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E그룹,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댐’ 본격 가동

교통 정책 연구, 통신-유통 마케팅 세분화 등 공익 목적의 실증 연구 추진
5월 24일 데이터 댐 위원사 협약 체결

출처: 나이스홀딩스 (코스피 034310)
2022-05-24 17:30
  • 왼쪽부터 △CJ CGV 전략DT담당 배승호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이호준 그룹장 △엘지유플러스 AI/Data Product담당 전경혜 상무 △NH농협은행 데이터사업부 심현섭 ...

    왼쪽부터 △CJ CGV 전략DT담당 배승호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이호준 그룹장 △엘지유플러스 AI/Data Product담당 전경혜 상무 △NH농협은행 데이터사업부 심현섭 부장 △롯데카드 데이터사이언스실장 고영현 상무 △하나카드 디지털전략본부장 이석 상무 △NICE평가정보 CB사업1본부장 박준수 상무 △NICE지니데이타 정선동 대표이사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5월 24일 -- NICE그룹은 데이터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이종 산업 간 가명 정보를 안전하게 활용하는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댐’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올 1월 데이터 댐 출범 이후 사무국인 NICE지니데이타는 수도권 도어 투 도어(Door-to-Door) 교통 정책 연구, 통신-유통 마케팅 세분화 등 참여사들과 함께 다수의 과제 설정을 마쳤으며, 데이터 결합을 준비하고 있다.

또 NICE지니데이타는 5월 24일 롯데호텔에서 참여사들과 함께 데이터 얼라이언스 위원사 협약을 체결, 데이터 댐 사업의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위원사로는 △통신(LG유플러스) △은행(NH농협은행) △카드(KB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신용 정보/평가(NICE평가정보) △문화(CJ CGV) △유통(NICE지니데이타)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산업군과 위원사 참여를 협의하고 있는 단계다.

이번 협약을 통해 NICE지니데이타는 실증형 사례 확산, 가명 정보 경험 체계 마련, 공동 서비스 개발 등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역할을 맡았다.

먼저 기존 과제와 함께 MZ 세대의 취업, 주택(직세권), 먹거리 문제나 XY 세대의 어린이집 선정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가설 연구를 추진한다. 공익 목적의 가설 연구도 확대하게 되며, 올해 안에 데이터 결합 후 조만간 일부 성과가 나올 예정이라 사회의 당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2년 하반기에는 다른 산업의 정보를 체험할 수 있도록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한다. 문화, 금융, 통신, 신용 등 업종별 고객 행동 특성 항목 리스트와 재현 데이터 기술로 익명화한 정보를 선보인다.

최근 플랫폼의 전방위 산업 진출, 마이데이터 등장, 데이터산업법 시행 등 업종 간 가명 정보 활용이 필요한 만큼 결합 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서비스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

NICE지니데이타 정선동 대표는 “가명 정보의 안전한 활용과 공익 중시가 데이터 댐 사업의 핵심이다. 앞으로 전문가와 재현 데이터, 동형 암호 등 보호 기술의 실증 연구를 강화하고 경진 대회나 활용 세미나를 통해 가명정보 활용을 더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 댐 운영 사무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 댐은 데이터 보유 기업 간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이용자의 가설 수립부터 데이터 결합, 분석·서비스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필요시 얼라이언스 내 데이터 보유 기업을 매칭해 주기도 한다.

나이스홀딩스 개요

NICE홀딩스는 NICE그룹의 지주사로, 금융 인프라 부문과 제조 부문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금융 인프라 부문의 주요 사업은 △개인 신용 평가 △기업 정보 △기업 신용 평가 △자산 관리 △채권 시가 평가 △온·오프라인 종합 결제 서비스 △ATM 관리 사업 등이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서비스·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제조 부문은 산업의 뿌리 기술부터 첨단 반도체 기술까지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으며 △2차 전지 보호 회로 △배터리 팩, 센서 △비철금속 압연·압출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IT 부품 △POS H/W 및 S/W △터치 IC 등의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데이터 댐 운영 사무국 홈페이지: http://www.dataportal.co.kr

웹사이트: http://www.nice.co.kr

언론 연락처

NICE그룹
문경연 실장
02-2122-4442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