장 방법 중에서 중복하여 언급되는 중요한 3가지 요소(인터랙션, 오픈, 네트워크 효과)의 교집합이다. 이 3가지 요소는 국내외 거의 모든 성장했던 플랫폼에서 보여줬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9. 핵심지표를 찾아내라

플랫폼은 처음에는 작은 마을처럼 운영되지만 참여자와 규모가 커지면 도시나 국가를 운영하는 것처럼 그 방식이 바뀐다. 이쯤 되면 돈을 버는 것 이상의 막중한 자부심과 사명감까지 생겨난다. 하지만 이것도 사람들이 모여 상호작용하며 성장해야 가능한 일이다. 사용자의 참여로 성장하고 시장에서 영향력을 가지려면 성장과정을 알게 해주는 핵심지표가 필요하다. 지표는 기업의 나침반이 되기 때문이다.

10. 프리미엄 서비스로 유료화하라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은 그의 책 ‘프리(Free)’를 통해서 ‘공짜 경제를 피할 수 없는 현실로 간주하고 이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창의적인 대안들을 마련하라’고 강조한다. 특히 기본적인 기능은 공짜 버전으로 제공하되, 일부 고급기능을 유료화하여 수익을 내는 프리미엄(Freemium=Free+Premium) 모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1. 구독 관계를 맺어라

구독경제는 일반 기업부터 플랫폼 기업까지 규모나 경력과 무관하게 성공을 꿈꿀 수 있는 매력적인 모델이다. 단순한 상품의 판매를 넘어 서비스, 그리고 구독자와의 관계를 위해 정성과 노력을 기울이면 얼마든지 사용자와 지속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특히 스타트업은 오래전부터 전통 기업에 비해 서비스적 사고방식, 개인화, 원가를 낮추는 디지털 경제를 가장 잘 활용해 왔으니 금상첨화다. 플랫폼과 구독경제의 결합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조합이다.

12. 주문형 직원을 성공시켜라

플랫폼 기업의 폭발 성장의 방법은 다음 2가지 질문에 대한 답에서 찾을 수 있다. 어떻게 주문형 직원을 많아지게 할까? 어떻게 그들이 성공하도록 도울까?

13. 스타일리시까지 설계하라

플랫폼의 폭발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서비스 자동화, 즉 효율적인 알고리즘이 있어야 한다. 알고리즘은 기업의 축적된 비즈니스 경쟁력이 된다. 그러므로 플랫폼 기업은 단순 통계수치를 모니터링하는 것에서부터 핵심적인 비즈니스의 노하우가 축적된 부분까지 알고리즘으로 자동화해야 한다.

14. 네트워크를 타라

독수리가 상승기류를 활용해 창공의 왕이 되었던 것처럼 플랫폼 기업은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해 세계를 이끄는 기업이 되었다. 플랫폼의 폭발 성장을 원한다면 네트워크 관점, 플랫폼 자체 경쟁력 점검, 푸시보다는 풀 방식의 선택, 입소문 마케팅, 오픈 전략의 5가지 사항을 익혀 두어야 할 것이다.

15. 지루함을 견뎌내라

플랫폼이 가져다주는 성장을 위해서는 성장의 임계점(Critical Mass)을 넘어야 한다. 임계점을 넘기 전에는 오히려 일반적인 사업모델보다 진행도 느리고 성과도 보잘것없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일이 있어도 임계점을 넘어야 한다. 임계점 이후가 진짜 성장의 열매이기 때문이다.

16. 생태계의 판검사가 되어라

무법 사회에서 국가발전이 어렵듯이 올바른 정책이 없으면 플랫폼은 지속하지 못한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더 많은 사람을 만족시키는 최선의 정책 기준이 필요하다.

17. 사회문제를 해결하라

플랫폼 기업일수록 더 많은 이익 추구를 위해 이해관계자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이들의 이익을 돕는 착한 기업이 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와 공존하는 것은 지속성장을 원하는 플랫폼 기업에게 최고의 경영전략이며 마케팅이며 운영정책이다.

18. 검증된 방법으로 평가하라

성공적인 플랫폼 사업을 위해서는 현재를 진단하고 각 영역에서 어떻게 방향성을 잡아야 할지 결정하고 실행의 우선순위를 정해야만 한다. 이럴 때는 최상의 방법은 아니더라도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 책에 소개하는 10가지 요소는 이러한 아쉬움과 절박함 속에서 진단과 평가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9. 두 번째 성장을 준비하라

한번 성장한 플랫폼은 지속성장이 최대의 관심사이다. 지속성장을 위해서 계속 혁신해야 하지만 이때의 혁신은 첫 시장 개척 때와는 다르다. 지속성장을 위한 플랫폼의 서비스는 기존에 없었던 것을 제공하는 혁신이 아닌, 대중들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이미 활용하고 있는 것을 플랫폼과 결합하여 필요한 것을 채워나간다. 그리고 그렇게 출시된 서비스는 기존의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다시 성장한다.

◇저자 소개

신병휘

플랫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가. 2000년부터 국내 최초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싸이월드’를 시작으로 스타트업과 대기업에서 다양한 사업을 경험했다. 싸이월드가 SK로 인수 합병된 뒤에는 실무를 총괄하며 도토리 열풍을 일으켰고 이후 벅스, 티빙, 엠넷닷컴, MCN 사업(현 DIA TV), 아프리카TV, 엘포인트 등 국내 다양한 플랫폼 사업을 이끌었다. 20년 넘게 다져온 성공과 실패들은 자연스럽게 ‘플랫폼의 성장패턴’에 대한 연구로 이어졌다.

대림정보통신에서 개발자를 시작으로 △싸이월드 사업팀장 △SK컴즈 싸이월드 그룹장 △네오위즈 인터넷 사업본부장 △CJ ENM 스마트미디어 본부장을 역임했다. 아프리카TV 소셜사업 본부장, 롯데맴버스 마케팅 부문장을 거쳐 현재 플랫폼 컨설팅 기업 플랫폼웍스의 대표이자 소셜 기업 시지온의 부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인사이드 커뮤니티’가 있다.

굿인포메이션 개요

굿인포메이션은 1999년 설립한 출판사로 경제·경영서를 주로 출판하며, 그동안 출판사 이름에 걸맞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실용서들을 출간해 왔다.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포착한 특색 있는 책들뿐만 아니라, 시장 트렌드를 짚어내는 화제의 책으로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문화체육관광부부 우수학술도서, 교양도서, 청소년권장도서, 시장경제대상(전국경제인연합회) 등 많은 상을 받았다. 자회사로 학습 워크북 브랜드인 ‘스쿨존’, ‘스쿨존에듀’가 있으며 ‘가로세로 낱말퍼즐’, ‘독서기록장’, ‘글씨 바로쓰기 속담편, 관용어편’, ‘초등 국어 교과서 따라쓰기’,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1~3권’, ‘블링이의 이야기 색칠여행 1, 2권’ 등을 통해 ‘집과 학교에서 하루 10분 학습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굿인포메이션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goodinfobooks
굿인포메이션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oodinfobooks/

연락처

굿인포메이션
정혜옥 대표
02-929-815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