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해비타트 원’ 전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서 개최

뉴스 제공
현대자동차 코스피 005380
2022-07-07 11:29
서울--(뉴스와이어)--현대자동차가 탄소중립 시대를 살아갈 첫 번째 미래세대 ‘제너레이션 원(Generation One)’을 위한 새로운 거주 환경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전시를 7월 7일(목)부터 2023년 1월 8일(일)까지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 그룹과 협업을 통해 탄생한 이번 전시는 주거 공간을 보다 지속 가능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거주 환경, 쉘터(Shelter)로 바꿀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구성돼 방문객들이 미래에 새롭게 펼쳐질 도시에서의 일상을 상상하고 지속 가능한 삶의 새로운 가능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번 전시에는 건축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고민해 연구 기반의 건축작업을 지속해오고 있는 국내 건축 스튜디오 바래(BARE)와 영국 런던을 기반으로 생명공학에 특화된 건축 및 디자인 혁신그룹 에콜로직스튜디오(ecoLogicStudio)가 참여한다.

‘바래’의 ‘에어 오브 블룸(Air of Blooms)’은 모듈형 로봇 유닛 ‘에어리 Air(e)’들의 조합으로, 사람이 다가오면 로봇 유닛들이 움직여 공간을 만들고 조합하는 인터랙티브(Interactive) 휴식 공간이다. 고정되지 않고 필요한 곳을 찾아 이동해 공동체 경험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사람-사물-기술간 연결과 공존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 밖에도 공기막과 결합한 로봇 유닛, 태양전지 패널, 모션센서, 미디어 환경 구축 관련 기술 등 건축적 상상력으로 융합된 작품 ‘인해비팅 에어(Inhabiting Air)’를 통해 미래의 지속 가능한 ‘쉘터’를 선보인다.

‘에콜로직스튜디오’의 작품 ‘트리 원(Tree One)’은 로봇이 3D프린팅한 나무 모양의 바이오 플라스틱 구조 안에 광합성 작용을 하는 녹조류인 알게(Algae)를 주입해 실제 나무와 같이 본체에 탄소를 저장하고 대기에 산소를 공급한다. 이 작품은 살아있는 나무로서 자연을 상징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AI 설계로 탄생해 바이오-디지털 방식으로 성장하는 새로운 종류의 기술 생명을 나타낸다.

관람객은 살아 있는 녹조류를 실제 ‘포토 바이오 리액터(Photo-Bioreactor)’에서 직접 배양하고 채취해보거나 에너지 활용도를 최적화한 구조물 공간 내부를 체험해보는 등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3층에 마련된 전시 공간에서는 ‘익스펙팅 제너레이션 원(Expecting Generation One)’ 전시가 진행된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2045 탄소중립’을 달성해 나가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미래 비전과 다양한 활동이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해비타트 원’ 전시가 다가올 미래의 지속 가능한 삶은 어떤 모습일지 어떻게 하면 가능할지 그 새로운 가능성을 체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여정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인류를 향한 진보’라는 비전 하에 2045 탄소중립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다음 세대를 위한 책임 있는 행보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9월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IAA 모빌리티2021’에서 자동차 생산부터 운행·폐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탄소 순 배출 제로(0)를 달성하기 위한 2045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올해 4월 RE100 이니셔티브에 가입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글로벌 차원의 움직임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yundai.com

연락처

현대자동차
홍보실
02-3464-2103~21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