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사중재원-한국원가관리협회-지방계약원가협회-한국원가분석사회, MOU 체결

서울--(뉴스와이어)--대한상사중재원(원장 맹수석, 이하 중재원)과 한국원가관리협회(회장 정의동), 지방계약원가협회(회장 최두선), 한국원가분석사회(회장 이종득)는 8월 8일(월) 중재원 24층 제6심리실에서 업무 협약을 맺고 각 기관의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중재원은 1966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상설 법정 중재 기관으로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분쟁을 예방 또는 해결하기 위해 중재, 조정, 알선, 상담 등 종합 분쟁 해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원가관리협회는 1999년 설립된 원가계산용역기관의 협의체로, 원가계산의 학술적 연구와 109개 기관 회원사의 전문성 제고를 목적으로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방계약원가협회는 2008년 설립된 원가계산용역기관의 협의체로, 원가계산의 학술적 연구와 110개 기관 회원사의 전문성 제고를 목적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원가분석사회는 2014년 설립돼 원가분석 분야 전문가 양성, 공인원가분석사 자격증 관리, 회원 권익 증진을 위한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의 주요 목적은 기관 간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긴밀히 공조함으로써 원가분석 및 관리 분야에서 ADR 및 중재 이용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ADR 및 중재 제도를 활용한 원가분석 및 관리 분야의 효율적인 분쟁 해결 지원 △ADR 및 중재 제도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 교육 운영 지원 등에 관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ADR에 대한 인식이 원가전문기관 회원사들을 포함해 사회 전반에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맹수석 원장은 “원가분석 및 관리 분야 주요 기관들과의 업무 협약 체결을 계기로 효율적 분쟁 해결 방법인 중재 제도의 이용 확대와 교육 기회의 증대는 물론 ADR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저변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기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상사중재원 개요

대한상사중재원은 국내 유일의 상설 법정 중재 기관으로 1966년에 설립됐으며 국내외 민·상사 분쟁에 대한 중재 절차 진행 등 분쟁 해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중재는 단심제, 심리 비공개, 민간 전문가에 의한 판정, 중재법과 유엔 협약에 따른 판정의 국내외적 집행력 등을 특징으로 하는 대표적인 대체적 분쟁 해결 제도다. 대한상사중재원은 중재 사건 처리 외에 조정·알선·상담 등을 통한 분쟁 해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ISD, NCP 등 각종 정부 위탁 사업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ab.or.kr

연락처

대한상사중재원
홍보교육팀
한믿음 대리
02-551-2035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