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시테크, 만성 B형 간염 환자 위한 VTP-300 단일요법 중간 분석 결과 공개

VTP-300, 저용량의 PD-1 항체 1회와 투여 시 표면 항원의 감소 유발
VTP-300을 단일요법으로 투여하거나 저용량의 니볼루맙을 1회 투여할 때 치료 요하는 위중한 부작용 없고, 낮은 확률로 발현된 아미노전이염은 일시적
VTP-300, 단일요법으로 2차 접종 시 저용량의 니볼루맙을 1회 투여 때 일부 환자서 유의미하고 지속적인 B형 간염 표면항원(HBsAg) 감소 추이가 발견돼… HBsAg 기준치 낮은 환자들에서 감소 추이 현저히 나타나
단일 요법 투여하거나 저용량의 니볼루맙과 VTP-300 투여해 0.5log10 이상의 HBsaAg 감소세 보인 환자들, 마지막 점검까지(마지막 투여 이후 최대 8개월 시점까지) 꾸준히 HBsAg 감소세 유지
밤샘 자극으로 측정돼 암호화된 항원의 활발한 T세포 반응, VTP-300 투여 후에 관찰, CD8+ T세포 우위가 현저히 나타나
백시테크 “VTP-300, 지금까지 어떠한 면역 요법도 달성하지 못한 성과”

출처: 백시테크
2022-06-24 10:19

옥스포드--(뉴스와이어) 2022년 06월 24일 -- 전염병, 암, 자가면역질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새로운 면역치료제와 백신의 발견 및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임상 단계 바이오 제약사인 백시테크(Vaccitech plc, NASDAQ: VACC)가 HBV002 연구(NCT04778904) 데이터의 안전성과 효험에 대한 중간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 발표는 2022 EASL International Liver CongressTM에서 진행되며, 발표자는 옥스퍼드대 간장학 및 실험의학과 교수 Ellie Barnes다.

5월 9일까지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최신 분석에는 최소 3개월간 관찰한 환자 39명 환자의 데이터가 포함된다. 이 분석은 VTP-300을 단일요법으로, 또는 추가 투여 시 저용량의 니볼루맙을 1회 함께 투여했을 때 두 명의 환자에게서 신속하게 조치 가능한 아미노전이염이 관찰된 것을 제외하면, 치료를 요하는 위중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을 보여준다.

VTP-300 단일요법 그룹의 경우 환자 3명에게서 모두 HBsAg가 유의미하고 지속적인 감소 추이를 보였다. HBsAg 기준치는 50 IU/mL 미만이었다. 이 환자 3명은 VTP-300을 마지막으로 투여하고 2개월이 경과했을 때 각각 0.7, 0.7, 1.4로그10의 감소량을 보였다. 이렇게 급격한 감소 추이는 VTP-300을 마지막으로 투여하고 5개월, 또는 8개월이 지났을 때 실시된 진단에서도 환자 3명에게서 공통적으로 유지됐다.

추가 투여 시 저용량의 니볼루맙을 1회 함께 투여하는 방식으로 VTP-300을 투여한 초기 환자 8명의 경우 VTP-300을 마지막으로 투여하고 6개월이 경과했을 때 평균 감소량은 HBsAg 1log10 이상, 8개월이 경과했을 때 평균 감소량은 1.15log10이었다. HBsAg 기준치가 1,000IU/mL 미만인 환자들에게서 효과는 두드러졌다. 이 그룹의 환자 1명은 HBsAg 수치가 감지할 수 없는 수준으로 낮아졌고, VTP-300을 마지막으로 투여하고 8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도 효과가 지속됐다.

MVA-HBV를 2회 투여한 환자, 또는 VTP-300 2회 투여 시 저용량의 니볼루맙을 함께 투여한 환자들의 경우 감소량은 ≥1 log10이었다. 이 두 그룹에 대한 실험은 중간 분석 이후로 종료됐다.

홍콩중문대 의대 명예 임상교수인 Henry Chan 박사는 “면역 체계는 만성 B형 간염(CHB) 환자를 기능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꾸준한 HBsAg 감소에 필요한 구성 요소일 수 있다”며 “고무적인 이번 초기 데이터 결과는 특이항원 면역 반응을 자극하고, 기능적인 치료법의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는 면역 요법으로서 VTP-300가 지닌 가능성에 힘을 실어준다”고 말했다.

Henry Chan 박사는 백시테크(Vaccitech)의 과학 자문이나 HBV002 연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는다.

밤샘 자극으로 측정돼 모두 암호화된 항원(코어 단백질, 중합효소, 표면항원)에 대한 활발한 T세포 반응은 VTP-300 투여 후에 관찰됐고, CD8+ T세포 우위가 현저하게 나타났다.

백시테크(Vaccitech)의 최고과학책임자 Thomas Evans 의학박사는 “VTP-300 투여 후 8개월이 경과해도 활발한 T세포 반응과 유의미하고 지속적인 HBsAg 감소 추이가 보이는 것은 고무적”이라며 “HBsAg 초기 수치가 낮은 환자들에게서 효과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것은, Arbutus Biopharma의 siRNA인 AB-729를 함께 살핀 협업 연구를 뒷받침해준다고 우리는 판단한다. 이 연구에서도 HBsAg는 투여 환자 대다수에게서 100IU/mL 미만으로 낮아졌다”고 밝혔다.

HBV002 연구에는 총 55명의 환자가 등록됐다. 모든 환자가 6개월 경과 점검을 마치고, 나올 중간 분석은 2022년 말에 예정돼 있다.

니볼루맙 저용량 투여 시점과 VTP-300의 MVA 부스트 요소(NCT05343481) 추가 투여 시점을 살피기 위한 임상은 다수 국가에서 계획돼 있으며, 첫 환자 투여 시점은 2022년 3분기가 될 예정이다.

HBsAg는 만성 B형 간염 바이러스(HBV) 감염의 특징이다. 현 HBV 치료 기준에 의하면 10% 미만의 환자만이 이 질병의 기능적 치료 상태를 가리키는 뚜렷하고 지속적인 HBsAg 감소 추이를 달성한다. 만성 HBV의 핵심 원인은, 다량의 HBV 단백질 발현으로 인한 불충분한 면역 유발 및 비정상 면역 관용 작용 때문에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분야 종사자들은 면역 자극제와 HBV 단백질 억제제를 결합해 잠재적으로 HBV에 대한 기능적 치료를 유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발표회 상세 정보

·발표 제목: 핵산유사체로 바이러스가 억제된 CHB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단일요법 및 저용량 니볼루맙 공동 투여 시 이종 ChAdOx1-HBV/MVA-HBV 치료 백신 접종(VTP-300)의 임상 1b/2a 연구
·발표 번호: SAT-428
·발표자: Ellie Barnes, 옥스퍼드대 너필드 의대 간장학 및 실험의학과 교수
·개요: 3328

◇HBV002

HBV002는 오픈라벨 연구로 HBV DNA가 억제된 nucleos (t)ide 치료제를 사용하는 만성 HBV 환자에게 니볼루맙을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고 ChadOx1-HBV 및 MVA-HBV (VTP-300)의 안전성, 면역성, 초기 유효성을 결정한다. 2022년 6월 22일 기준 55명의 환자가 등록됐으며, 우려되는 안전 신호나 심각한 부작용에 관한 보고는 없었다. 2021년 11월 AASLD The Liver Meeting®에서 보고된 HBV002 중간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VTP-300은 모든 항원에 대한 항원 특이 T 세포 반응을 유도했다. 특히 표면 항원에 더 큰 반응을 보인 HBV001에만 ChadOx1-HBV를 투여한 정상 대조군과 비교해 코어 및 중합효소에 대해 높은 반응을 보였다. HBV001 결과에서 보듯, 대부분의 환자에서 유전자형 D 특이 펩타이드에 대한 T 세포 반응이 교차 반응했다.

◇VTP-300

VTP-300은 아데노바이러스(ChAdOx1)를 면역체계에 주입하고, 수두바이러스(MVA)를 통해 부스팅하는 새로운 면역요법이다. 두 벡터는 안전성과 주입 시 면역 반응을 향상하며 핵심 항원, 중합효소, 표면 항원을 포함한 HBV 특이 항원을 포함하도록 수정됐다. 현재까지 생성된 임상 데이터 결과, 이 치료법이 전반적으로 안전성과 내약성이 있고 항원에 특정된 T 세포 반응이 각 항원을 자극하며, 이 요법을 단독으로 시행하거나 저용량의 니볼리맙과 함께 투여 시 B형 간염 표면 항원의 의미 있는 감소가 있었다는 점을 입증했다.

백시테크(Vaccitech plc.) 개요

백시테크(Vaccitech)는 전염병과 암, 자가면역질환, 면역체계 T세포가 중요한 역할하는 각종 질환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새로운 면역치료제와 백신에 대한 발견 및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임상 단계 바이오 제약사다. 회사가 자체 개발한 플랫폼은 ChAdOx1 및 ChAdOx2로 알려져 있으며, 자체적으로 변형한 유인원 아데노바이러스 벡터를 비롯해 우수한 수준으로 검증된 Modified Vaccinia Ankara (MVA) 및 고분자 나노 입자 기술(SNAPvax™, Syntholytic™) 등의 바이러스 벡터로 구성된다. 다양한 기술을 조합하는 믹스 앤 매치 접근법(이종 프라임 부스트)은 다른 기술 및 접근 방식과 비교해 상당히 높은 수준의 T 세포를 지속적으로 생성한다. 회사는 고형 종양과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임상 및 전임상 단계 치료 프로그램과 예방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광범위한 파이프라인을 보유 중이다. 백시테크(Vaccitech)가 영국 옥스포드대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은 현재 많은 지역에서 사용이 승인됐으며, Oxford University Innovation (OUI)을 통해 AstraZeneca에 독점적으로 전 세계 라이선싱이 됐다. 백시테크(Vaccitech)는 AstraZeneca에서 OUI가 받은 단계별 기술료와 로열티 수입을 지급 받을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미래예측진술

보도자료는 1995년 제정된 증권민사소송개혁법에 의거해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ChadOx1-HBV 및 ChadOx1-HBV/MVA-HV 조합(VTP-300)과 저용량 투여 니볼루맙 조합에 대한 임상시험, VTP-300의 지속적인 개발 및 잠재적 치료 효과와 VTP-300을 투여 받을 예상 환자 규모에 대한 명시적 혹은 묵시적 진술이 포함된다. ‘~일 수 있다’, ‘할 것이다’, ‘할 수 있다’, ‘했을 것이다’, ‘해야 한다’, ‘예상된다’, ‘기획하다’, ‘기대한다’, ‘의도하다’, ‘믿는다’, ‘추산된다’, ‘예측된다’, ‘예상’, ‘잠재성’, ‘지속하다’ 및 이와 유사한 표현들은 모두 미래예측진술로 간주된다. 보도자료의 모든 미래예측진술은 경영진의 현재 기대와 믿음에 기초하며,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진술에 의해 실제 사건이나 결과가 크게 다를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 불확실성 및 중요 요인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회사 제품 개발 활동과 현재 기획 및 진행 중인 임상 시험의 성공, 비용 및 시기, 회사가 전략을 실행할 능력, 규제 상황, 회사의 운영 자금 지원 능력, 현재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회사의 임상시험 및 전임상 연구에 미칠 영향 등이 있으며 기타 리스크와 함께 2021년 12월 31일 마감연도 기준 Form 10-K 연례 보고서 및 2021년 1분기용 Form 10-Q 분기 보고서 및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후속 공시에 기재됐다. 미래예측진술은 보도자료 배포일을 기준으로 하며 독자는 그 어떤 미래예측진술에도 의존해서는 안 된다. 회사는 이들 진술이 기초로 하는 기대치나 사건, 조건의 변화, 미래예측진술과 달라질 수 있는 실제 상황에 영향을 미칠 변동 사항을 반영해 미래예측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 혹은 수정할 어떤 의무도 없다.

웹사이트: https://www.vaccitech.co.uk/

언론 연락처

백시테크(Vaccitech) 홍보대행
Scius Communications (EU)
Katja Stout
+44 (0) 7789435990
이메일 보내기

Burns McClellan, Inc. (US)
Katie Larch/Robert Flamm, Ph.D
이메일 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