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카토르, 2022 법인 관리 보고서 공개… ‘코로나19 관련 유연한 법적 규제로 다국적 기업들 수혜’

디지털화에 힘입어 다국적 기업의 법인 운영 시간 17% 줄여

유럽, 2022년 아시아 태평양 제치고 가장 저렴한 법인 설립 지역으로 올라

아시아 태평양, 법인을 가장 신속하게 운영할 수 있는 지역 차지

사법권별로는 버뮤다, 룩셈부르크, 독일이 최상단 차지

뉴스 제공
Mercator by Citco
2022-10-13 17:05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법인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EPM) 업계를 선도하는 ‘메르카토르 바이 시트코(Mercator® by Citco, 이하 ‘메르카토르’)’가 공개한 연례 ‘2022 메르카토르 법인 관리 보고서(Mercator Entity Management Report)’의 데이터에 따르면 다국적 기업들이 법인 운영비를 낮추고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디지털 프로세스를 도입하면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일상화된 재택 근무에 맞춰 도입한 유연한 기업 규제가 지난해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디지털 신청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유럽연합 디지털화 지침(EU Digitalization Directive)’을 꾸준히 구현한 유럽이 다국적 기업들이 법인을 설립하기에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지역이었다. 또 코로나19 팬데믹 이전부터 많은 디지털 프로세스를 구현한 아시아 태평양은 법인을 가장 빠르게 운영할 수 있는 지역으로 드러났다. 전반적으로 다국적 기업들은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힘입어 법인을 관리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지난해보다 약 5분의 1(17%) 줄일 수 있었다.

법인 관리와 관련된 전반적 비용과 시간을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개별 사법권별 순위로는 버뮤다가 2022년 다국적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법인 설립 지역으로 떠올랐고 룩셈부르크와 독일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중국, 한국, 대만은 비교적 낮은 순위를 차지했다.

메르카토르의 EPM 기술 플랫폼에서 직접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버뮤다가 다음과 같은 이점 덕분에 전반적으로 선두를 차지했다.

· 법인 설립에 드는 비용 수준과 시간의 이상적인 조합
· 모든 기업 관련 활동의 전자 신청 이용 가능성
· 기업의 총무 역할을 맡아 활동을 간소화하는 서비스 제공업체
· 사내 및 규제 당국의 전자 서명 접근성
· 내부 결정에 따라 많은 변화가 구현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규제 당국 등록에 필요한 한정적이고 미리 정해진 기업 변화 목록
· 기업이 재무제표 준비 및 승인을 포기할 수 있도록 허용

카리엠 압델라티프(Kariem Abdellatif) 메르카토르 책임자는 “사내 법률·비서 팀이 관련 규정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까다로운 환경에서 일하면서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법인 경영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혼란에서 벗어나고 있는 가운데 규제 당국과 재계가 새로운 원격 근무 세계에 신속하게 적응하는 모습을 보니 힘이 난다”고 말했다. 이어 “버뮤다가 디지털화 추세에서 전반적으로 상위를 차지하는 등 EU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기업 프로세스를 현대화하는 모습이 특히 인상적”이라고 덧붙였다.

압델라티프 책임자는 “이번 보고서의 목적은 다국적 기업들에 법인이나 자회사를 설립할 지역을 권하는 것이 아니라 법인 포트폴리오를 뒷받침하는 활동을 마무리하는 데 필요한 상대 비용과 시간에 대한 통찰력과 예상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웹사이트(https://mercator.net/our-thinking/publications/mercator-entity-management-report-2022/)에서 보고서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메르카토르 법인 관리 보고서는 메르카토르의 법인 포트폴리오 관리 시리즈의 일부로서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글로벌 법인 포트폴리오 관리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에 대한 직접적인 통찰을 제공한다.

메르카토르 바이 시트코(Mercator® by Citco) 개요

법인 포트폴리오 관리(EPM) 업계를 선도하는 메르카토르는 고객과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창출해 개별 수요를 파악하고 편의성, 효율성, 가시성을 제공한다. 메르카토르가 보유한 최고의 EPM 지식과 특허 기술 ‘엔티카(Entica™)’는 기업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규제 환경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그들이 법인 포트폴리오를 바라보고 관리하는 방식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메르카토르는 시트코 그룹(Citco Group of Companies)의 계열사인 시트코의 지배구조 서비스 팀과 긴밀히 협력해 BPO 회계, 공통 보고 기준(CRS), 이사·지급 서비스 등의 중앙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트코는 메르카토르의 데이터 통찰이 제공하는 투명성과 지배구조 서비스의 선제적 전문성을 결합해 모든 다국적 기업의 법인 관리 수요 전반을 지원한다.

시트코 그룹(Citco Group of Companies) 개요

시트코 그룹은 자산 서비스 솔루션을 글로벌 대체 투자 산업에 공급하는 선도적 글로벌 독립 기업 네트워크다. 현재 1조8000억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으며, 36개국에 걸쳐 98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시트코 그룹은 남다른 혁신 문화와 고객 중심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해 왔으며 이를 통해 40여 년간 믿을 수 있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mercator.net/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시트코 그룹(Citco Group of Companies)
인스팅티프 파트너스(Instinctif Partners)
닉 코린(Nick Corrin) / 애나벨 듀크(Annabelle Duke)
Mercator@instincti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