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 발간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와 협업해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 발간

정신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 통한 올바른 보도 문화 정착 도모

2022-10-06 17:20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 발간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 발간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10월 06일 --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서울센터)가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서울시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서울특별시와 협업해 공동 개발한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을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2021년 12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건강 이슈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서울시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서울특별시와 협업해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을 공동 개발했다. 대중이 뉴스, 기사 등 대중매체를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만큼 언론인들이 정신질환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은 국내외 정신질환 관련 보도 준칙들을 분석해 이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5개의 원칙과 각각의 예시를 들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돼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칙1. 정신질환과 관련한 용어 사용에 유의합니다.
△원칙2. 기사 제목에 정신질환 관련 언급을 최소화합니다.
△원칙3. 정신질환과 범죄의 인과관계를 임의로 확정 짓지 않습니다.
△원칙4. 관련자의 의견을 포함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원칙5. 기사에 아래의 내용(‘정신질환은 예방가능하며 회복이 가능함을 언급합니다.’ 등)을 첨부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은 올해 4월 28일 열린 ‘정신건강 연구 심포지엄’을 통해 발표된 바 있으며, 정신건강 영역이 생소한 언론인들을 대상으로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 및 이해를 돕고자 원칙별 설명을 덧붙여 발간됐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이해우 센터장은 “이번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 발간으로 언론인들이 정신질환 보도에 더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고, 대중은 정신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점차 올바른 보도 문화가 정착돼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개선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신질환 보도 가이드라인 1.0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블루터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하면 된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lutouch.net

연락처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책기획팀
최진영
02-3444-9934(내선233)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뉴스와이어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뉴스 제공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