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O, 해양 탄소중립 기술로 국가·사회 문제 해결 나서

KRISO, 2050 해양 탄소중립 기술전략 발표… 미래 선도 선봉장 역할 자처

KRISO “임무 지향 R&D로 국가 탄소 중립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

2022-07-08 09:00
대전--(뉴스와이어)--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김부기, 이하 KRISO)가 해양 탄소중립 기술을 통해 국가와 사회 문제 해결에 나선다.

KRISO가 7월 7일 부산시 심해공학연구센터에서 열린 ‘2022 KRISO 정책자문위원회’에서 ‘KRISO 2050 해양 탄소중립 기술전략’을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KRISO 2050 해양 탄소중립 기술전략’은 에너지 부문의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기후변화로 인한 에너지 전환 이슈가 급부상하고, IMO (국제해사기구)의 탄소 배출 규제 등으로 탄소 중립 실현이 전 세계적 과제가 되면서 수립하게 됐다.

국제사회는 에너지 전환 촉진과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도 탄소 중립 실현과 친환경 조선해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정 과제를 설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KRISO가 발표한 해양 탄소중립 기술전략은 ‘2050년 해양 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탄소 중립 핵심 기술을 확보해 실용화 및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고, IMO 규제에 표준화 대응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KRISO는 녹색 대전환(GX, Green transformation)·디지털 대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의 가속에 따른 기술 트렌드를 반영해 저탄소 연료 기술, 무탄소 연료 기술, 연관 징검다리 기술, 신개념 추진 선박 기술 등을 탄소 중립 핵심 기술로 설정했다.

LNG로 대표되는 저탄소 연료부터 수소, 원자력 등의 무탄소 연료, 연관 징검다리 기술로 손꼽히는 D·N·A (Data Network AI) 기반 항로 최적화, 신개념 추진 선박 기술인 플랫폼 기반 선박 전동화 기술에 이르기까지 관련 핵심 기술 개발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KRISO는 이번 기술전략의 발표로 미래 선박의 기술 경쟁력 확보 및 해상 교통 물류 체계 구축은 물론, 국가 탄소 중립 감축 목표 달성에도 큰 역할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2050 해양 분야 탄소중립 기술전략의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국내 산·학·연·관이 모두 참여하는 2050 해양 탄소중립 포럼을 개최하는 등 KRISO는 ‘기술 혁신, 사회적 책임, 산업계 지원’의 임무를 꾸준히 수행할 계획이다.

김부기 KRISO 소장은 “전 세계는 지속 가능하고 공존하는 지구를 위해 탄소 중립을 향한 발걸음을 함께 내딛고 있다”며 “정부의 탄소 중립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 추진에 맞춰 우리 연구소도 해양 분야에서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술전략 수립에는 KRISO 정책자문위원들의 역할이 컸다. 산·학·연·관을 대표하는 위원들로 다채롭게 구성된 KRISO 정책자문위원회는 그간 최신 국제 규제, 정부 정책 및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며 KRISO의 발전 방향에 대해 자문해왔다. 지난해 KRISO ESG 경영 전략 수립에도 많은 기여를 한 바 있다.

정책자문위원들로는 학계를 대표해 전호환 동명대학교 총장과 이국종 아주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김용환 서울대학교 교수, 남종호 한국해양대학교 교수, 송하철 목포대학교 교수가, 정부에서는 박동선 해군 미래혁신사업단 단장과 김경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산업계에서는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과 주원호 현대중공업 부사장이 참여하고 있다.

주원호 현대중공업 정책자문위원은 “선박해양 분야를 대표하는 연구기관이 선제적으로 해양 분야의 탄소 중립을 위한 체계적인 기술전략을 마련하는 것은 의의가 크다”며 “앞으로 연구소가 우리나라 선박해양 분야의 산학연과 함께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2050 해양 탄소중립 기술전략과 ESG 경영 전략을 토대로 해양 친환경 분야의 미래 선도와 국가 현안 해결을 위해 앞장설 KRISO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개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1973년에 설립돼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대한민국 조선해양 산업의 발전에 기여해 온 국내 유일 선박해양플랜트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친환경/자율 운항 선박, 해양 플랜트/해양 에너지, 해양 안전, 해양 시스템 분야의 원천 기술 개발과 응용 및 실용화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연락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홍보실
박상일
042-866-31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