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젠티스, ‘유로리틴 A, 미토콘드리아 건강 증진·관절 연골 손상 경감·골관절염 통증 완화 효과’ 연구 결과 게재

아마젠티스∙스크립스 연구소, ‘에이징 셀’에 연구 결과 게재

유로리틴 A가 관절의 구조적 손상에 유익한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동성 증진할 것으로 예상

건강한 기증자, 골관절염 환자, 및 골관절염 쥐 관절 세포 시험 결과 미토콘드리아 건강 등 개선 효과 보여

뉴스 제공
Amazentis SA
2022-07-08 14:10
로잔, 스위스/샌프란시스코--(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아마젠티스(Amazentis)가 장내 미생물 대사산물인 유로리틴 A(Urolithin A, 약칭 ‘UA’)의 관절 건강 개선 효과를 보여주는 최신 전임상 연구 결과를 피어 리뷰(peer-reviewed·동료 평가) 저널인 에이징 셀(Aging Cell)에 게재했다고 7일 발표했다.

아마젠티스는 스위스 연방공과대학교(EPFL)에서 분사한 기업으로 세포 건강과 영양 분야의 과학적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골관절염(OA) 실험 모델에서 화합물이 미토콘드리아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에 따르면 아마젠티스의 독점 유로리틴 A 물질인 미토퓨어(Mitopure)로 치료한 결과 건강한 무릎 관절과 OA가 생긴 무릎 관절에서 채취한 연골 세포 모두에서 미토콘드리아 건강이 크게 개선됐다. 또한 실험 모델에서 미토퓨어를 8주간 보충 투여해 골관절염 질환 진행을 예방할 수 있었다.

이는 미토퓨어가 관절 및 미토콘드리아 건강에 유익함을 입증한다. 미토퓨어는 노화가 진행되는 동안 세포의 에너지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의 재생 능력을 뒷받침하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변화는 골관절염을 비롯해 다양한 조직에서 노화와 관련돼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미토퓨어는 노년층과 중년층 모두에서 미토콘드리아 건강을 증진하고 근육 기능을 향상한다.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이러한 이점을 무릎 등 주요 관절의 세포로 확장한다. 연골 및 기타 조직의 퇴화, 심한 통증 및 운동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골관절염은 노화로 발생하는 가장 흔한 관절 장애다.

논문 주저자인 마틴 랏츠(Martin Lotz) 미국 캘리포니아주 스크립스 연구소(Scripps Research)의 분자 의학 교수(MD)는 “골관절염은 통증이 심하고 전 세계 노인 수억 명의 기동성에 제약을 가하고 있지만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골관절염의 전임상 모델에서 유로리틴 A를 시험한 결과 염증을 완화하고 미토콘드리아 건강을 개선할 잠재력이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는 노화 과정에서 관절 건강을 지키고 삶의 질을 뒷받침하는 유망한 해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논문의 주요 저자인 다비드 다미코(Davide D'Amico) 아마젠티스 연구·개발 그룹 책임자는 “이번 연구는 유로리틴 A가 살아있는 관절 조직에서 미토콘드리아 건강을 증진할 수 있음이 처음으로 확인됐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크고 흥미롭다”고 밝혔다. 그는 “이는 평생 관절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미토파지(mitophagy·미토콘드리아 분해 기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따르면 미토퓨어는 건강한 기증자와 OA 환자의 연골 세포에서 두 가지 주요한 효과를 나타냈다.

· 영상 촬영과 분자 생물학 분석으로 평가한 결과 노화 및 손상된 미토콘드리아의 재활용(미토파지)을 크게 활성화했다.
· 미토콘드리아 호흡으로 측정한 결과 미토콘드리아의 활동, 즉 산소를 소비하고 세포를 위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능력을 크게 높였다.

연구의 두 번째 파트는 골관절염의 실험적 전임상 모델에서 미토퓨어를 2개월 동안 보충한 효과에 초점을 맞췄다. 이 모델은 진행성 연골 손상, 통증, 염증 증가 등 골관절염 환자가 경험하는 것과 동일한 증상을 모방한다.

· 병리학자가 무릎 관절 부위를 분석한 결과 미토퓨어를 보충하면 관절 조직 저하가 감소했다.

· 미토퓨어를 보충한 결과 질병 모델에서 OA 관련 다리 통증을 완화하고 경미한 항염증 효과가 나타났다.
· 미토퓨어 투여 후 관절 건강이 개선된 것은 미토콘드리아 건강이 크게 향상한 것과 관련이 있다.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제거(미토파지)하는 비율이 많이 증가했고 새롭고 왕성하게 활동하는 재생 미토콘드리아가 늘었다.

크리스 린쉬(Chris Rinsch) 아마젠티스 최고경영자(CEO) 겸 공동설립자는 “스크립스 연구소와 협력해 유로리틴 A가 건강에 적용되는 증거를 관절 건강으로 확대한 것은 의미가 크다”며 “근육과 관절 모두에 유익한 화합물과 작용 기전을 확인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마젠티스는 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임상적으로 입증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강조했다.

연구 결과는 미토퓨어가 노화와 관련된 질환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를 추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미토퓨어는 건강한 노인과 중년의 과체중자 모두에서 미토콘드리아 건강을 개선하고 노화에 따른 근육 기능 저하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이번 연구는 유로리틴 A가 근육과 관절 모두에서 유익하게 작용함을 뒷받침한다.

Doi: 10.1111/acel.13662

아마젠티스(Amazentis) 개요

아마젠티스는 최신 연구와 임상 과학을 접목해 미토콘드리아 건강을 개선할 차세대 고급 영양 제품을 개발하는 혁신적인 생명 공학 기업이다. 아마젠티스는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doi:10.1038/nm.4132), 네이처 메타볼리즘(Nature Metabolism)(doi: 10.1038/s42255-019-0073-4), JAMA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doi:10.1001/jamanetworkopen.2021.44279), 셀 리포트 메디신(Cell Reports Medicine)(Doi: 10.1016/j.xcrm.2022.100633), 유럽 임상영양저널(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https://doi.org/10.1038/s41430-021-00950-1) 등 세계 최고의 피어 리뷰(peer reviewed·동료 평가 방식) 과학 저널에 유로리틴 A 미토퓨어에 대한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아마젠티스는 미토콘드리아 및 세포 건강과 관련된 미토퓨어의 응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 네슬레 헬스 사이언스(Nestlé Health Science)와 전략적 글로벌 제휴를 체결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amazenti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토퓨어(Mitopure®) 개요

미토퓨어는 고순도의 유로리틴 A다. 유로리틴 A는 석류 등의 특정 음식물을 섭취한 후 장내세균이 생성하는 생리활성 식이 대사물질이지만 보통은 식품 섭취만으로 특수 영양소인 유로리틴 A를 얻기 충분히 얻기 어렵다. 미토퓨어는 세포에서 노화 및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제거해 건강한 미토콘드리아 성장을 촉진하는 과정인 미토파지를 자극해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미토퓨어에 대해 긍정적 검토 의견을 제시했고 ‘GRAS(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 물질)’ 심사 후 안전한 것으로 간주했다. 미토퓨어는 인체용 영양 보조제로 사용하기 위한 전임상·임상 평가를 거쳤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mitopur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타임라인(Timeline®) 개요

타임라인(Timeline® )은 미토퓨어 개발자들이 만들었다. 아마젠티스는 타협하지 않는 연구를 통해 임상 시험으로 검증된 새로운 영양 제품군을 공급해 세포 건강을 최적화한다는 목표로 타임라인 브랜드를 개발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timelinenutritio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링크
https://www.amazentis.com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70700526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amazentis.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아마젠티스(Amazentis)
페데리코 루나(Federico Luna)
최고마케팅책임자
press@amazen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