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젠 파마슈티컬스, 2022년 ESMO 유방암 학회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 대상 테날리십(RP6530) 임상 2상 시험의 유망 중간 데이터 발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mBC) 환자 대상으로 테날리십(RP6530, 추가 SIK3 억제 활성을 갖는 이소형의 선택적 이중 PI3K δ/γ 억제제) 효능 평가한 임상 2상 시험에서 고무적인 초기 결과 나타내
테날리십, 우수한 내약성과 1차 및 2차 내성 mBC 모두에서 단일 약제로 유망한 예비 효능 보여… HR+ 및 HER2mBC 환자 위한 테날리십 추가 개발 기대할 데이터 도출

2022-05-06 09:40

바젤, 스위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2년 05월 06일 -- 스위스에 기반을 둔 임상 단계 종양 및 염증 중심 비상장 바이오 제약 회사인 리젠 파마슈티컬스(Rhizen Pharmaceuticals AG)(이하 리젠)가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현지에서 진행 중인 테날리십(Tenalisib)의 임상 2상 시험에서 도출한 유망한 중간 데이터를 2022년 5월 3일부터 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ESMO 유방암 학회(ESMO Breast Cancer Meeting)에서 소개한다고 4일 발표했다.

다기관, 무작위 배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2상 연구는 동유럽에서 수행되고 있으며 테날리십의 항종양 활성(6개월 마감 시점의 임상적 이득률, 질병 통제율 및 전체 반응률)과 두 가지 용량 수준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는 또 종양 미세 환경 내에서 관련 사이토카인/케모카인 수준 및 유전자 발현 변화에 테날리십의 다가 메커니즘(multivalent mechanism)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한 중개적 평가도 포함한다.

이 연구에는 IV A/ IV B기의 진행성 또는 전이성 질환을 앓는 등록 환자 40명(39명의 HR+/Her2- 및 1명의 TNBC)이 참여했으며 이 가운데 대부분이 뼈, 림프샘, 폐, 간 등에 상당한 원위 전이(distal metastases)가 있었다. 또 이 연구 모집단에는 내분비 요법에 대해 1차 내성(~40%) 및 2차 내성(~60%)을 나타낸 환자와 전이 상태에서 화학 요법 치료를 받았던 환자가 최대 50% 포함됐다.

2022년 4월 18일 기준으로 연구 초기 결과는 테날리십이 용량 수준 전반에 걸쳐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보고된 유해 사례(AE) 대부분의 심각도는 경증에서 중등도였다. 관련 AE로 인한 약물 중단 및 용량 감소 사례는 5~7.5%로 비교적 적었다. 지금까지 치료 기간 중앙값은 최대 4개월(0.93~6.23개월 이상)이었으며 최대 60%의 환자가 계속 연구에 참여했다. 치료 반응에 도달할 때까지의 중앙값은 1.8개월이었다. 또 1차 내분비 내성을 가진 환자에게서도 67.5%의 DCR이 유지되는 고무적인 예비 효능(preliminary efficacy) 결과를 나타냈다. 현재 테날리십 치료 후 종양 생검 샘플의 RNA 시퀀싱 기반 유전자 발현 프로파일과 관찰된 반응의 상관관계 및 테날리십 치료 후 사이토카인/케모카인의 수준 분석이 진행되고 있다.

스와루프 바카랜카(Swaroop Vakkalanka) 리젠 파마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는 “테날리십이 CDK 억제제 및 내분비 요법에 실패하고 치료 옵션이 제한적인 진행성 및 전이성 질환 환자에 초기 활성을 보여준 것은 고무적”이라며 “이러한 결과가 꾸준한 반응으로 나타나 주요 오피니언 리더 및 규제 기관과 함께 단독 요법 및 병용 요법의 개발 계획과 등록 지원 연구 설계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고형 종양과 테날리십이 가진 다가 메커니즘의 관련성을 고려하면 이번 결과가 테날리십의 개발을 다른 고형 종양으로 확대하는 길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는 테날리십에 대한 임상 프로그램을 신중하게 설계해 최적 용량을 도출하고 무작위 연구 설계를 통해 효능과 안전성을 완벽하게 밝혀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젠은 테날리십이 선택적인 이중 PI3K δ/γ 억제 활성 외에도 주요 대사 산물을 통해 SIK3 (Salt-Inducible Kinase 3) 활성을 나타내 특히 유방암에서 화학 감작 효과에 잠재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다고 본다. 리젠은 이번 연구에서 테날리십의 단일 작용 활성을 분명하게 확인하고 이후 추가적인 고형 종양 적응증뿐 아니라, 화학 요법제 및 면역 관문 억제제와의 병용 요법에 대한 평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테날리십(Tenalisib, RP6530) 개요

테날리십(RP6530)은 SIK3 활성이 추가된 고도로 선택적인 차세대 경구용 활성 이중 PI3K δ/γ 억제제이며 현재 고형 종양 및 혈액암에 대한 임상 2상 실험을 진행 중이다. 테날리십은 r/r PTCL 및 CTCL의 치료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청(FDA) 패스트 트랙 및 희귀 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회사는 최근 r/r PTCL 및 CTCL에서 단독 요법 및 로미뎁신(Romidepsin)과의 조합으로 테날리십을 평가한 임상 2상 연구의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 r/r PTCL에서 최대 75% ORR 및 r/r CTCL에서 최대 54%의 확고한 반응을 보였다. 이 조합은 개별 약제에 비해 추가 독성이 언급되지 않아 내약성이 우수해 동종 약제 가운데 안전성 프로파일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종합적으로 테날리십은 지금까지 최대 200명이 넘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됐으며 PI3K 클래스의 다른 제제에 비해 잠재적으로 더 나은 안전성을 나타냈다.

리젠 파마슈티컬스(Rhizen Pharmaceuticals AG.) 개요

리젠 파마슈티컬스는 종양과 염증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 발견과 개발에 주력하는 혁신적인 임상 단계 바이오 제약 회사다. 2008년 설립 이래 여러 암과 면역 관련 세포 경로를 표적으로 삼는 독자적인 신약 후보 물질 파이프라인을 다양하게 구축해 왔다.

리젠은 스위스 바젤에 본사를 두고 있다. 리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rhizen.com/) 참조.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는 회사 및 관련 사업과 연관된 특정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할 수 있다. 회사는 합리적인 가정에 기반을 두고 미래를 예측한다고 판단하지만 이 보도자료에서 과거 사실을 제외하고 미래 사건에 관한 모든 진술은 (i)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ii) 회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이런 미래예측진술은 ‘목표로 두다’, ‘믿다’, ‘기대하다’, ‘목표하다’, ‘의도하다’, ‘할지도 모른다’, ‘전망하다’, ‘추정하다’, ‘계획하다’, ‘기획하다’, ‘~할 것이다’, ‘~할 수 있다’, ‘~할 가능성이 있다’, ‘~해야 한다’, ‘~할 수도 있다’, ‘~일 수 있다’ 등의 표현과 그 유사어 또는 부정어를 포함할 수 있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미래예측진술은 회사의 실제 결과, 재무 상태, 실적 또는 성과가 해당 진술에 명시되거나 암시된 것과 상당히 달라지게 만들 수 있는 특정 위험, 불확실성 및 기타 요인을 포함한다. 따라서 독자는 특히 어떤 계약이나 투자 결정과 관련된 미래예측진술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법률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는 미래에 새로운 정보가 발생하더라도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실제 결과가 미래예측진술의 예상과 실질적으로 다른 이유를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50400554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rhizen.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리젠 파마슈티컬스(Rhizen Pharmaceuticals AG)
삼육타 바그와티(Samyukta Bhagwati)
대외 협력 및 커뮤니케이션 총괄
+41 32 580 0113
corpcomm@rhizen.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