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한국 CEO, 전 세계 CEO 대비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선 순위 낮아”

IBM CEO 연구 결과: 전 세계 CEO의 51%가 ‘지속가능성’ 최우선 과제로 선정, 한국 CEO는 35%만 동의…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비율
한국 CEO 73%는 지속가능성 전략의 일부를 실천하고 있다고 답변, 조직 전체에서 실천 중인 CEO는 오직 19%에 머물러

출처: 한국IBM
2022-07-08 09:15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7월 08일 -- IBM기업가치연구소(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 IBV)의 최신 CEO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기업 경영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CEO들은 지속가능성을 비즈니스 필수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의 많은 CEO(약 50%)는 비즈니스 리더가 환경과 지역 사회에 미치는 비즈니스 영향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데 동의하면서도, 오직 일부만이 지속가능성을 최우선 순위 과제로 꼽았다.
 
전 세계 3000명 이상의 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IBM의 연례 CEO 연구(Own your impact: Practical pathways to transformational sustainability) 결과에 따르면, 절반 이상(51%)의 응답자가 지속가능성을 조직의 최우선 순위로 꼽았다. 이는 2021년보다 37% 증가한 수치이다. 그러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말한 한국 응답자는 35%에 그쳐 세계적인 추이와 큰 차이를 보였다.
 
한국 CEO의 절반 이상(51%)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가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할 것이라는 데 동의했지만, 63%는 불확실한 ROI와 경제적 이점이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큰 도전이라고 언급했다. 한국 CEO의 78%는 적어도 지속가능성 전략을 구현하는 시험 단계에 있거나 전략 일부를 실행하고 있다고 답변했으나, 조직 전체에서 지속가능성 전략을 구현하고 있다고 답한 CEO는 19%에 불과했다.
 
오수명 한국IBM 컨설팅 상무는 “전 세계 CEO는 코로나19, 지정학적 리스크, 원자재 가격 상승, 인재 부족 등 복잡한 경영 환경에서 기업을 이끌어가고 있다”며 “이러한 어려움에도 글로벌 CEO들은 고객·직원·투자자에게 지속가능경영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최우선 순위 경영 과제에 지속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대다수의 한국 CEO들은 지속가능성보다는 공급망 붕괴(53%), 규제(49%), 사이버 보안 리스크(47%)와 같은 현안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밝혔다.
 
이 밖에 2022년 IBM CEO 연구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CEO들은 지속가능성이 기업 경영 의제에서 과거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여긴다.
 
·글로벌 CEO의 절반 이상(51%)은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향후 2~3년간 조직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여기고 있으며, 이는 2021년(약 3분의 1)보다 상당히 증가한 수치이다. 한편, 한국 CEO들은 지난해 34%에서 올해 35%로 1% 증가에 그쳤다.
·그럼에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가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할 것이라는 데 동의한 한국 CEO는 과반수(51%)를 차지해, 글로벌 CEO(45%) 대비 비중이 높았다.
·한국 CEO의 약 절반은 기업의 리더가 기업이 환경(49%)과 지역사회(52%)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CEO들은 답변을 행동으로 옮기고 있지만, 조직 전체에 지속가능성 전략이 포함되지는 않고 있다.
 
·한국 CEO의 78%는 적어도 지속가능성 전략을 시험하거나 전략 일부를 실행하는 단계에 있다고 답변했지만, 19%만이 조직 전체에서 지속가능성 전략을 구현하고 있다고 답했다.
·61%의 글로벌 CEO가 기업이 세운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으며, 12%만이 해당 산업에 대해 정부가 발표한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3%는 불확실한 ROI와 경제적 이점을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데 가장 큰 도전으로 꼽았고, 규제 장벽(44%)과 데이터에서 얻은 통찰력 부족(36%)이 그 뒤를 이었다.
 
IBM CEO 연구 보고서 전문은 IBM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IBM 기업가치연구소(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는 43개 지역 28개 산업의 CEO 3000명을 인터뷰했다. 인터뷰는 △리더십에 대한 참가자의 시각 △비즈니스에 대한 책임과 기대 △트렌드 △도전 과제 △대응 조치 △기회 및 미래에 대한 비전을 포함한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다. 이 연구는 2021년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와 협력해 수행됐으며, 20년 이상 진행된 IBM의 연례 CEO 조사를 벤치마킹했다.
 
IBM 기업가치연구소 개요

IBM 기업가치연구소는 20년 동안 IBM의 리더십 싱크탱크 역할을 해왔다. 리더가 보다 현명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연구와 기술 기반의 전략적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비즈니스, 기술 및 사회가 교차하는 위치에서 매년 수천 명의 경영진과 소비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인터뷰 및 다양한 형식의 조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그들의 관점을 취합해 신뢰할 수 있고, 실행할 수 있으며 통찰력 있는 정보로 통합해 제공한다. IBM 기업가치연구소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는 홈페이지 또는 링크드인을 통해 얻을 수 있다.

IBM의 연례 CEO 연구: https://ibm.co/3OVBY6A
IBM 기업가치연구소 홈페이지: http://ibm.com/ibv
IBM 기업가치연구소 링크드인: https://ibm.co/ibv-linkedin

웹사이트: http://www.ibm.com/kr

언론 연락처

한국IBM 홍보대행
웨버샌드윅코리아
김병진 과장
02-6250-700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