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테레사, 2022년 3분기 실적 발표… GMV 13.2% 증가하고 2년간 67% 증가하는 등 안정적인 수익성 보이며 전체 회계연도에 견조한 실적 달성 목표

2022 회계연도 3분기 총 거래액(GMV), 2021 회계연도 3분기의 1억6480만유로보다 13.2% 증가한 1억8660만유로
GMV, 2020 회계연도 3분기보다 67.0% 증가하는 등 매출 강세
최근 12개월간 활성 고객 21.6% 증가
총 수익, 14.4% 증가한 8280만유로
조정 EBITDA, 1020만유로로 안정적인 수익 수준 유지
2022 전체 회계연도, 기존 가이던스 하단 웃돌 것으로 예상

2022-05-16 11:30

뮌헨--(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2년 05월 16일 -- 마이테레사 그룹(Mytheresa Group GmbH)의 모회사인 MYT 네덜란드 페어런트(MYT Netherlands Parent B.V.)(뉴욕증권거래소: MYTE)(이하 마이테레사 또는 회사)가 2022년 3월 31일에 마감된 2022 회계연도 3분기 재무 실적을 발표했다.

다양한 명품 브랜드를 취급하는 디지털 플랫폼인 마이테레사는 3분기에도 꾸준한 수익을 올리며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마이클 클리거(Michael Kliger) 마이테레사 최고경영자(CEO)는 “우리 사업은 3분기에 여러 외적인 문제로 타격을 받았음에도 현저한 강세를 보였다. 마이테레사가 견고한 실적과 꾸준한 조정 EBITDA 수익을 달성해 기쁘다. 우리는 GMV를 두 자릿수로 성장시키고, 고객 기반을 건실하게 확대했으며 최우수 고객 기반을 확고하게 다졌다. 이 모든 요소가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47% 증가한 실적으로 이어졌다. 플로리다, 텍사스 등 따뜻한 지역의 두드러진 매출 증가 덕분에 최고의 성장세를 보인 미국에서 다시 한번 견조한 실적을 올렸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몇 달간의 거시적 경제 환경을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명품 소매 분야는 상당한 회복력을 꾸준히 보이고 있다. 특히 명품 쇼핑의 경우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늘어나면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2022회계연도 4분기의 첫 주는 명품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다양한 브랜드를 찾는 고부가가치를 지닌 고객들과 만나기 위해 마이테레사를 선택하고 있다는 확신을 재확인한 시간이었다. 우리는 장단기적 잠재력을 바탕으로 한 매출 성장을 확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022년 3월 31일에 마감된 3분기 재무 실적 주요 내용

· GMV: 지난해 같은 기간 1억6480만유로보다 13.2% 증가한 1억8660만유로
· 순매출: 470만유로 증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증가한 1억6950만유로 기록. 큐레이션 플랫폼 모델(CPM)로의 브랜드 전환 계획 및 플랫폼 수수료를 순매출로 기록하는 과정 때문에 GMV보다 증가 속도 느림
· 총이익률: 100%의 총이익이 발생하는 CPM 판매 증가와 정가 판매에 집중해 지난해 같은 기간 43.9%보다 490bp 증가한 48.8%
· 조정 EBITDA: 지난해 같은 기간 1110만유로 또는 이익률 6.8% 대비 1020만유로 또는 이익률 6.0%. 조정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910만유로보다 적은 800만유로 기록
· 조정 순이익: 지난해 같은 기간의 450만유로보다 높은 560만유로

최근 사업 주요 내용

글로벌 역량 강화:

· 전체 지역의 견고한 GMV 증가세: 2021 회계연도 3분기보다 13.2% 증가, 2020 회계연도 3분기보다 67.0% 증가
· 미국 내 GMV 성장세 지속: 2021 회계연도 3분기보다 41.6% 증가, 총 GMV 점유율 16.4% 증가
· 지난 분기에 이어 유럽, 중국 및 미국에서 최우수 고객 행사 연속 개최
· JD.com에 마이테레사 주력 매장 입점해 중국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 및 신뢰도 상승

지속적인 브랜드 파트너십:

· 로에베(Loewe), 몽클레어(Moncler), 벨루티(Berluti), 마놀로 블라닉 X 버켄스탁(Manolo Blahnik x Birkenstock), 구찌(Gucci), 디올 아이웨어(Dior Eyewear) 등 여러 브랜드와 협업으로 단독 캡슐 컬렉션 및 사전 출시
· 프랑스 럭셔리 식물성 스킨케어 브랜드 시슬리(Sisley)와 미용 팝업 스토어 성공적 운영
· 6개 브랜드와 CPM 운영 지속적 성공

우수 고객 성장:

· 최근 4분기 활성 고객 21.6% 증가해 75만5000명 도달
· 2022 회계연도 3분기 11만명의 최초 구매 고객 수 달성
· 2022 회계연도 3분기에 1년 전 유치한 고객 집단의 매우 높은 재구매율 유지
· 2021 회계연도 같은 기간보다 최우수 고객 수 33.3% 증가 및 총 고객당 평균 GMV 4.4% 증가
· 베스티에르 콜렉티브 (Vestiaire Collective)와 제휴해 단독 재판매 서비스 성장 및 영국으로 서비스 확대. 미국 내 서비스도 곧 개시

견고한 운영 성과 유지:

· 독일의 오미크론 바이러스 파동에도 모든 마이테레사 직원의 건강·복지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전체 사업부 운영 유지
· 2022 회계연도 3분기 순추천 고객지수 77.7%로 높은 고객 만족도 유지.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인력 부족으로 글로벌 배송 지연이 계속되면서 작년 수준에 도달하지 못함
· 2022 회계연도 3분기에도 정가 사업 및 총이익 100%의 CPM 판매에 일관되게 주력하면서 48.8%의 견조한 총이익률 달성

사업 전망:

2022년 6월 30일에 마감되는 2022년 전체 회계연도 예상 가이던스 범위의 최저 수준 이상 달성 예상

· GMV: 23%~26% 상승한 7억5500만유로~7억7500만유로
· 순매출: 7억~7억2000만유로
· 총이익: 22%~27% 상승한 3억5000만~3억6500만유로
· 조정 EBITDA 비율: 9%~10%

앞서 언급된 미래예측진술은 마이테레사의 10일 현재 기준 예상치를 의미한다. 아래에 기술된 위험 요인, 불확실성 및 가정 때문에 실제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마이테레사는 다음 분기 실적을 발표 시점까지 공개적으로 필요한 경우 외에는 미래예측진술을 갱신하지 않을 예정이다.

콘퍼런스 콜 및 웹캐스트 정보

마이테레사는 2022년 5월 10일 오전 8시(미국 동부 표준시)에 2022 회계연도 3분기 재무 실적에 대해 논의하는 콘퍼런스 콜을 개최한다. 웹캐스트를 통해 이 행사에 참여하려면 마이테레사 IR 웹사이트(https://investors.mytheresa.com)에서 접속하면 된다. +1 (844) 200-6205(미국 내) 또는 +1 (929) 526-1599(국제 전화)로 전화 참여가 가능하다. 접속 코드는 239252로 예정돼 있다. 콘퍼런스 콜 다시 보기는 마이테레사 IR 웹사이트의 웹캐스트에서 이용하면 된다. 전화 다시 듣기는 2022년 5월 11일 오전 11시(미국 동부 표준시)부터 2022년 5월 17일까지 전화번호 +1 (866) 813-9403 (미국 내) 또는 +44 204 525-0658(국제전화)로 이용 가능하다. 다시 보기 또는 다시 듣기 접속 코드는 383682이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는 1933년 개정 증권법(Securities Act ) 27A조, 1934년 개정 증권거래법(Securities Exchange Act) 21E조의 의미에 따른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한다. 이런 미래예측진술은 △코로나19 글로벌 팬데믹의 영향 △광고주 식별자(IDFA) 사용 제한의 영향 △미래의 매출, 비용 및 수익성 △회사 사업과 업계의 앞으로 발전 및 성장 예측 △회사의 사업 모델 및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 △앞으로 12개월간의 운전자본·부채 상환·자본 지출 요건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현금 보유 및 차입 능력 △자본 지출 계획 등과 관련된 진술을 포함한다. 경우에 따라 ‘예상하다’, ‘믿다’, ‘계속하다’, ‘~할 수 있다’, ‘추정하다’, ‘기대하다’, ‘의도하다’, ‘~일지도 모른다’, ‘진행 중’, ‘계획하다’, ‘잠재적인’, ‘예측하다’, ‘추측하다’, ‘~해야 하다’, ‘~일 것이다’, ‘~할 것이다’ 등의 단어나 이들의 부정어 또는 유사 용어로 미래예측진술을 식별할 수 있으나 모든 미래예측진술에 이런 단어들이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진술은 예측에 불과하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되거나 암시된 바와 크게 다를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과 회사의 전망을 평가할 때는 아래에 제시된 요인들을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한다.

회사는 법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 보도자료가 게시되는 날짜 이후의 사건이나 상황을 반영하거나 새로운 정보 또는 예상치 못한 사건의 발생을 알리기 위해 이 보도자료에 작성된 미래예측진술을 갱신할 의무가 없다.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하는 일의 달성 또는 성공은 알려졌거나 알려지지 않은 위험, 불확실성 및 가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런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거나 가정이 하나라도 부정확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회사의 실적은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되거나 암시된 결과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을 미래 사건에 대한 예측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미래예측진술은 그러한 진술이 이뤄진 시점을 기준으로 회사 경영진의 믿음과 가정을 나타내는 것에 불과하다.

회사의 재무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러한 요인 및 기타 요인들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증권법 424(b)(4)에 따라 회사가 2021년 10월 15일에 제출한 20-F 양식의 ‘위험 요인’ 항목을 포함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수시로 제출하는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문서들은 SEC 웹사이트(www.sec.gov)나 회사 웹사이트 IR 섹션(https://investors.mytheresa.com)의 SEC 보고서 항목에서 참조할 수 있다.

비IFRS(국제회계기준) 재무지표 및 운영지표

회사는 사업 평가, 실적 측정,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추세 파악, 사업 계획 작성 및 전략 결정 등을 위해 아래의 사업 및 비-IFRS 지표를 포함해 다수의 운영 및 재무지표를 검토한다. 회사는 조정 EBITDA, 조정 영업 이익, 조정 당기 순이익 등을 제시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 지표가 애널리스트, 투자자 및 기타 이해 당사자들이 동종 업계의 기업을 평가하는 데 자주 사용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회사는 이들 지표가 경영진이 통제할 수 없거나 회사의 지속적 운영, 성과를 반영하지 않는 항목의 영향을 배제하므로 회사 영업 실적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조정 EBITDA, 조정 영업 이익, 조정 당기 순이익 등은 특정 유형의 비용을 제외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회사는 조정 EBITDA, 조정 영업 이익, 조정 당기 순이익을 보충 정보로만 참고한다. 따라서 각 조정 내역 및 회사가 그 내역들이 보충 분석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이유를 숙지하기 바란다.

마이테레사의 비-IFRS 재무지표는 다음과 같다.

· 조정 EBITDA: IPO 준비 및 거래 비용, 기타 거래 관련 비용 및 IPO 관련 주식 기준 보상 비용을 제외하고 조정한 금융 비용(순 비용), 세금 및 감가상각 및 상각을 공제하기 전의 당기 순이익을 계산한 비-IFRS 재무지표

· 조정 영업 이익: IPO 준비 및 거래 비용, 기타 거래 관련 비용 및 IPO 관련 주식 기준 보상 비용을 제외하고 조정한 영업 이익을 계산한 비-IFRS 재무지표

· 조정 순이익: 주주 대출에 대한 금융 비용, IPO 준비 및 거래 비용, 기타 거래 관련 비용, IPO 관련 주식 기준 보상 비용 및 관련 소득세 영향을 제외하고 조정한 당기 순이익을 계산한 비-IFRS 재무지표

회사는 순이익(손실)에 영향을 미치는 소득세와 이자 비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특정 항목들을 예측하는 것의 어려움과 높은 변동성 때문에 합리적 방법만으로는 미래의 순이익(손실)을 예측할 수 없으며 따라서 예측된 조정 EBITDA를 조정할 수 없다.

총 상품 가치(GMV)는 운영지표로서, 처리된 주문의 총 유로 가치를 의미한다. GMV에는 상품 가치, 배송비 및 관세가 포함되며 반품, 부가가치세 및 취소 비용은 제외된다. GMV는 회사가 달성한 매출을 나타내지 않는다. 회사는 GMV를 직접 판매 및 수수료 거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자사 플랫폼 이용량에 대한 지표로 활용한다. 회사가 플랫폼 이용량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활용하는 지표로는 특히 활성 고객, 총배송 주문량 및 GMV가 있다.

마이테레사(MYTHERESA) 개요

마이테레사는 패션 명품을 취급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130개국 이상으로 제품을 배송하고 있다. 1987년에 부티크로 출발한 마이테레사는 2006년부터 온라인 거래를 개시했으며 여성, 남성 및 아동용 기성복, 신발, 가방 및 액세서리를 판매한다.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버버리(Burberry), 돌체앤가바나(Dolce & Gabbana), 구찌(Gucci), 로에베(Loewe), 로로 피아나(Loro Piana), 몽클레어(Moncler), 프라다(Prada), 생로랑(Saint Laurent), 발렌티노(Valentino) 등 다양한 최고급 명품을 중심으로 전문적으로 엄선된 200개 이상의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마이테레사 특유의 디지털 경험은 우수 명품 고객, 독점 제품 및 콘텐츠, 선도적인 기술 및 분석 플랫폼뿐 아니라 고품질 서비스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후 첫 회계연도에 6억1210만유로의 순 매출(2020회계연도 대비 36.2% 성장)을 기록했다(투자 정보 참조 링크: https://investors.mytheresa.com).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FV01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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