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갈등조정진흥원, 갈등조정위원 풀 갖추고 분쟁 해결 나선다

민원 해결 경험 풍부한 행정·법률·수사·조사관 출신 등 12명으로 구성

2022-08-08 13:40
한국갈등조정진흥원이 임명한 갈등·분쟁 조정위원
한국갈등조정진흥원이 임명한 갈등·분쟁 조정위원
한국갈등조정진흥원이 행정·법률·수사·조사관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등으로 갈등·분쟁 조정위원 풀을 구성했다
한국갈등조정진흥원이 행정·법률·수사·조사관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등으로 갈등·분쟁 조정위원 풀을 구성했다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8월 08일 -- 한국갈등조정진흥원(이하 한갈조)은 김영일 이사장이 복잡한 갈등·분쟁을 풀어가기 위해 사무총장과 충청지회장을 추가 임명하고, 행정·법률·수사·조사관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등으로 갈등·분쟁 조정위원 풀을 구성했다고 8일 밝혔다.

한갈조는 △2대 사무총장에 박문수 행정사(전 국민권익위원회) △충청지회장에 김진택 행정사(전 국가청렴위원회) △병무보훈분과위원장에 윤규주 행정사(대한행정사회 서울남부지부장) △교육문화분과위원에 최의란 행정사(에듀패스 합격의법학원 교수) △환경복지분과위원에 연제창 행정사(전 청주시) 등을 각각 임명했다.

조정위원은 감사원, 국민권익위원회, 경찰청, 국방부 등에서 조사관 경험 등을 갖춘 전문가들로 해결이 어려운 주민 갈등·분쟁, 소상공인 불공정 계약(협약), 재개발, 지역주택조합 분쟁 등이 있을 때 빠르게 현장에 투입돼 사실 조사를 통해 민원을 해결할 방안 등을 연구·분석한다.

김영일 이사장은 인터뷰에서 “사회적 이슈가 되는 집단 갈등이나 공익사업 분쟁, 소상공인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국가에서 해결하지 못한 분쟁 해결을 위해 민간 조정위원이 현장에 달려가 민원을 분석, 해결하는 갈등 분석 시스템을 전국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이 행정 기관에 민원을 내도 사실관계를 명확히 소명하지 못해 기각되는 사례가 많았다”며 “지방에 있는 주민의 억울함을 해소하기 위해 충청권에 지회를 설치해 갈등 분석 시스템을 지방까지 확대했다”고 덧붙였다.

한갈조는 앞으로도 공익사업 등으로 주민과 공공기관의 갈등 분쟁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역량 있는 조정위원을 많이 발굴, 양성해 민원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한국갈등조정진흥원 개요

한국갈등조정진흥원은 공공기관의 위법 부당한 처분이나 공익사업 등으로 재산적 피해 등에 따른 집단 공공 갈등, 사회 갈등, 도시 계획 갈등 등에 대해 사실 조사를 진행하고 행정적 법률을 깊이 있게 분석해 합리적인 조정(대책)을 마련해 준다.

관련링크
한국갈등조정진흥원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cap5257

웹사이트: http://www.kcap.or.kr

연락처

한국갈등조정진흥원
김영일 이사장
070-7538-1754
이메일 보내기

소셜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뉴스와이어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뉴스 제공한국갈등조정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