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와이파이 6·블루투스 저에너지 5.2·IEEE 802.15.4 3가지 주파수 지원하는 무선 모듈 출시

유블럭스 MAYA-W2, 고효율 와이파이 6 이점을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한 호스트 기반 모듈 제품

뉴스 제공
유블럭스 스위스증권거래소 UBXN
2022-05-25 11:29
서울--(뉴스와이어)--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서비스 분야의 세계적 선도 기업인 유블럭스(u-blox, 한국지사장: 손광수)가 3가지 주파수(tri-radio) 지원 가능한 MAYA-W2 무선 모듈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소형 폼팩터로 와이파이 6, 블루투스 저에너지 5.2 및 IEEE 802.15.4(스레드와 지그비)를 지원하는 이 모듈은 산업 자동화, 스마트 빌딩 및 에너지 관리, 의료, 스마트 홈 등 다양한 산업용 및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 와이파이 6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MAYA-W2는 진보된 연결성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미래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802.11ax’로 불리기도 하는 와이파이 6은 혼잡한 장소에서도 우수한 네트워크 효율을 달성하고, 기존 와이파이 표준들보다 적은 지연 시간과 향상된 도달 거리를 제공한다. 스레드(Thread)는 홈 오토메이션에 흔히 사용되는 저전력 IP 기반 메시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한다.

듀얼 모드 블루투스 기능은 블루투스 클래식과 블루투스 저에너지(블루투스 LE 오디오 포함)도 지원한다. 새로운 오디오 기능은 이 디바이스가 여러 오디오 스트림을 동시에 송수신하고, 여러 사용자에게 오디오 스트림을 전송할 수 있게 한다.

◇출시 기간 단축

MAYA-W2는 제품 설계자들이 개발에 드는 기간을 단축하도록 설계됐다. 필요로 하는 모든 리눅스, 안드로이드, FreeRTOS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오픈 소스로 제공한다. FreeRTOS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는 NXP의 MCUXpresso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에 포함돼 있다. 안드로이드 및 리눅스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는 NXP i.MX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용 보드 지원 패키지(BSP)에 포함돼 있다. 이는 설계에 드는 노력을 줄여 소프트웨어 통합 및 테스트 작업을 크게 간소화한다.

MAYA-W1 와이파이 4 모듈과의 풋프린트 호환성은 사용 사례별 성능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하는 다양한 제품의 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MAYA-W2 모듈은 와이파이 4 디바이스에서 와이파이 6으로 간편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편의성도 제공한다.

MAYA-W2는 -40℃~85℃ 온도 범위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된 모듈이다. 안테나 핀, U.FL 커넥터, 또는 PCB 안테나의 3가지 안테나 옵션으로 구성된 4가지 제품 버전으로 공급되는 이 3가지 주파수 지원 가능 무선 모듈은 다양한 타입의 IoT 디바이스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제품 개발자들은 개발 평가 키트(EVK)나 최신 NXP i.MX 개발 보드에서 지원하는 호스트 플랫폼에 쉽게 연결이 되는 M.2 카드로 평가할 수 있다.

NXP 반도체의 커넥티비티 기술 담당 톰 아이켄버그(Tom Eichenberg) 선임 마케팅 디렉터는 “NXP가 최근에 출시한 IW612는 업계 최초의 3가지 주파수 지원 가능 무선 디바이스로서 스마트 홈과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끊김이 없고 보안상 안전한 커넥티비티를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매터 프로토콜(Matter protocol)을 비롯한 다양한 에코시스템을 처리하는 데 이상적”이라며 “NXP의 골드 파트너인 유블럭스는 이 혁신적인 솔루션을 채택한 최초의 기업 중 한 곳으로서, 이를 이용해 새로운 MAYA-W2 모듈을 선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유블럭스의 MAYA-W2 모듈 제품은 견고하고 보안성이 우수하며, 안정적인 커넥티비티를 요구하는 고성능 상용 제품 개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MAYA-W2는 다양한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진보된 와이파이 6 기술을 활용하는 유블럭스 최초의 산업용 와이파이 모듈이다. 일반적인 활용 사례로는 의료 분야, 스마트 빌딩, 스마트 홈(매터 포함), 스마트 팩토리에 사용되는 무선 허브와 게이트웨이를 비롯해 태양광 인버터와 EV 충전 인프라를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전문 가전기기, 자산 및 차량 관리, 소매 유통 솔루션 등의 분야에도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LE 오디오 기능은 오디오 스트리밍 기능을 사용하는 보청기 같은 새로운 활용 사례를 구현하도록 한다.

유블럭스의 세바스티안 슈라이버(Sebastian Schreiber) 제품 담당 매니저는 “고객들과 소통하면서 우리는 고객들이 와이파이 4를 능가하는 보안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서 안정적인 와이파이 커넥티비티를 절실히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MAYA-W2는 혼잡한 네트워크 상에서도 매우 향상된 와이파이 성능을 제공하고, 블루투스 LE 5.2와 스레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3가지 주파수 지원 가능 기능 덕분에 MAYA-W2는 저전력 IoT 및 메시 네트워크의 게이트웨이와 브리지에 사용하기에 이상적”이라고 설명했다.

MAYA-W2 모듈 샘플 및 평가 키트의 공급은 2022년 6월부터 가능할 예정이다.

유블럭스 개요

유블럭스(SIX:UBXN)는 자동차, 산업 및 소비가전 시장을 위한 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유블럭스의 스마트하고 신뢰도 높은 솔루션과 서비스 및 제품은 사람, 자동차 및 기계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셀룰러 및 근거리 무선 통신망에서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칩과 모듈 제품군, 보안 데이터 서비스 및 연결 등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유블럭스는 사물인터넷(IoT)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신속하고 효과적인 비용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고객사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유블럭스는 스위스 탈빌(Thalwil)에 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유럽, 아시아, 미국 지사를 통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MAYA-W2 무선 모듈 상세 홈페이지: https://www.u-blox.com/en/product/maya-w2-series

웹사이트: http://www.u-blox.com

연락처

유블럭스 홍보대행
페리엔
박윤희 실장
02-565-6625
이메일 보내기

유블럭스 한국 지사
02-542-0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