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방위산업전에 한국타이어의 비공기입 타이어 아이플렉스 떴다

21일부터 25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DX KOREA 2022’에서 현대로템 전시부스 통해 미래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기술력 담은 콘셉트 타이어 공개
현대로템의 다목적 무인차량에 최적화된 아이플렉스 타이어로 군사 작전 시 필요 성능 높여
오프로드, 무인 탑승 차량에 적합한 디자인 통해 신속한 구동력 전달·회전 반응 성능 구현

2022-09-21 14:10
  • 한국타이어가 대한민국방위산업전에 미래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기술력 담은 콘셉트 타이어를 공개한다

    한국타이어가 대한민국방위산업전에 미래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기술력 담은 콘셉트 타이어를 공개한다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9월 21일 --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21일부터 2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방위산업전 2022(이하 DX KOREA 2022)’에 비공기입 타이어(Airless tire) ‘아이플렉스(i-Flex)’를 현대로템 전시 부스를 통해 선보인다.

현대로템은 DX KOREA 2022에 참가해 군사 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다목적 무인차량’을 공개했다. 다목적 무인차량은 2021년 7월 국군 최초로 무인차량을 납품해 군이 요구하는 성능을 100% 만족한 다목적 무인차량보다 성능이 한 층 더 업그레이드 된 개량형 모델이다. 유사시 기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비공기입 타이어를 장착하고 최신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해 군사 작전에 필요한 성능을 높였다.

함께하는 비공기입 타이어는 오프로드 노면에서 주행하는 무인차량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 중인 콘셉트 타이어다. 한국타이어의 1세대 비공기입 타이어 i-Flex를 개선 적용한 콘셉트로, 17인치 사이즈로 개발됐다. 기존 공기입 타이어와 다르게 내부에 공기가 없어 펑크로 인한 사고에서 안전 확보가 가능하고, 적정 공기압 유지 관리도 필요하지 않아 상시 최상의 기동성 유지가 가능하다.

다목적 무인차량용 i-Flex는 하중 지지에 용이하고, 압축 하중을 골고루 분산하기 위한 이중 아치(Arch) 구조를 적용했다. 오프로드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불규칙한 충격을 일차적으로 흡수하는 외측 아치 구조와 차량 구동부 측에 전달되는 진동을 완화하기 위한 내측 아치 구조, 그리고 내·외측 아치를 연결하는 힌지 구조 등 이중 아치 구조를 통해 안정된 타이어 형태를 구현했다.

이와 함께, 트레드(Tread, 타이어의 접촉면)부 최적화된 패턴 구현을 통해 제자리 선회가 가능한 모빌리티 특성을 고려했다. 특히 차량 구동부 측의 모터 회전력이 지면까지 빠르게 전달되도록 설계된 사다리꼴 형태의 측면 프로파일(윤곽)을 적용, 차량이 자율 선회 주행 시 타이어를 통한 신속한 구동력 전달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한국타이어는 2010년부터 정부 과제 중 하나로 비공기입 타이어 연구를 시작하는 등 다양한 미래 타이어 연구를 이어왔다. i-Flex는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에 가장 적합한 타이어로 ‘안전성, 보전성, 지속 가능성(Safety, Maintenance, Sustainable)’을 갖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HIP (Hankook Innovative Performance)’라는 회사의 기술 철학을 바탕으로 안전하고도 즐거운 드라이빙 감성을 타이어 기술로 혁신하고, 미래 모빌리티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앞으로도 혁신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타이어 산업의 현재를 넘어 미래 시장의 변화를 준비, 주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hankooktire.com

언론 연락처

한국타이어
커뮤니케이션팀
장현 책임
02-2222-135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