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바스 리서치: 클라이언트와 광고대행사 간 관계 혁신 시급

의미 있는 관계 구축하고 구매 책임자의 기대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광고대행사 7대 전략 제시

출처: Havas Group
2022-06-16 10:3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2년 06월 16일 -- 하바스(Havas)가 6월 15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프로큐어콘 마케팅 EU 콘퍼런스(ProcureCon Marketing EU Conference)’에서 ‘의미 있는 브랜드 스페셜 리포트: 클라이언트와 대행사의 관계 바로미터(Meaningful Brands Special Report: The Client-Agency Relationship Barometer)’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 팬데믹과 공급망 문제, 기술 및 데이터의 변화로 인한 혼란이 계속되는 환경에서 업계에서 처음으로 광고대행사가 보다 의미 있고 장기적인 파트너로 자리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한다.

‘클라이언트와 대행사의 관계 바로미터’는 하바스 그룹이 2009년부터 브랜드 가치를 주제로 2년에 한 번씩 수행해온 획기적인 서베이 ‘의미 있는 브랜드’ 연구의 일환으로 작성된 특별 보고서다. 유고브(YouGov), 프레션트(Prescient)와 손잡고 수행된 이 연구는 대규모로 진행된 첫 번째 서베이로 미국과 영국의 구매 의사 결정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와 광범위한 양적 연구로 이뤄졌다. 이는 이들이 몸담고 있는 기업의 현재 우선순위와 대행사가 이러한 새로운 기대치를 측정하는 방법을 평가한다.

하바스 조사에 따르면 구매 담당자들 사이에서 사업 및 판매 성과를 주도한다는 당면 과제를 넘어 미래 지향적인 역할을 한다는 자기 인식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응답자 4명 중 1명은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대행사가 클라이언트의 혁신 촉진을 지원하는 데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46%는 대행사가 문제에 대해 전통적 솔루션만 제공한다고 답했다. 5명 중 1명은 현 대행사가 자사의 사업 니즈에 필요한 혁신보다 새롭고 튀는 혁신을 제시하는 데 치중한다고 답했다.

트레이시 바버(Tracey Barber) 하바스 크리에이티브 그룹(Havas Creative Group) 글로벌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소비자의 행동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비즈니스 핵심 조직 전반에 역동적이고 새로운 의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와 대행사 간 가치 교환이 그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보고서가 내린 결론은 대행사에 경종을 울린다”며 “이제 클라이언트가 가진 기대치와 격차를 좁히고 불가피한 도전과 시험을 견딜 수 있는 유의미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때”라고 강조했다.

대행사들은 조직적 혼란 속에서 새롭게 형성된 엄정한 평가를 받고 있다. 구매 책임자의 50%가 자신의 요구와 대행사가 제공하는 결과물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획기적인 이 연구를 통해 하바스는 민첩한 대행사가 보다 의미 있고 영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7가지 핵심 지침을 제시했다.

1. 모든 활동은 비즈니스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방법을 구축하라.
2. 새로운 전문가와 인재를 위한 포럼을 조직하라.(환경·사회·지배구조(ESG)/지속 가능성/목적)
3. 모든 활동이 유형적 가치를 제공하고 실제 투자 수익과 연결되도록 유념하라. 고객이 큰 가치를 얻고 있다고 느낀다면 실제로도 그럴 가능성이 크다.

에린 플랙스만(Erin Flaxman) 하바스 미디어 그룹 글로벌 최고성장책임자는 “점점 복잡해지는 세상에서 클라이언트와 대행사 간 성공적인 관계를 구축하려면 가치 있는 파트너십의 형태를 취해야 한다”며 “대행사는 믿을 수 있는 상담자로 자리해 클라이언트가 불확실성을 탐색하고 소비자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들 지침은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핵심 문제를 이해하고 오늘날 구매 담당자가 찾고 있는 미래 지향적 기술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가이드”라고 설명했다.

하바스 그룹(Havas Group) 개요

하바스는 세계적 규모를 자랑하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그룹이다. 1835년 프랑스 파리에 설립된 하바스 그룹은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 2만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모든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다루는 3개 사업부를 통해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하바스 그룹은 브랜드, 기업, 개인에 의미 있는 변화를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하바스는 고객의 니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예측하기 위해 전 세계 69개 하바스 지사(Havas Villages)에 완전히 통합된 모델을 적용했다. 이들 지사에서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헬스케어/웰니스팀은 고객사에 빠르고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하바스는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소속감을 갖고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며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보장하는 조직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바스 그룹은 2017년 비방디(Vivendi)에 통합됐다. 회사 사이트(havasgroup.com)에서 그룹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MeaningfulDifference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61500563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havasgroup.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하바스(Havas)
페이 레인콕(Faye Raincock)
faye.raincock@havas.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