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휴먼브레인센터, 장애인활동지원사 심리 지원 서비스 개시

장애인활동지원사 심리 지원 서비스 필요

2022-08-18 14:53
  • 디휴먼브레인센터가 장애인활동지원사에 대한 심리 지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디휴먼브레인센터가 장애인활동지원사에 대한 심리 지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안양--(뉴스와이어) 2022년 08월 18일 -- 디휴먼브레인센터는 안양시수리장애인종합복지관에 종사하는 장애인활동지원사에 대한 심리 지원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심리 지원 서비스는 7월 중순부터 시작됐다.

이 사업은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에서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 지정 기탁사업 장애인활동지원사 심리 정서 지원 프로그램 ‘나만을 위한 행복한 시간’ 공모를 통해 올해 7월부터 전국 12개 활동 지원 서비스 수행기관에 지원하고 있다. 안양시수리장애인복지관에서는 심화 상담과 단순 상담을 포함해 활동지원사 12명의 심리 지원 서비스를 디휴먼브레인센터과 연계해 2023년 10월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이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신체, 가사, 사회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이다. 하지만 업무 중 장애인이나 가족에 의해 신뢰 관계를 저해하는 언행 및 지나친 개입으로 겪게 되는 활동지원사의 상실감 등 감정노동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한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업무 중 폭언을 듣는 경우도 있고 가사도우미 정도로 생각하는 시선에 대해 여러 번 참고 넘어가지만, 그러한 것들이 쌓여 자존감 하락을 가져오게 되고 결국 우울감과 심한 경우 대인공포까지 오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디휴먼브레인센터는 이러한 상황에 부닥친 장애인활동지원사들의 감정노동 또는 업무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마음 치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디휴먼브레인센터 양종희 센터장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활동지원사뿐만 아니라 복지를 제공하지만, 정작 복지서비스와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스스로를 챙겨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모두가 행복한 사회복지가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디휴먼브레인센터는 안양시수리장애인종합복지관,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와 업무 협약해 심리상담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으며 지속해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디휴먼브레인센터 블로그: https://blog.naver.com/dhumanbc

웹사이트: https://humanbc.modoo.at/

언론 연락처

디휴먼브릿지
문성효
010-2564-076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