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어린이 지식축제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5일 개막

행사 20주년 및 100회 어린이날 맞이 오프라인 체험형 콘텐츠 한가득
출판도시문화재단, ‘제20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5월 5일(목)~8일(일), 파주출판도시 일대에서 진행
코로나19 일상 회복 단계로 3년 만의 전면 오프라인 전환·다채로운 전시/참여 프로그램 운영

2022-05-03 10:00
  •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가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개막한다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가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개막한다

파주--(뉴스와이어) 2022년 05월 03일 -- 출판도시문화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파주시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어린이 지식축제 ‘제20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가 개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올해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해 풍성한 오프라인 체험형 콘텐츠와 함께 5일 어린이날 화려하게 막을 올린다.

올해는 어린이날 탄생 100주년을 맞아 과거를 돌아보고 어린이의 미래를 함께 준비한다는 의미의 ‘기후위기와 환경’ 테마를 담아 축제 메시지를 전달한다. 특히 코로나19로 2년 동안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된 행사가 일상 회복 단계를 맞아 전면 오프라인으로 전환돼 다채로운 참여 행사와 볼거리, 읽을거리가 가득한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로 20주년을 맞는 ‘제20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어린이를 위한 지식 축제로 꼽히며, 어린이의 올바른 독서 문화 정착과 어린이 책 세계화에 기여해 왔다.

올해는 ‘기후위기와 환경’의 테마로 슬기로운 지구생활(기후위기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슬로건의 다양한 오프라인 체험형 콘텐츠가 마련돼 행사를 찾은 어린이들이 신나는 어린이날 100주년을 함께 축하하고 즐기며, 환경과 에너지의 소중함도 깨닫게 될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 첫날인 5일은 어린이날 100회 및 어린이책잔치 20회를 기념하는 공식 행사가 진행된다. 오후 2시부터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지혜의숲 무대에 축하의 세레모니와 공연 등으로 개막식이 열린다.

4일간의 행사 동안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다목적홀에서는 ‘북마켓’이 운영돼 30여 개 출판사와 서점, 독자가 한데 모인 교류의 장이 마련된다. 다목적홀에서는 환경부가 선정한 어린이 환경도서 30선과 어린이날 100회 기념 전시로 구성된 ‘테마전시’도 함께 열린다.

기후위기와 환경에 대한 직관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4가지의 계절별 포토존을 구성해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스탬프랠리’는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전역에서 즐길 수 있다. 봄부터 겨울까지 각기 다른 기후위기와 환경문제를 주제로 한 전시 포토존을 구성해 어린이들에게 체험을 통한 환경오염의 인지를 독려한다.

또한 환경단체와 협업을 통해 어린이들이 다양한 만들기 체험으로 자원 순환 캠페인을 체험하는 ‘지구생활 캠페인존’은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이벤트광장에서 열린다. 에코백 만들기, 우유 팩과 책 교환 이벤트 등이 운영된다.

지혜의숲 무대와 문발살롱에서 열릴 ‘책잔치 스테이지’에서는 책을 테마로 하는 그림책 1인극과 인형극 등 어린이 대상 공연 프로그램으로 풍성한 볼거리를 선보이고, 작가와의 만남과 북토크, 강연 등의 ‘어린이 인문학당’과 기후위기와 환경을 주제로 한 영상 작품이 방영되는 ‘어린이 시네마살롱’이 진행된다.

그 외 △출판도시 곳곳에 마련된 체험/전시 프로그램 ‘오픈하우스’ △아시아광장에서 열리는 ‘아름다운 헌책마당’ △스마트스크린 앞에서 열리는 ‘경기동네책방 마켓’ △정보도서관 및 지지향에서 열리는 ‘파주 북 아티스트페어’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즐길 거리 프로그램이다. 활판인쇄박물관 앞 선큰가든에서 열리는 ‘어린이날 가족타자 대회’는 5일 하루 동안 열린다.

이번 행사는 3년 만의 전면 오프라인으로 전환된 만큼 주최 측의 철저한 방역 체계를 바탕으로 그간 야외축제를 즐길 기회가 적었던 어린이들을 위해 여느 때보다 다채로운 볼거리와 읽을거리,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출판도시문화재단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온 어린이들에게 100회 어린이날을 맞아 함께 축하하고 위로하며, 신나는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제공해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주고 싶다고 밝혔다.

◇행사 개요

·행사명: 제20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기후위기와 환경
·일정: 2022년 5월 5일(목)~5월 8일(일)
·장소: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등 파주출판도시
·슬로건: 슬기로운 지구생활-기후위기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chapter1. 환경을 생각해요, chapter2.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요, chapter3. 나무를 심어요, chapter4. 에너지를 아껴요)
·주요 프로그램: 개막식, 북마켓, 테마전시, 스탬프랠리, 지구생활 캠페인존, 책잔치 스테이지(공연), 어린이 인문학당(강연), 오픈하우스, 아름다운 헌책마당, 동네책방마켓, 북 아티스트 페어, 어린이 시네마살롱, 가족타자기대회 등

제20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행사의 자세한 내용과 이벤트는 공식 홈페이지 및 출판도시문화재단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판도시문화재단 개요

재단법인 출판도시문화재단은 경기도 파주시 파주출판도시에 입주한 약 600개의 출판사와 영화사, 영상 제작사가 ‘책과 함께하는 다양한 국민 독서 문화 예술 활동들을 육성 지원’해 나가기 위해 출연금을 마련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설립을 허가한 비영리 재단이다.

제20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http://www.pajubfc.org/

웹사이트: http://www.pajubookcity.org

언론 연락처

출판도시문화재단
기획홍보팀
배진희 팀장
031-955-006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