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넷, 제3회 팩트체크톤 시상식 개최

‘버블팝’ 팀, 대상(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 수상

김동훈 이사장, “팩트체크톤은 언론·시민 협업 위한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과정”

2022-08-28 10:51
서울--(뉴스와이어)--재단법인 팩트체크넷(이사장 김동훈)이 27일 ‘제3회 팩트체크톤 시상식’을 개최했다.

‘제3회 팩트체크톤’은 팩트체크넷이 주최하고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조한규)이 후원했다. 시상식은 서울 강남의 모임공간에서 열렸다.

2022년 3회째를 맞는 ‘팩트체크톤’은 언론인을 비롯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올바른 자료 수집 방법을 체득하고 참여와 협업에 기초해 허위 의심 정보 검증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시민 참여 공모전이다.

‘다양성과 공정’을 주제로 한 제3회 팩트체크톤에는 총 29개팀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3일 온라인 오리엔테이션(OT)을 시작으로 25일 동안 팩트체크넷이 제공하는 팩트체크 아이템 선정, 팩트체크 사례 등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또 현직 팩트체크 전문 기자 등으로 구성된 팀별 전문가 멘토들로부터 자료 수집, 결과 작성에 대한 조언을 들으며 팩트체크 결과물을 제작했다. 해당 과정을 거쳐 최종 23개팀(71인)이 이날 ‘다양성과 공정’이라는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결과물을 출품했다.

김동훈 팩트체크넷 이사장(한국기자협회 회장)은 “기자들의 기본 역할 중 하나가 진실을 확인하는 것이지만 다양한 뉴스 플랫폼을 통해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확인하고 검증하는 일은 기자들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시민들이 언론의 사각지대에서 함께 진실을 찾아 달라”고 말했다. 또 “팩트체크톤은 올바른 정보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언론과 시민이 협업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며 “이 과정을 통해 올바른 정보가 유통되고 모두 더불어 잘 사는 사회로 가는 디딤돌이 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제3회 팩트체크톤을 후원한 조한규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팩트체크톤은 시민들의 정보 검증 역량을 강화하고 일상 속 팩트체크의 중요성을 높여줄 것”이라며 “이번 대회 참여를 계기로 모든 참가자가 시민팩트체커로서 꾸준히 활동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7일 시상식에서는 총 23개의 출품작 가운데 대상(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 한 편, 최우수상(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상) 두 편, 우수상 두 편(팩트체크넷 이사장상), 장려상 네 편(컨소시엄 단체장상) 등 총 아홉 편을 시상했다.

대상은 ‘버블팝’ 팀의 ‘트랜스젠더 여성, 여성 스포츠 대회에서 메달을 싹쓸이한다?’가 수상했다. 대상을 받은 ‘버블팝’ 팀은 대회 주제인 ‘다양성과 공정에 가장 부합하는 아이템을 정밀하게 검증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버블팝’ 팀은 해당 주제에 대한 당사자가 존재해 취재 과정에서 많은 부분이 조심스러워하며 최대한 많은 조사와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검증하려고 노력했다. 또 팩트체크 과정에서 해외에서는 이와 같은 주제에 대해 의료 등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논의가 이뤄지는데, 한국에선 아직 부족하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히며 더 많은 사회적 논의를 기대했다.

최우수상은 △‘이미테이션게임’ 팀(해외인력 소득세 ‘평생 19%’ 자국민 차별인가?)과 △‘투연유’ 팀(정신과 진료 기록, 취업과 보험 가입에 불이익 준다?)이 받았다.

우수상은 △‘팩트와 체크’ 팀(대한항공이 자폐인의 이상행동을 근거로 비행기에서 퇴출시킨 것은 차별이다?)과 △‘팩트와 매트’ 팀(인권보도준칙이 동성애 관련 정보 제공을 막는다?)에 각각 돌아갔다.

장려상은 △‘MBC저널리즘스쿨’ 팀(AI 면접, 공정성과 다양성을 보장하는가?), △‘도도진’ 팀(청년특혜 채무조정, 청년 ‘빚투족’ 빚 갚는데 활용된다?), ‘△퍼센티지’ 팀(차별금지법으로 인해 외국인이 취업에서 유리해진다?), △‘ON:세계’ 팀(2022 세제개편안은 부자 감세가 아니며 저소득자에게 더 큰 수혜인가?) 등이 받았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심석태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교수는 “팩트체크는 사회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오해를하는 부분, 언론이나 정치인 등의 잘못된 말들이 여론을 오도할 수 있기 때문에 하는 것”이라며 “이런 부분을 잘 검증한 팀들, 그리고 ‘다양성과 공정’이라는 주제에 부합한 폭넓은 검증을 한 팀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제3회 팩트체크톤 수상작과 출품작은 팩트체크넷 ‘도전시민팩트체커’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팩트체크넷은 10월 2일까지 제1회 시민 팩트체크 콘테스트의 출품 신청을 받고 있으며, 콘테스트 출품 예정자들을 위한 자문 교육(멘토: 전준홍 MBC 팩트체크팀 ‘알고보니’ 기자)을 9월 7일과 21일에 두 차례 진행한다.

팩트체크넷 ‘도전시민팩트체커’ 게시판: https://factchecker.or.kr/fc_trainings
제1회 시민 팩트체크 콘테스트 출품 접수: https://factchecker.or.kr/notices/442

웹사이트: https://factchecker.or.kr/

연락처

재단법인 팩트체크넷
02-2655-010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