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반도 평화 주제 포럼 개최

4월 12일(화) 오후 3시, 공간 채비와 온라인(줌)으로 동시 개최

올해 ‘전환의 시대, 한국 민주주의 과제’ 주제로 민주주의 포럼 4차례 더 개최 예정

2022-04-11 09:00
의왕--(뉴스와이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는 12일(화) 오후 3시, 공간 채비(서울시 중구 소재)에서 ‘한반도에서 안정적 평화는 가능한가’를 주제로 민주주의 포럼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북한의 계속되는 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 평화 체제에 대한 합의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평화와 민주주의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강원대학교 통일강원연구원의 허지영 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서고, 토론에는 김학재 교수(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서보혁 연구위원(통일연구원)이 참여한다.

허지영 연구원은 발표를 통해 평화와 통일에 대한 남남갈등을 외면한 채 남북갈등 해결이 가능한지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평화적 공존과 통일에 대한 입장 차이를 줄이고,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대안적 개념으로 안정적 평화이론을 제시한다.

또한 평화와 통일을 둘러싼 다양한 의견이 민주적으로 소통하며 한반도의 평화적 미래를 그려나가는 방안으로 경합 민주주의를 제안한다. 동시에 그는 서로 다른 관점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과 대립 숙의를 통해 소멸시켜가는 숙의민주주의의 한계를 지적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원영 연구소장은 “민주주의 포럼은 한국 사회가 당면한 민주주의 문제와 쟁점을 진단하고 과제를 도출하고자 기획했다”며 “요즘 논의되고 있는 안정적 평화 개념으로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방안과 민주주의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에서는 ‘전환의 시대, 한국 민주주의 과제’라는 주제로 올해 총 다섯 번의 민주주의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며, 포럼 이후 발표문을 보완해 KDF 민주주의리포트로 발행한다.

포럼은 온라인으로 동시 개최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개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행정안전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demo.or.kr

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홍보실
김규리
031-361-952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