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출판사, ‘현직 상담심리사가 알려주는 든든한 심리상담 진로가이드북’ 출간

진로 설정부터 실무까지… 심리상담사로 향하는 길에 도움을 줄 필독서

뉴스 제공
좋은땅출판사
2022-11-09 15:00
서울--(뉴스와이어)--좋은땅출판사가 ‘현직 상담심리사가 알려주는 든든한 심리상담 진로가이드북’을 펴냈다.

‘현직 상담심리사가 알려주는 든든한 심리상담 진로가이드북’은 저자의 이전 도서 ‘현직 임상심리사들이 알려주는 생생한 임상심리사 진로가이드북’의 뒤를 잇는 신간이다.

책은 총 7개의 챕터와 5개의 부록으로 이뤄져 있다. 내용으로는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대학교 및 대학원 진로 준비 △심리상담 관련 자격증 △수련 과정 △자격시험 준비 팁 △실무 및 전망 등이 수록됐다. 실제로 심리상담사를 꿈꾸는 독자에게 도움이 될 현실적인 내용이 담겨 있어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게 책을 구성했다. 심리상담 실무에 대한 다양한 현장 전문가들의 경험담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현직 심리상담사의 인터뷰와 관련 팁도 상세히 안내한다.

첫 번째 챕터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에서는 심리상담사가 되기 전 미리 점검해 볼만한 사항이 담겼다. 또한 상담심리사, 전문상담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임상심리전문가, 전문 상담교사와 같이 다양한 상담 및 심리치료와 관련한 직업들과 각각의 차이와 특색도 서술됐다.

두 번째 챕터 ‘심리상담사 진로 준비’에서는 심리상담사 진로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활동들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돼 있다. 대학교 생활 중 경험하면 좋을 심리상담 현장 체험에 대해서도 안내한다.

세 번째 챕터 ‘심리상담 관련 자격증’에서는 상담 진로 설정 시 고민되는 다양한 자격들을 상세히 다룬다. 특히 책에서는 △상담심리사(한국상담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한국임상심리학회) △정신건강임상심리사(보건복지부) △전문상담사(한국상담학회) △청소년상담사(여성가족부) △임상심리사(한국산업인력공단)와 관련한 자격들을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어 어떤 자격이 자신에게 적합할지, 얼마나 큰 활용도가 있을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다.

네 번째 챕터 ‘심리상담사 수련 과정’에서는 주로 상담심리사 2급 자격 취득과 대학원 생활 위주로, 자격 요건을 꼼꼼히 채우기 위한 방안들이 제시됐다. 입회부터 석사 과정 중 과목 이수, 내담자 사례 확보하기, 수련 수첩 기록하기까지, 놓치기 쉬운 수련 자격 요건들에 대한 경험담이 녹아 있다. 향후 심리상담사 필기시험과 면접에서 추천할만한 도서들도 함께 소개됐다.

다섯 번째 챕터 ‘심리상담사 실무 및 진로 전망’에서는 심리상담사를 지망하는 분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현실적인 이야기들이 담겼다. 심리상담사는 대학 학생생활상담센터, 청소년 기관, 기업상담, 국가 및 공공기관(병영생활 전문상담관, 피해자전담 경찰관, 근로복지공단 전문상담센터 등), 정신과병원과 같이 다양한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설명이 담겼다. 또한 심리상담사가 실무에서 마주하는 윤리 문제, 간접 외상 관리와 같은 실무에서 주의할 점은 물론, 심리상담사로서의 성장을 위한 요소들에 대한 저자의 경험담이 녹아 있다.

여섯 번째 챕터 ‘현직 심리상담사 인터뷰’에서는 현재 일하는 심리상담사의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다. 일곱 번째 챕터 ‘심리상담 서비스 이용자들을 위한 꿀팁’에서는 심리상담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 이제 심리상담을 접한 분들이 상담 기관을 선택하거나 심리학 관련 강의를 효과적으로 선택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만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현재 현직에서 활동하는 임상심리전문가 슈퍼바이저이자 심리상담사로,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소이 심리상담센터 대표이다. 저자가 대학원 재학 중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 걸어 나간 경험담과 노하우를 담았다. 실질적으로 상담심리사로 향하는 길목에서 아주 간단해 보이더라도 정보가 부족해 어려움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수련 수첩을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수퍼바이저 선생님은 어떻게 섭외하면 좋을지, 어떤 자격이 실무에서 쓰이고 통용되는 자격인지. 제대로 된 가이드가 없는 상황에서는 심리상담사로서 확신을 갖고 한 발 한 발 내딛기에 불안정함을 느끼게 된다.

저자는 예비 심리상담사분들이 똑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이 길을 걸으며 알게 된 지식과 경험을 녹여 예비 심리상담사분들을 위한 작은 등대 역할을 하고자 이 책을 펴냈다. 진로 정보뿐만 아니라 대략적인 심리상담 분야 자체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정보도 정리했다. 정보는 출처와 함께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제시하기 위해 노력했다. 다양한 노하우, 저자의 경험을 통한 개인적인 견해를 잘 아우를 수 있게 많은 고민을 하고, 자문을 구한 저자의 노력이 담겼다.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사 등 심리상담 진로에 대한 답답함을 느끼거나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현직 상담심리사가 알려주는 든든한 심리상담 진로가이드북’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구매할 수 있다.

좋은땅출판사 개요

도서출판 좋은땅은 1993년 설립해 20여 년간 신뢰, 신용을 최우선으로 출판문화 사업을 이뤄왔다. 이런 토대 속에 모든 임직원이 성실함과 책임감을 느끼고, 깊은 신뢰로 고객에게 다가가며, 사명감을 바탕으로 출판문화의 선두 주자로 어떠한 원고라도 세상에 빛을 보게 해 독자가 더 많은 도서를 접하고, 마음의 풍요와 삶의 질을 높이도록 출판 사업의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g-world.co.kr

연락처

좋은땅출판사
김가람
02-374-86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