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M 퀀텀 컴퓨터스, QphoX와 협력해 확장형 초전도 양자 프로세서용 광학 인터페이스 개발

뉴스 제공
IQM Quantum Computers
2022-09-01 14:00
델프트, 네덜란드--(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네덜란드 기반 양자 변환 스타트업 기업인 QphoX와 핀란드 양자 컴퓨터 제조업체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이하 ‘IQM’)가 새로운 협업을 통해 확장형 양자 컴퓨터를 위한 차세대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럽에서 양자 컴퓨터 제조를 주도하는 IQM은 슈퍼컴퓨팅 데이터 센터 및 연구소에 온프레미스 양자 컴퓨터와 완벽한 하드웨어 접근권을 제공한다. 풀스택(full-stack) 시스템 통합업체인 IQM은 이러한 시스템을 초전도 큐비트(superconducting qubit)를 사용하는 자체 양자 프로세서와 함께 제공한다.

QphoX는 양자 기술을 위한 광자 파장 변환 전문업체로 네트워크를 통해 양자 프로세서를 상호 연결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양자 모뎀을 개발한다. 이러한 도전은 원격으로 연결된 양자 프로세서 사이의 분산 양자 컴퓨팅 등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현재 업계가 경험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확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두 회사는 양자 정보 처리에 대한 개별 전문 지식을 결합해 광학 상호 연결을 통해 양자 프로세서와 통신할 수 있는 새로운 확장형 인터페이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양자 프로세서는 실제 애플리케이션 처리를 위해 크기가 상당히 커져야 한다. 마이크로파 양자 프로세서가 마이크로파 라인과 많은 양의 열을 발생시키는 극저온 증폭기를 통해 제어되는 동시에 까다로운 극저온 환경에서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세서의 크기가 제한된다는 것이 주요 장애 요인이다. 제조업체들이 칩 크기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궁극적으로 수십만 큐비트의 컴퓨터를 지원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접근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프레데릭 히자지(Frederick Hijazi) QphoX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공동설립자는 “QphoX의 독보적인 마이크로파-광학 변환 기술을 활용해 신호가 광섬유를 통해 저온 유지 장치(cryostat)를 지나는 대안적인 경로를 지정할 수 있다”고 밝히며 “결과적으로 저온 유지 장치에 대한 공간 및 열 부하 제약이 모두 줄어 단일 저온 유지 장치에 보다 큰 프로세서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고 예상했다. 이어 “QphoX는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해 매우 기쁘다”며 “이미 몇 개월 동안 작업 과정에서 IQM의 프로세서를 사용했고 뛰어난 품질과 성능에 크게 감탄했다”고 덧붙였다.

IQM 최고운영책임자 겸 공동설립자인 유하 바르티아이넨(Juha Vartiainen) 박사는 “미래의 대규모 양자 컴퓨터에는 광통신이나 극저온 신호 생성, 또는 이 두 가지를 모두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IQM은 QphoX의 전문 지식과 기술 계획이 광섬유를 사용해 양자 컴퓨터의 제어 및 판독 신호를 큐비트 칩에 전달할 수 있는 유망한 대안이라고 판단했다”며 “이번 협업은 배선 간소화 및 신제품 혁신을 통해 1000큐비트 이상의 시스템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IQA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개요

IQM은 양자 컴퓨터 구축 업계를 선도하는 범유럽 기업이다. IQM은 슈퍼컴퓨팅 데이터 센터와 연구소에 온프레미스 양자 컴퓨터와 완벽한 하드웨어 접근권을 제공한다. 또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독보적 공동 설계 방식으로 업계 고객에게 양자 우위를 선사한다. IQM은 VTT와 손잡고 핀란드 최초의 54큐비트(qubit)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IQM 주도 컨소시엄(Q-Exa)도 독일에서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다. Q-Exa가 독일에서 구축하고 있는 양자 컴퓨터는 미래 과학 연구에 필요한 양자 가속기(quantum accelerator) 개발을 위해 HPC 슈퍼컴퓨터에 통합될 예정이다. IQM은 파리, 마드리드, 뮌헨, 에스포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19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QphoX 개요

QphoX는 연결 및 병렬화를 통해 양자 컴퓨팅 산업을 확장하고 양자 인터넷의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장치인 Quantum Modem™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QphoX는 양자 프로세서를 위한 광학 판독 및 제어 솔루션을 제공해 단일 저온 유지 장치 내에서 발생하는 중간 규모의 확장 문제를 해결한다. QphoX의 소재지는 네덜란드 델프트이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83100534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meetiqm.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래그휴나스 코듀바유르(Raghunath Koduvayur)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총괄
휴대전화: +358 50 4876509
Raghunath@meetiqm.com

QphoX
프레데릭 히자지(Frederick Hijazi)
최고운영책임자(COO)
info@qphox.e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