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폰쇼쿠바이, 리튬이온전지용 전해질로 사용되는 리튬염 제조사에 투자

뉴스 제공
NIPPON SHOKUBAI CO., LTD. 도쿄증권거래소 4114
2022-10-13 11:00
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주식회사 닛폰쇼쿠바이(NIPPON SHOKUBAI CO., LTD., 이하 ‘닛폰쇼쿠바이’)(본사: 일본 오사카, 사장: 노다 가즈히로[Kazuhiro Noda])(도쿄증권거래소: 4114)가 세계 최대 리튬이온전지(약칭 ‘LIB’) 시장인 중국에서 LiFSI[*]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닛폰쇼쿠바이는 사업 확장 계획에 따라 선전 CAPCHEM 테크놀로지(Shenzhen CAPCHEM Technology Co. Ltd., 이하 ‘Capchem’) 자회사인 후난 플루오폰트 뉴 머티리얼즈(Hunan Fluopont New Materials Co., Ltd., 이하 ‘후난 플루오폰트’)와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후난 플루오폰트는 현재 LiFSI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생산 시설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리튬비스(Lithium bis)(플루오술포닐[fluorosulfonyl]) 이미드(imide)(제품명: 이오넬[IONEL™])은 첨단 전해질로 사용되는 리튬염으로 닛폰쇼쿠바이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1. 제휴 배경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에너지 절약형 저공해 차세대자동차를 선도하는 업계 최고의 제품인 전기차(EV)에 대한 수요가 뜨겁다. 이에 힘입어 EV용 리튬전지 시장도 급속히 팽창하고 있다. LiFSI를 EV용 리튬전지 전해질로 사용하면 배터리 순환 및 속도 성능이 크게 향상될 뿐만 아니라 저온에서 고온까지 폭넓은 온도 범위에서 저장 안정성이 증진된다. 이에 따라 LiFSI는 첨가제뿐만 아니라 전해질의 주성분으로도 채택됐다. 이로 인해 특히 아시아와 유럽에서 LiFSI 수요가 급증했으며 세계 최대 리튬이온전지 시장인 중국 시장으로 사업을 조기 확장한 것은 이오넬 사업이 크게 도약할 수 있었던 핵심이었다.

2. 제휴 목적
이러한 상황에서 닛폰쇼쿠바이는 주요 전해질 용액 제조사인 Capchem 및 도요타 그룹(Toyota Group)의 종합무역상사인 도요타쯔우쇼 코퍼레이션(Toyota Tsusho Corporation, 이하 ‘도요타쯔우쇼’)과 제휴하기로 결정했다. 리튬전지 수요가 가장 많은 중국에서 유력 고객을 확보하고 원가 경쟁력을 갖춘 제조 및 영업 구조를 조기에 구축하기 위해서였다. 투자는 도요타 쯔우쇼 상하이(Toyota Tsusho (Shanghai) Co., Ltd., 이하 ‘도요쯔 상하이’)를 통해 집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닛폰쇼쿠바이가 자랑하는 첨단 LiFSI 생산 기술과 품질 관리 역량, 지적 재산과 후난 플루오폰트가 보유한 가격 경쟁력, 입지, 재료 조달 능력, 생산 시스템, 기존 기술, 우수한 전해질 용액 공급 역량으로 뒷받침되는 Capchem의 LiFSI 조달 능력, 중국을 아우르는 도요타 쯔우쇼의 전 세계적 영업망을 결합하게 된다. 닛폰쇼쿠바이는 이번 제휴를 바탕으로 전해질 시장에서 이오넬 사업을 가속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LiFSI는 고순도 정제가 어려운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선진화된 생산 및 품질 관리 노하우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닛폰쇼쿠바이는 다년간 축적한 독자적 생산기술을 적용해 2013년 세계 최초로 적은 용매를 사용하고 부산물이 적으며 안정적인 전기화학적 물성을 나타내는 고순도 LiFSI의 산업적 생산공정 개발에 성공했다. 닛폰쇼쿠바이 제품은 일본과 전 세계 수많은 리튬이온전지 제조사에서 차량, 소비재, 고정식 배터리를 포함한 다양한 용도의 전해질로 채택 및 인증됐다.

LiFSI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닛폰쇼쿠바이 웹사이트(https://www.shokubai.co.jp/en/lp/ionel/)에서 확인할 수 있다.

Capchem은 중국에 5개 생산기지를 보유한 세계 2위의 리튬이온전지용 전해질 용액 제조사로 주요 리튬이온전지 제조사에 제품을 공급한 실적이 있다. 전해질 용액 제조 외에도 용매, 전해액, 첨가제 등의 재료를 자체 생산해 가격 경쟁력과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전해질 용액을 제공하고 있다.

도요타쯔우쇼는 전해질 용액 및 전해질 시장의 급증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중국을 넘어 일본, 아시아, 유럽의 전해질 용액 제조사를 대상으로 LiFSI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후난 플루오폰트는 2022 회계연도 하반기에 첫 번째 설비(생산 능력 연간 1200t)에서 생산을 시작했다. 급증하는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설비를 증설해 2025년 연간 1만20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3. 투자 개요

닛폰쇼쿠바이와 도요쯔 상하이는 아래 회사에 투자할 계획이다.

(1) 회사명
후난 플루오폰트 뉴머티리얼즈(Hunan Fluopont New Materials Co., Ltd.)

(2) 주소
Shigu District, Hengyang, Hunan, China

(3) 투자금(제3자 주식할당)
닛폰쇼쿠바이: 2억176만9912위안(40억4000만엔)
도요쯔 상하이: 2920억3539위안(5억8000만엔)
[기준 환율: 위안 당 20엔]

(4) 주주
Capchem: 51.19%
닛폰쇼쿠바이: 38.0%
도요쯔 상하이: 5.5%
창샤 신리안 화웬 얼터너티브 에너지 파트너십 엔터프라이즈(Changsha ShinLian Huayuan Alternative Energy Partnership Enterprise)(후안 플루오폰트 임직원 주주 협회): 5.31%

(5) 대표이사
슈 핑 아이(Shu Ping Ai)

(6) 사업
리튬이온 배터리용 전해질 LiFSI 제조·판매

(7) 생산용량
현재: 2022 회계연도 하반기 연간 1200t
계획: 2025 회계연도 연간 1만2000t

관련 정보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yw2I7G)

닛폰쇼쿠바이(NIPPON SHOKUBAI) 개요

닛폰쇼쿠바이는 1941년 창사 이래 독보적인 촉매기술을 중심으로 사업 성장을 거듭해 왔다. 닛폰쇼쿠바이는 산화에틸렌, 아크릴산 등을 제공해 왔다. 특히 고흡수성 수지 생산 능력은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닛폰쇼쿠바이는 현재 자료에 언급된 솔루션 사업과 이오넬(LiFSI)에 주력하고 있다. 닛폰쇼쿠바이는 독보적 기술로 인류와 사회에 번영과 편안함을 제공한다는 ‘테크노어메니티(TechnoAmenity)’를 기치 아래 사업을 펼치고 있는 글로벌 화학 회사다. 웹사이트: https://www.shokubai.co.jp/en/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90800615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닛폰 .pdf

웹사이트: https://www.shokubai.co.jp/en/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주식회사 닛폰쇼쿠바이(NIPPON SHOKUBAI CO., LTD.)
야마시타 쓰요시(Tsuyoshi YAMASHITA)
신에너지소재 영업 및 마케팅부
에너지·전자기기 솔루션과
shokubai@shokubai.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