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I 월드와이드 보고서: 아태 지역의 신성장 동력 모색에 힘입어 실시간 결제 발전 지속

글로벌데이터의 조사에 따르면 아태 지역이 세계에서 가장 발전한 실시간 결제 시장 지위를 고수한 가운데 태국이 거래량 및 경제 성장 측면에서 선두 차지

2021년 1182억6100만건을 기록한 세계 실시간 결제 거래 규모가 연평균 64.5% 증가해 2026년에는 4276억7000만건 육박 전망

Cebr이 주요 30개국을 대상으로 경제 효과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실시간 결제가 창출하는 추가 GDP가 2021년 784억달러에서 2026년 1730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Cebr, 경제 효과 연구에 실시간 경제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할 폭넓은 정책 제안 담아

뉴스 제공
ACI Worldwide 나스닥 ACIW
2022-04-26 15:40
싱가포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ACI 월드와이드(ACI Worldwide)(나스닥: ACIW)가 데이터·애널리틱스 기업 글로벌데이터(GlobalData), 경제·경영연구소(Centre for Economics and Business Research, Cebr)와 손잡고 ‘2022 실시간 프라임타임(Prime-Time for Real Time 2022)’ 3차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주요 결제 공급업체들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실시간 결제의 다음 단계를 준비하면서 아태 지역은 실시간 결제 여정의 다음 단계를 밟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3개국의 실시간 결제 규모와 성장을 추적한 이 보고서는 실시간 결제가 30개국 소비자, 기업 및 경제 전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Cebr의 경제 효과 연구도 처음으로 담았다. 보고서는 러시아[*]를 제외한 주요 20개국(G20)의 정보를 포함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실시간 결제 인프라 현대화를 추진하는 국가는 결제 생태계 내 모든 이해 당사자에게 득이 되는 상황을 만들고 있었다. 소비자와 기업은 빠르고 매끄러운 초연결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혜택을 누리고, 금융 기관은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 클라우드·데이터 중심의 현대화에 박차를 가하며 사업의 장래성을 타진하고 있었다. 또 정부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지하 경제 규모를 줄이는 한편 모두에게 더 공정한 금융 시스템을 만들고 있었다.

아태 지역의 주요 사항:

태국:

· 2021년 태국의 실시간 거래 건수는 97억건으로 세계 4위를 기록했다. 광범위한 실시간 결제 도입에 힘입어 태국 기업과 소비자들이 13억달러 의 비용을 절감했으며, 이는 태국 국내총생산(GDP)의 1.12%인 60억달러의 추가 경제 생산을 일으킨 것으로 추정된다.
· 2026년에는 실시간 결제 거래 건수가 257억건, 비용 절감액이 39억달러로 늘고 GDP의 2.08%인 134억달러 규모의 추가 경제 생산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 2.08%는 Cebr이 경제 효과를 연구한 국가 가운데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싱가포르:

· 싱가포르의 실시간 거래 규모가 2억5600만건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소비자와 기업은 1억500만달러 규모의 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추정된다. 추가 경제 생산액은 GDP의 0.10%인 3억4900만달러다.
· 실시간 결제 거래 건수가 연평균 18.7% 늘어나 2026년에는 6억300만건, 비용 절감액은 2억3100만달러, 추가 경제 생산액은 GDP의 0.15%인 5억7300만달러로 예상된다.

말레이시아:

· 말레이시아의 실시간 결제 거래 건수는 11억건을 기록했다. 비용 절감액은 4억3400만달러, 추가 경제 생산 규모는 GDP의 1.11%인 3억6400만달러로 추정된다.
· Cebr은 말레이시아의 실시간 결제 거래가 연평균 26.9%씩 증가해 2026년에는 36억건, 비용 절감액은 6억3700만달러, 추가 경제 생산액은 GDP의 0.2%인 9억5400만달러로 예상된다.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는 2021년 12월 전국 실시간 결제 네트워크 ‘BI-FAST’를 공개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BI-FAST를 구현하기까지 6개월이 채 걸리지 않았다. 중앙은행은 국내 금융 기관을 대상으로 조속히 BI-FAST를 도입·구현해 줄 것을 촉구했다.
· 2026년에는 실시간 거래 건수와 비용 절감액이 각각 16억건, 2억2200만달러로 늘고 추가 경제 생산액은 GDP의 0.05%인 7억47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시간 프라임타임 보고서는 실시간 결제 제도를 성공적으로 펼치는 국가가 아태 지역의 실시간 결제 성장·도입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했다. 하지만 가치가 낮은 광역 거래의 급증이 성공의 밑바탕에 깔려 있다. 높은 성장 기세가 한풀 꺾인 가운데 아태 국가들은 가치 사슬을 발전시켜 역외에서 성장 기회를 발굴·확대할 준비를 하고 있다.

레슬리 추(Leslie Choo) ACI 월드와이드 아태 총괄은 “아태가 실시간 기반의 중심축을 대형 거래와 더 복잡한 서비스로 옮기며 실시간 결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진정한 초광역 실시간 인프라로 더 많은 경제적 효과를 일으키는 한편 소외 받는 계층이 없게 금융 문턱을 낮추는 일이 아태의 다음 발전 단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레미 윌모트(Jeremy Wilmot) ACI 월드와이드 최고제품책임자는 “실시간 거래 성장세가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인도 등의 신흥국이 선진국을 앞지르며 성장을 이끌고 있다”며 “각국 정부가 실시간 제도를 지원해 더 저렴하고 빠르며 효율적인 결제 방식을 소비자와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경제 성장과 번영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오웬 굿(Owen Good) Cebr 수석 자문은 “실시간 결제는 당사자 간 이체를 며칠이 아닌 몇 초 안에 해결하기 때문에 시장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리며 금융 시스템의 유동성을 개선해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며 “실시간 결제는 진행 속도가 빠르고 디지털이 주도하는 긱 경제(gig economy)에 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급 속도가 빨라지면 직원은 재정 계획을 개선할 수 있고, 기업은 유연성을 제고하는 한편 현금 흐름 관리 부담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샘 머런트(Sam Murrant) 글로벌데이터 수석 애널리스트는 “개발 도상국들이 실시간 거래 규모 확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전자 결제 인프라와 현금 의존도를 최소화한 경제에서 파생된 강력한 성장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에서는 모든 활동 가운데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이 실시간 결제의 성장 궤적을 이끌 것”이라며 “인도는 실시간 결제 시스템과 모바일 지갑을 모범적으로 통합했다”고 말했다. 또 “선진국에서는 모바일이 폼팩터 우위를 고수하겠지만, 은행권의 참여로 더 많은 지갑이 시장에 안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2 실시간 프라임타임 보고서 - 모든 글로벌 수치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글로벌데이터- 실시간 결제 성장: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EKck0t)

편집자 주: 러시아는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Cebr 경제 효과 연구에서 배제했다.

ACI 월드와이드(ACI Worldwide) 개요

ACI 월드와이드는 임무에 꼭 필요한 실시간 결제 소프트웨어 업계를 선도하는 세계적 기업이다. 검증을 마친 안전하고 확장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대기업, 핀테크 기업, 금융 혁신 기업, 점주들이 디지털 결제를 처리·관리하고 옴니상거래 결제를 운용하는 한편 요금 결제를 제시·처리하고 사기 및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CI 월드와이드는 세계적·국부적 입지를 통합해 결제 및 상거래의 실시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끈다.

© Copyright ACI 월드와이드(ACI Worldwide Inc.), 2022

ACI, ACI Worldwide, ACI Payments, Inc., ACI Pay, Speedpay 및 모든 ACI 제품 및 솔루션의 이름은 미국 또는 다른 국가에서 ACI Worldwide, Inc. 또는 그 자회사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다. 그 외의 상표들은 해당 소유자의 자산이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국문 ACI 최종.pdf

웹사이트: https://www.aciworldwide.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ACI 월드와이드(ACI Worldwide)
미주
니디 알베르티(Nidhi Alberti)
nidhi.alberti@aciworldwide.com

유럽·중동·아프리카
카트린 보에터(Katrin Boettger)
katrin.boettger@aciworldwide.com

아시아 태평양·남아시아
게리 해밀턴-워커(Gary Hamilton-Walker)
gary.hamilton-walker@aciworldwide.com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ACI Worldw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