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강원도 통합 서비스 플랫폼 ‘나야나’ 확산·발전 나선다

‘나야나’ 플랫폼 구축사업 성과, 발전 계획 공유… 플랫폼 확산·발전 위해 상호 협력
전자도민증·디지털 행정에 정책 참여·경제 활동까지… ‘도민 중심 디지털 강원 시대’ 꾀한다

출처: 더존비즈온 (코스피 012510)
2022-04-18 14:33
  • 왼쪽부터 박기홍 SK텔레콤 본부장, 유창규 KT 본부장, 김용우 더존비즈온 대표, 최문순 강원도지사, 전진표 춘천부시장,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 권근섭 LG유플러스 단장이 업무 ...

    왼쪽부터 박기홍 SK텔레콤 본부장, 유창규 KT 본부장, 김용우 더존비즈온 대표, 최문순 강원도지사, 전진표 춘천부시장,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 권근섭 LG유플러스 단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춘천--(뉴스와이어) 2022년 04월 18일 -- 더존비즈온(대표 김용우)이 강원도 통합 서비스 플랫폼 ‘나야나’ 확산·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더존ICT그룹 강촌캠퍼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전진표 춘천부시장, 김용우 더존비즈온 대표,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를 비롯해 KT, SKT, LG U+ 등 주요 기업·기관 및 컨소시엄 관계자들이 참석해 나야나 플랫폼 구축사업의 성과와 발전 계획을 공유했다.

이번 협약은 앱스토어 등록 후 1일 서비스 개시에 나선 나야나 플랫폼의 조기 정착을 통한 안정적 운영과 확산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전자도민증 발급을 비롯해 비대면 육아 수당 및 농·어업인 수당 신청 등 서비스 2종을 우선 선보인 데 이어 춘천시 일상회복지원금 신청 등 나야나 플랫폼 기반의 비대면 행정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나야나는 행정, 경제, 복지 등 강원도정 전반에 디지털 전환의 혁신을 꾀하기 위해 차세대 신원 인증 기술(DID)이 적용된 플랫폼이다.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 87종을 기반으로 한 번의 인증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더존비즈온 컨소시엄은 지난해 5월 ‘강원도형 통합 서비스 플랫폼 구축사업’에 착수해 프로젝트 안정화 작업에 돌입했다. 연말까지 자체 PDS 시스템 구축과 관광, 문화, 시·군 특화 서비스 개발 등 고도화 사업을 통해 ‘도민 중심 디지털 강원 시대’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더존비즈온의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 ‘위하고(WEHAGO)’로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가 그대로 적용됐다는 점이 강점이다. 나야나는 WEHAGO 및 개인용 통합 서비스 플랫폼 ‘나하고(NAHAGO)’와 연동된 플랫폼으로 전자신분증 발급, 보안 인증, 금융, 데이터 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규제 라이선스를 갖췄다.

공공 마이데이터 연동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신원 인증 및 자격 검증을 할 수 있는 전자도민증은 나야나의 핵심 기능 중 하나다. 모바일 증명서 형태의 전자도민증은 도서관 및 공공시설 출입 인증에 사용할 수 있다.

육아 기본 수당이나 농·어업인 수당, 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서류 제출을 위해 도청이나 시청을 찾지 않아도 된다. 나야나 플랫폼을 통해 보조금 신청부터 지급까지 ‘원스톱(One Stop) 디지털 행정’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 전자투표나 설문조사 등 도민의 정책 참여도를 확대할 수 있는 양방향 정책 홍보 채널도 구축했다. 또한 나야나 플랫폼을 통해 지급받은 보조금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강원더몰’ 등 각종 공공 배달 앱과 연계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는 “비대면 문화의 급속한 확산으로 디지털 행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가운데 나야나 플랫폼이 기존 행정 서비스의 불편을 해소하고 강원도민 중심의 데이터 주권을 확보하는 통합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더존비즈온은 앞으로도 보유한 인프라와 기술력, 노하우를 활용해 강원도민의 행정 서비스 편의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업그레이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douzone.com

언론 연락처

더존비즈온
홍보실
김성훈 차장
02-6233-2592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