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국내 첫 바이오 가스 활용 수소생산설비 납품

출처: 현대로템 (코스피 064350)
2022-03-31 09:30
  • 수소 융복합충전소에 설치된 현대로템 수소추출기

    수소 융복합충전소에 설치된 현대로템 수소추출기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3월 31일 -- 현대로템은 30일 충청북도 충주시에 있는 수소 융복합충전소의 준공식이 개최됐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성일홍 충청북도 경제부지사 등을 비롯한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국내 최초로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충주 수소 융복합충전소는 음식물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생성되는 메탄가스와 같은 바이오 가스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운반·충전·판매까지 가능한 충전소다. 현대로템은 2020년 이 충전소의 주요 핵심 설비 중 하나인 수소추출기 1기를 수주했다. 수소추출기는 바이오 가스나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다.

현대로템의 수소추출기가 적용된 수소 융복합충전소는 시간당 300N㎥(노멀 입방미터), 하루 최대 약 640kg의 고순도 수소(99.995%) 생산을 할 수 있다. 이는 수소 버스 22대 및 수소 승용차 128대를 충전할 수 있는 분량이다. 이번 수소 융복합충전소 준공을 통해 튜브 트레일러를 활용한 인근 지역의 원활한 수소 공급과 지역 운전자들의 근거리 수소충전소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납품된 수소추출기는 현대로템이 수소 사업을 시작한 이래 처음 납품하는 제품으로, 소모품인 촉매제를 제외한 전 부품이 국산화된 점이 특징이다. 또한 90%에 달하는 높은 국산화율로 해외제품 대비 15% 이상의 가격 경쟁력을 갖췄으며, 안정적인 공급으로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해 수소 충전 인프라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췄다.

현대로템은 성공적인 수소추출기 납품을 위해 품질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가스 유출로 인한 제품 성능 저하 및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수소 생산과 관련된 모든 배관 연결부에 밀폐 성능을 확인하는 기밀시험과 일정 가스 압력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는 내압시험을 실시했다.

또 주요 용접 부위에는 방사선 투과와 액체 침투를 통해 제품 결함을 확인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도 실시했다. 아울러 자체 용접 평가 테스트를 통해 용접사의 기량을 검증하는 등 제품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했다.

현대로템은 수소추출기뿐만 아니라 차량에 수소를 주입하는 디스펜서, 이동식 수소충전소 등 수소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핵심 설비들을 자체 기술력으로 생산해 수소 사업을 고도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현대로템은 이번 수소추출기와 같은 핵심부품의 수주 및 납품 실적뿐 아니라 지난해 수주한 삼척, 창원, 인천 등의 수소충전소와 2020년 수주한 당진 수소 출하센터 등 다양한 수소 충전 인프라 사업 수주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로템은 수소충전소 및 수소 출하센터뿐 아니라 앞으로 3년간 약 1000억원 규모로 예상되는 국내외 수소추출기 사업 입찰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정부는 2019년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2040년까지 연료전지 전기차 620만 대 생산 △수소충전소 1200개소 구축 목표를 밝힌 바 있다.

현대로템은 우리나라 최초의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수소 융복합충전소의 적기 운영을 위해 철저한 공정 및 품질 관리를 거쳐 납품을 완료했다며, 고품질의 수소추출기를 통한 안정된 수소충전소 운영으로 수소 기반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로템은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2020년 인천광역시와 현대자동차 등 12개 기관과 ‘인천 수소 산업육성 및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또 지난해에는 한국수력원자력과 전라북도, 새만금개발청 등 8개 기관과 ‘새만금 그린 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강원도 및 삼척시와는 ‘액화 수소 산업 밸류체인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hyundai-rotem.co.kr/rotem.as...

언론 연락처

현대로템
대외협력팀
문성훈 책임매니저
031-8090-80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