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폿 바이 넷앱의 클라우드 인프라 리포트: 기업들이 클라우드 최적화를 최우선으로 여기지만, 고충 여전해

응답자 96%가 클라우드의 성공에 핀옵스가 중요하다고 답했지만, 핀옵스 관행이 정착됐다고 답한 응답자는 10% 불과해

출처: NetApp, Inc.
2022-05-13 14:20

새너제이,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2년 05월 13일 -- 클라우드·데이터 중심의 세계적 소프트웨어 기업 넷앱(NetApp®)(나스닥: NTAP)이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 및 IT 의사 결정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례 설문 조사 보고서 ‘클라우드 인프라 리포트(Cloud Infrastructure Report)’를 12일 공개했다.

넷앱이 인수한 클라우드체커(CloudCheckr)의 바통을 이어받아 스폿 바이 넷앱(Spot by NetApp)이 작성한 이 보고서는 클라우드 관리 현황과 기업의 클라우드 환경 최적화 방식을 다루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클라우드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최적화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우드 CoE(Cloud Centers of Excellence), 핀옵스(FinOps) 등의 내부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클라우드 및 도구 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한편 관리형 서비스 제공업체(MSP)와 같은 외부 업체의 도움을 받고 있었다. 또 많은 응답자가 지금도 클라우드 부문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으며, 클라우드 여정에 올라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배치·조정한 응답자의 경우 민첩성, 효율성, 관리 방식이 향상됐다고 답했다.

앤서니 라이(Anthony Lye) 넷앱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이사 겸 총괄부사장은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이 빠르게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고, IT가 클라우드 투자 수익과 가치를 높이는 방식을 모색하며 클라우드 비용·보안·자동화·자원 최적화가 가장 큰 관심사로 남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뚜렷했다”고 말했다. 이어 “클라우드 중심 기업은 전략, 기술 솔루션, 파트너 관계를 제대로 구현해 비용을 관리하고 복잡성을 줄여야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2022 클라우드 인프라 리포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클라우드 및 비용 관리, 여전히 진행 중

· 퍼블릭 클라우드 비용의 가시성에 대한 확신이 하락했다. 비용 가시성에 대해 ‘매우’ 확신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2021년 31%에서 2022년 21%로 감소했다.
· 응답자의 62%가 올해 비용 관리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라고 답했다.
· 응답자의 96%가 클라우드 성공에 핀옵스가 중요하다고 답했지만, 핀옵스 관행이 제대로 자리 잡았다고 응답자는 10%에 불과했다.

퍼블릭 클라우드 투자가 늘고 클라우드 이용자 수가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으므로 클라우드 자원을 통해 얻은 사업 가치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대기업의 경우 올해 비용 관리 개선과 이를 위한 핀옵스의 역할에 계속 초점을 맞추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22년 클라우드 운영 관리 범위 확대 예상

· 올해의 목표를 꼽아 달라는 질문에 클라우드 기술 이용이 63%로 가장 많았고, 부가 서비스 클라우드 이전과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가 각각 52%, 50%로 그 뒤를 이었다.
· 응답자의 90%는 클라우드 CoE를 구축했거나 구축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 클라우드 CoE를 구축했다고 답한 응답자의 61%는 올해 해야 할 일이 많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기업은 클라우드로 이전한 뒤에도 클라우드 투자를 최적화할 조치를 해야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CoE 관행이 자리를 잡은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더 큰 가치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기업(MSP) 역할 커져

· 응답자의 71%가 MSP를 통해 클라우드를 운영하고 있었다.
· MSP를 활용해 클라우드를 운영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100%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 MSP를 활용해 클라우드를 운영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83%가 핀옵스 실무를 MSP에 위탁하고 있다고 답했다.

IT 조직들은 클라우드 환경 운영에 대한 MSP의 역할이 커지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비용 최적화, 보안, 컴플라이언스, 자산 관리 등 클라우드 운영 서비스 개발에 대한 MSP의 투자가 반영된 결과다.

조사 방법

2022년 2월 아마존 웹 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등의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를 담당하는 독립 IT·기업 이해 당사자들에게 온라인 설문 조사서를 배부했다. 기업의 규모, 업종, 직위가 서로 다른 의사 결정자 305명이 조사에 참여했고 일부 질문은 추세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2017년, 2019년, 2021년 설문 조사 내용과 똑같이 구성했다.

추가 자료

· 클라우드 인프라 리포트 https://bit.ly/3wooFUi

넷앱(NetApp) 개요

넷앱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중심 소프트웨어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기업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데이터를 통해 앞서 나가도록 지원한다. 회사는 클라우드에서 개발하든 클라우드로 전환하든 온프레미스(on premises)에서 자체적으로 클라우드와 같은 경험을 개발하든 데이터 센터에서 클라우드까지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최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되는 솔루션을 통해 기업이 자체 데이터 패브릭을 구축하고, 언제 어디서나 정확한 대상에게 올바른 데이터와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netapp.com)를 방문하거나 트위터(Twitter), 링크트인(LinkedIn),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을 팔로우해 알아볼 수 있다.

웹사이트(www.netapp.com/TM)에 게재된 넷앱, 넷앱 로고, 상표는 넷엡의 상표다. 다른 회사명과 제품명은 개별 소유자의 상표일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512005238/en/

웹사이트: http://www.netapp.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넷앱(NetApp)
미디어 문의
케냐 헤이스(Kenya Hayes)
kenya.hayes@netapp.com

투자 문의
랜스 버거(Lance Berger)
lance.berger@netapp.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