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 수강생 모집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자녀 행동 지도를 위한 필수 교육 진행

뉴스 제공한마음복지관
2022-08-29 11:57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이 ABA부모대학 수강생을 모집한다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이 ABA부모대학 수강생을 모집한다
성남--(뉴스와이어) 2022년 08월 29일 -- 성남시 한마음복지관(관장 허영미)이 발달장애아동을 키우는 부모를 대상으로 ‘ABA부모대학’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ABA부모대학’은 발달장애아동 부모에게 자녀 행동 지도와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으로 진행하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다.

ABA부모대학은 부모가 자녀를 ABA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게 돕는 것을 목적으로 2013년부터 국제행동분석가(BCBA)가 직접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론 교육은 ABA기본이론과 문제행동중재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다양한 사례와 교육 동영상을 활용해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수한다. 이론 교육을 이수한 수강생에게는 한 해 실습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ABA전문가와 직접 자녀를 동반해 1:1 맞춤형으로 교육한다.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600여 명 발달장애아동의 부모가 ABA교육을 수강했다.

이번 이론 교육은 9월 6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전에 진행하며,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개별 컨설팅도 교육 과정에 포함돼 아동 개인에 맞는 맞춤형 부모 코칭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은 발달장애아동을 교육하기에 효과적으로 입증된 근거 기반 교육 방법이다. 영유아기에 집중적으로 ABA 교육을 하면 문제 행동의 사전 예방이나 조기 해결에 도움이 된다. ABA 교육은 일상생활 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청소년기 이상 발달장애인의 문제 행동 개선과 성장에도 효과적이다. 전 세계 여러 나라 특수교육청에서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수강생은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관련 문의는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홈페이지 또는 기능강화실로 하면 된다.

한마음복지관 개요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장애인복지시설이자 지역사회 문화공간이다.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을 목표로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와 인간다운 삶을 지원하는 복지재단의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장애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전문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oorimaum.org

연락처

한마음복지관
기획팀
박경애
031-725-9514
이메일 보내기

수강 문의
기능강화실
031-725-9585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뉴스와이어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뉴스 제공한마음복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