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리커 “호주 소비자 3분의 2, 온라인으로 식료품 주문 10%는 인터넷 쇼핑으로만 식료품 구매”

스프리커, ‘Australian Online Grocery Report 2022’ 연구 결과 발표

조사 결과, 호주 소비자 약 5명 중 1명, 2년간 대부분, 또는 모든 식료품 쇼핑을 온라인으로 해결

뉴스 제공
Spryker
2022-10-13 09:48
멜버른, 호주--(뉴스와이어)--엔터프라이즈 마켓플레이스, 사물 커머스, 통합 커머스를 위한 선도 플랫폼인 스프리커(Spryker)가 ‘Australian Online Grocery Report 2022’를 발표했다.

호주 소비자 25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 결과, 절반에 가까운 약 48%의 호주 소비자는 온라인으로 약간의 식료품을 구매하고, 10%는 인터넷을 통해 대부분, 또는 모든 식료품을 주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로 보면 호주 가구의 식품 예산 중 23%가 온라인 주문에 쓰이고 있다. 스프리커(Spryker)가 시장 조사 회사 Appinio와 협업해 진행한 이번 연구는 호주 전역에 있는 소비자들의 식료품 쇼핑 경험과 그에 대한 의견을 설문조사한 것이다.

호주 식료품 시장은 현재 1250억달러 규모를 이루고 있어 소매업체들이 온라인 식료품 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기회가 상당하다. 실제로 응답자 약 5명 중 1명은(18%) 최근 2년간 대부분, 또는 모든 식료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다고 답했다. 현재 25~44세 연령대인 소비자들은 높은 확률로 식료품을 온라인 주문하며,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온라인에 지출하는 식료품 예산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반면, 온라인에서 쓰이는 예산 총액 면에서 보면, 고령 집단(45~65세)과 젊은 연령 집단이 엇비슷했다. 하지만 고령 집단의 경우 식료품 예산에서 온라인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비교적 낮았다. 55~65세 연령대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이유로 붐비는 슈퍼마켓을 피할 수 있어 코로나 바이러스 접촉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을 언급했다.

◇ ‘유쾌한’ 매장 내 경험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음에도 온라인 소매업체들은 한 가지 중요한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응답자들의 식료품 예산 중 75%가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쓰이고 있으며, 소비자 88%는 슈퍼마켓 매장 내 경험을 유쾌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미국의 전반적인 정서보다 훨씬 더 긍정적이다. 스프리커(Spryker)가 2021년 12월 미국 온라인 식료품 쇼핑에 관해 조사한 결과, 미국 소비자는 55%만이 매장 내 쇼핑을 유쾌한 경험으로 인식했다. 2022년 7월 실시된 스프리커(Spryker)의 독일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식료품 시장이 고도로 발달한 독일의 경우에도, 소비자 중 73%가 매장 내 쇼핑을 유쾌하게 바라봤다.

스프리커(Spryker)의 공동 창립자 겸 CEO인 Boris Lokschin는 “최신 조사 결과, 호주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에서 낮은 비용과 향상된 제품 선별에 특히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다. 소비자 대다수가 매장 내 쇼핑 경험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그들이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더 많이 구매하도록 유인하는 것이 많은 소매 업체에는 어려운 일일 수 있다”며 “하지만 커다란 기회이기도 하다. 구성이 용이한 커머스 솔루션과 협업한다면, 소매업체들도 정교하고 역동적인 식료품 시장에서 점유율을 잡는 데 만반의 준비를 마칠 수 있다. 소비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온라인 쇼핑 경험을 끊김 없이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최상의 접근법을 따라야 소매업체들이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제품 선택권과 유연한 배달 및 컬렉션 옵션을 제공하건 또는 온디맨드 배달 파트너와 결합하건 어떤 식으로든 호주 온라인 식료품 시장은 최고 수준의 디지털 커머스 경험을 제공하려는 업체에 상당한 성장의 기회를 가져다 준다”고 분석했다.

◇ 온라인 승리자와 오프라인 패배자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를 늘림에 따라 누가 피해를 보았는가를 보면, 응답자 22%는 건강식품 매장에 쓰던 지출을 크게 줄였다고 응답했고, 15%는 지역 농가와 노천 시장에서 쓰던 지출을 줄였다고 응답했다. 놀랍게도 4%만이 슈퍼마켓 지출을 줄였다고 보고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시장을 양분하는 Coles와 Woolworths는 통합 커머스 경험에 거액을 투자해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픽업과 배달 서비스를 유연하고 간편하게 구현했고, 그 덕에 어떤 채널에서도 슈퍼마켓에 쓰는 지출이 최소한으로 감소할 수 있었다.

한편 소비자의 10%는 할인 소매업체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일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말했다. 응답자 87%가 가격이 저렴할 시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더 많이 구매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미뤄 봤을 때 이러한 할인 소매 업체에도 기회는 존재한다. 호주 인구 중 4.4%만이 슈퍼마켓에서 20분 이상 떨어진 곳에 거주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낮은 가격은 할인 소매 업체들의 온라인 구매를 늘리고, 거주 반경 20분 거리에 슈퍼마켓이 있는 사람들을 슈퍼마켓에서 멀어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격 외에도 소비자들은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75% 그러하거나 매우 그러할 것) △다양한 제품군(77%) △더 나은 이용 접근성(78%) △신속한 배달(76%) 등 여러 서비스 요인에 의해 주류 슈퍼마켓을 멀리할 의향을 보일 수 있다.

향상된 디지털 커머스 경험으로 이익을 볼 수 있는 또 다른 범주는 지역 소매 업체들이다. 지역 공급 업체들이 온라인 옵션을 제공하기를 바라는 소비자가 많다. 전체 소비자의 40%는 지역 시장과 농부들에게서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주문하고 싶어 한다. 또한 응답자의 25%는 유기농 가게가 온라인으로도 물건을 팔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온라인에서 어떠한 공급업체를 보고 싶은지를 묻자, 응답자 12%는 퍼스에 있는 Farmer Jack’s를 거론했다. 호주 서부에 기반을 두고 지역 유기농 식료품을 판매하는 이 공급 업체는 가장 자주 거론된 업체 5곳 중 1곳에 이름을 올렸다. 이 주에 살고 있는 호주 인구가 전체의 11%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폭발적인 수요다.

◇ Amazon의 미미한 존재감

Amazon이 세계와 호주의 온라인 식료품 시장에 상당한 투자를 했음에도 온라인 식료품 배달 업체들을 거론한 뒤 그중 아는 곳을 물었을 때 호주 소비자의 단 42%만이 Amazon을 언급했다. 반면, 조사 응답자의 84%가 Uber Eats를, 77%가 Menulog를 언급했다. Doordash는 75%의 응답률로 브랜드 인지도 3위를 차지했다. 5위는 66%의 응답률을 보인 Deliveroo였다. 이 인지도를 떠나 응답자의 62%는 Uber Eats를 실제 사용한다고 답했고(주기적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비율은 24%), 31%는 Deliveroo를 사용한다고 답해(주기적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비율은 8%) 호주에서 이 두 브랜드가 탄탄히 자리 잡았음을 잘 보여줬다.

◇ 방법론

‘Australian Online Grocery Report 2022’는 2022년 중반에 Appinio와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 공급 업체 스프리커(Spryker)가 실시한 연구에 기초했다. Appinio는 응답자 2,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식료품 쇼핑 경험 및 관련된 의견들에 관한 상세 질문들을 던졌다. 산출된 결과는 호주의 온라인 식료품 쇼핑 행태에 관해 현존하는 가장 크고 상세한 데이터 집합이다. 조사 응답자는 16세부터 65세 연령대로(평균 나이 39.5세), 조사가 진행된 시점에 호주에 거주했다. 21.6%는 거주민이 5만 명 미만인 도시 또는 지방에 거주했고, 25.7%는 거주민이 최대 25만 명인 도시에 거주했다. 13.5%는 소도시에 거주했다. (거주민 25만 명에서 75만 명). 39.2%는 호주의 5대 광역 도시권인 시드니, 멜버른, 퍼스, 브리즈번, 애들레이드에 거주했다.

Appinio 개요

함부르크에 위치한 Appinio는 글로벌 시장 조사 플랫폼이다. 기업들이 몇 분 만에 전 세계의 특정 대상 고객들로부터 수천 건의 의견을 수집하도록 한다. 이제는 누구나 소비자들을 대표하는 의견을 참고해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 및 아이디어를 검증할 수 있다. 가장 빠른 시장 조사 솔루션인 Appinio는 90개 이상의 시장에서 피드백을 제공한다. 모든 산업계의 1000여 개 기업들이 민첩하고, 고객 중심적으로 움직이기 위해 Appinio의 종합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고객 중에는 VW, Unilever, Netflix, Gorillas, Bertelsmann, Warner Brothers, Samsung, Jägermeister, Red Bull, About You, 이 밖에 대형 에이전시와 관리 컨설팅 업체가 포함된다. Appinio는 Pioneers Festival의 유럽 최고 비즈니스 스타트업, 최고 모바일상, 최고 함부르크상 등 다수 상을 받았다. Appinio의 창립자이자 CEO인 Jonathan Kurfess는 2020년 Forbes가 선정한 30세 이하 유럽 리더 중 한 명에 이름을 올렸다.

스프리커(Spryker) 개요

스프리커(Spryker)는 정교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들이 성장, 혁신 및 차별화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컴포저블 커머스 플랫폼이다. 정교한 매매용 비즈니스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스프리커(Spryker)의 API-퍼스트 모델은 사용이 간편하며 헤드리스 형태로 기업이 디지털 전환 과정 동안 가치 창출 시간을 단축하면서 적응, 확장 및 시장 출시를 위한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상의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스프리커(Spryker)는 엔터프라이즈 마켓플레이스(B2B & B2C), 사물 커머스 및 통합 커머스용 글로벌 플랫폼 리더로 전 세계 150개 이상의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고객사를 지원하며 ALDI, Siemens, Hilti, Ricoh와 같은 브랜드의 신뢰를 받고 있다. 스프리커(Spryker)는 Gartner®로부터 2022 Magic Quadrant™ for Digital Commerce에서 Visionary로 선정됐으며 The Forrester Wave™: B2B Commerce Solutions, Q2 2022에서 Strong Performer로 선정됐다. 스프리커(Spryker)는 독일 베를린과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비상장 테크 기업이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Australian Online Grocery Report 2022 전문 다운로드: https://www.efoodinsights.com/australia-online-gro...

웹사이트: https://spryker.com

연락처

스프리커(Spryker)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Spry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