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UN DESA-KRILA 포럼 개최

포스트 코로나시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 이행 가속화 및 회복력 있는 사회 구축을 위한 혁신적 지방 거버넌스 강화

원주--(뉴스와이어)--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김일재)은 유엔거버넌스센터(원장 고규창)와 공동으로 9월 6일(화) ‘2022 UN DESA-KRILA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포스트 코로나시대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이행 가속화 및 회복력 있는 사회 구축을 위한 혁신적 지방 거버넌스 강화’를 주제로 ZOOM 화상회의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며, 한영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이날 포럼은 3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각 세션마다 전문가 발표에 이어 좌장 주재로 패널 토론 및 Q&A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Q&A에서는 온라인 참석자와 질의응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소통할 예정이다.

1세션은 ‘공공서비스 혁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방 거버넌스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주제로 UN국제공무원위원회 김판석 위원(연세대학교 교수)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1세션 발표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이경은 지역정보센터장, 유엔 경제사회처(UN DESA) 데니즈 수사(Deniz Susar) 담당관, 중국 푸단 대학교(Fudan University) 레이 정(Lei Zheng) 교수 순으로 이뤄질 계획이다.

2세션과 3세션은 유엔거버넌스센터 박미경 공공거버넌스담당관이 좌장을 맡았다. 2세션은 ‘사회적 포용 및 Leaving No One Behind 원칙 강화를 위한 지방 거버넌스’를 주제로 진행된다.

2세션에서는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 아태지부(UCLG ASPAC) 버나디아 이리와티 찬드라데이 사무총장(Dr. Bernadia Irawati Tjandradewi), 이스라엘 바일란대학교 경영대학원 스마트시티 BIU센터 미쉘 엘 오렌(Michelle L. Oren) 도시미래연구소장, 전북연구원 황영모 연구위원,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나탈리아 바요나(Natalia Bayona) 국장이 발표할 계획이다.

3세션은 ‘PPPP (Public-Private-People Partnership)를 통한 지역차원의 기후변화 대응과 회복력 강화’를 주제로 진행된다.

유엔거버넌스센터 애나 크리스티나 톨런드(Ana Cristina Thorlund) 공공거버넌스전문가, 방글라데시 정보 리터러시 및 지속 가능한 개발 연구소(IILSD) 아슬람 알람(Aslam Alam) 소장에 이어 전북창조경제 혁신센터 이수영 투자육성팀장·K-ESG 평가원 최선주 전문위원이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일재 원장은 “포스트 코로나시대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 이행과 회복력 있는 사회 구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된다”고 강조하며 “이번 포럼을 통해 각국의 사례와 통찰력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국제기구 및 시민사회의 파트너십과 협력을 더욱 촉진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엔거버넌스센터 고규창 원장은 지방 정부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어려움 및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행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 보다 지방 거버넌스의 혁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번 포럼이 혁신적 지방 거버넌스 증진을 위한 여러 방안 및 혁신 사례를 논의하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개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 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 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ZOOM 웨비나: https://bit.ly/UNDESA-KRILA

웹사이트: http://www.krila.re.kr

연락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소통협력과
탁영지 과장
033-769-9826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