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테레사,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GMV 21% 증가하고 2023년 연간 가이던스·조정 EBITDA 가이던스 유지
2023 회계연도 1분기 총 상품 가치(GMV) 20.8% 증가한 1억9790유로, 조정 EBITDA 비율 6.6%로 1분기 실적 호조
총 이익률 전년도 같은 기간 49.0%에서 49.9%로 증가
9.0%~9.5%의 안정적인 조정 EBITDA 비율로 2023년 연간 GMV 가이던스 16%~22% 유지
다양한 명품 브랜드를 취급하는 디지털 플랫폼인 마이테레사는 1분기에 꾸준한 수익으로 최고의 성장을 기록하며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회사 고유의 고객 중심 서비스, 고도의 적응적인 사업 모델, 탁월한 운영으로 차별화된 기업 본연의 강점과 일관성을 보여준다.
마이클 클리거(Michael Kliger) 마이테레사 최고 경영자(CEO)는 ”이번 분기에는 전 분기에 비해 GMV가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다른 디지털 플랫폼과 차별화를 이뤘다. 고객과 브랜드 모두가 최고급 명품에 집중돼 마이테레사는 단순한 디지털 업체가 아닌 선도적인 명품 업체로 입지를 굳혔다. 이번 분기 실적은 항상 수익성 높은 성장을 주도해 온 회사 비즈니스의 근본적인 강점, 탄력성 및 일관성을 입증한다. 거시적 환경에서 계속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지만 회사 고유의 고객 중심 서비스, 적응성이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 및 운영 우수성을 바탕으로 앞서 발표한 2023 회계연도 연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마이테레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하고 민첩하다. 최근 홈데코 및 생활용품을 선보이는 라이프(Life) 카테고리를 전 지역에서 출시했고 전체 사업에서 성장을 이뤘다. 미국에서는 이번에도 평균 이상의 GMV 성장률을 기록했고 고유한 편집 기술과 우수 고객을 겨냥한 ’돈으로 살 수 없는 경험’으로 꾸준히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중국 본토에서도 새로운 임원진을 구성해 현지 팀을 육성하고 사업 활성화에 투자한 결과 순조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2022년 9월 30일 마감한 2023년 1분기 실적 주요 내용
· GMV: 전년도 같은 기간 1억6390만유로보다 20.8% 증가한 1억9790만유로
· 순매출: 계획된 CPM(큐레이션 플랫폼 모델)으로의 브랜드 전환과 플랫폼 수수료를 순 매출로 기록하는 후속 효과로 1810만유로 증가. 전년 대비 11.4% 증가한 1억7590만유로 기록
· 총이익률: 매출 비용 없이 100% 매출 총이익을 발생시키는 CPM과 회사의 정가 판매 모델로 인해 전년 49.0%에서 90bp증가한 49.9% 기록
· 조정 EBITDA: 전년도 같은 기간의 1400만유로보다 감소한 1160만유로. 6.6%의 조정 EBITDA 비율
최근 사업 주요 내용
글로벌 확장 강화:
· 2022 회계연도 1분기 대비 GMV 20.8% 증가하며 견조한 성장 달성
· 2022 회계연도 1분기 대비 미국 내 GMV 28.5% 증가하며 다시 평균 이상의 성장률 기록
· 패션 위크(Fashion Week)에서 유럽과 미국의 영향력 있는 우수 고객 및 브랜드 파트너사 초청 행사 개최
· 중국 명품 디자이너의 가시성 제고 및 지원 위해 중국 디자이너 프로그램(China Designer Program) 발표
꾸준한 브랜드 파트너십:
· 구찌, 끌로에, 지방시, 크리스찬 루부탱, 자크뮈스, 로에베, 보테가 베네타 등의 브랜드와 협업해 단독 캡슐 컬렉션 및 사전 출시 행사 진행
· 마르코 드 빈센조(Marco De Vincenzo)의 에트로 데뷔 패션쇼 기간에 에트로 러브 트로터(Etro Love Trotter) 백 단독 출시
· CPM의 꾸준한 확장으로 현재 7개 브랜드와 협업 중
우수 고객 성장:
· 활성 고객 LTM 13.4% 성장해 고객 80만 명 도달
· 신규 고객 10만5000여명 유치하며 2023년 1분기 동안 견고한 최초 구매자 수 달성
· 2021년 4분기에 비해 2022년 4분기에 유치한 신규 고객의 다음 1분기 재구매율 호조
· 2022년 1분기 대비 2023년 1분기 우수 고객 수가 22.7%로 탄탄한 성장을 구가하고 2022년 1분기 대비 2023년 1분기 전체 고객당 평균 GMV가 6.5% 증가해 우수 고객 유치 전략의 필요성 확인
견고한 운영 성과 유지:
· 2023 회계연도 1분기 순추천고객 지수(Net Promoter Score), 업계 최고점인 81.0%를 받아 매우 높은 고객 만족도 입증
· 정가 사업에 집중하고 판매 비용 없이 총이익 100%를 창출하는 CPM 점유율이 늘면서 2023년 1분기에 49.9%라는 높은 매출 총이익률 달성
· 2023년 1분기 운영 지표, 어려운 거시 상황에도 불구하고 탄력성과 적응성 발휘한 마이테레사 비즈니스 모델 강조
· ESG 약속 이행 상황 명시한 첫 ESG 성과 보고서 발행
사업 전망
2023년 6월 30일에 마감하는 회계연도에 대한 기존 가이던스 유지:
· GMV: 8억6500만~ 9억1000만유로(16%~22% 증가)
· 순매출: 7억5500만~8억유로(10~16% 증가)
· 총이익: 4억1000만~ 4억3500만유로(16%~22% 증가)
· 조정 EBITDA: 6800만~7600만유로, 조정 EBITDA 비율: 9.0%~9.5%
중기적으로 연간 GMV 성장률 22%~25%와 조정 EBITDA 비율 약 9%~10% 증가를 목표로 한다.
미래를 예측하는 위의 진술은 11월 10일 기준 마이테레사의 기대치를 반영한다. 아래 미래예측 진술 경고문의 위험 요소, 불확실성 및 가정을 감안하면 실제 결과는 상당히 다를 수 있다. 마이테레사는 공식적으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음 분기 실적 발표 때까지 미래예측 진술을 갱신하지 않을 예정이다.
콘퍼런스 콜 및 웹캐스트 정보
마이테레사는 2022년 11월 8일 오전 8시(미국 동부 표준시)에 2023 회계연도 1분기 재무 실적에 대해 논의하는 콘퍼런스 콜을 개최한다. 웹캐스트를 통해 이 행사에 참여하려면 마이테레사 IR 웹사이트(https://investors.mytheresa.com)에서 접속하면 된다. +1 (877) 269-7751(미국 내) 또는 +1 (201) 389-0908(국제전화)로 전화 참여가 가능하다. 접속 코드는 13733608로 예정돼 있다. 콘퍼런스 콜 다시 보기는 마이테레사 IR 웹사이트의 웹캐스트를 이용하면 된다. 전화 다시 듣기는 2022년 11월 8일 오전 11시(미국 동부 표준시)부터 2022 11월 15일까지 전화번호 +1 (844) 512-2921(미국 내) 또는 +1 (412) 317-6671(국제전화)로 이용 가능하다. 다시 듣기 접속 코드는 13733608이다.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는 1933년 개정 증권법(Securities Act ) 27A조, 1934년 개정 증권거래법(Securities Exchange Act) 21E조의 의미에 따른 ‘미래예측 진술’을 포함한다. 이런 미래예측 진술은 △코로나19 글로벌 팬데믹의 영향 △광고주 식별자(IDFA) 사용 제한의 영향 △미래의 매출, 비용 및 수익성 △장래 회사 사업과 업계의 발전 및 성장 예측 △회사의 사업 모델 및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 △앞으로 12개월간의 운전 자본·부채 상환·자본 지출 요건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현금 보유 및 차입 능력 △자본 지출 계획 등과 관련된 진술을 포함한다. 경우에 따라 ‘예상하다’, ‘믿다’, ‘계속하다’, ‘~할 수 있다’, ‘추정하다’, ‘기대하다’, ‘의도하다’, ‘~일지도 모른다’, ‘진행 중’, ‘계획하다’, ‘잠재적인’, ‘예측하다’, ‘추측하다’, ‘~해야 하다’, ‘~일 것이다’, ‘~할 것이다’ 등의 단어나 이들의 부정어 또는 유사 용어로 미래예측 진술을 식별할 수 있으나 모든 미래예측 진술에 이런 단어들이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진술은 예측에 불과하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 진술에서 언급되거나 암시된 바와 크게 다를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과 회사의 전망을 평가할 때는 아래에 제시된 요인들을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한다.
회사는 법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 보도자료가 게시되는 날짜 이후의 사건이나 상황을 반영하거나 새로운 정보 또는 예상치 못한 사건의 발생을 알리기 위해 이 보도자료에 작성된 미래예측 진술을 갱신할 의무가 없다.
미래예측 진술에서 언급하는 일의 달성 또는 성공은 알려졌거나 알려지지 않은 위험, 불확실성 및 가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런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거나 가정이 하나라도 부정확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회사의 실적은 미래예측 진술에서 언급되거나 암시된 결과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을 미래 사건에 대한 예측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미래예측 진술은 그러한 진술이 이뤄진 시점을 기준으로 회사 경영진의 믿음과 가정을 나타내는 것에 불과하다.
회사의 재무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런 요인 및 기타 요인들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증권법 424(b)(4)에 따라 회사가 2021년 10월 15일에 제출한 20-F 양식의 ‘위험 요인(Risk Factors)’ 항목을 포함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수시로 제출하는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문서들은 SEC 웹사이트(www.sec.gov)나 회사 웹사이트 IR 섹션(https://investors.mytheresa.com)의 SEC 보고서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IFRS(국제회계기준) 재무제표 및 운영지표
회사는 사업 평가, 실적 측정,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추세 파악, 사업 계획 작성 및 전략 결정 등을 위해 아래의 사업 및 비-IFRS 지표를 포함해 다수의 운영 및 재무제표를 검토한다. 회사는 조정 영업 이익률, 순이익률뿐 아니라 조정 EBITDA, 조정 영업 이익, 조정 당기 순이익, 조정 EBITDA 비율 등을 제시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 지표가 애널리스트, 투자자 및 기타 이해 당사자들이 동종 업계의 기업을 평가하는 데 자주 사용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회사는 이들 지표가 경영진이 통제할 수 없거나 회사의 지속적 운영 및 성과를 반영하지 않는 항목의 영향을 배제하므로 회사 영업 실적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조정 EBITDA, 조정 영업 이익, 조정 당기 순이익은 특정 유형의 비용을 제외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회사는 조정 EBITDA, 조정 영업 이익, 조정 당기 순이익은 물론 조정 EBITDA 비율, 조정 영업 이익률, 조정 당기 순이익률을 보충 정보로만 활용한다. 따라서 각 조정 부분을 검토하고 회사가 해당 부분이 보충 분석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이유를 숙지하기를 바란다.
마이테레사의 비-IFRS 재무제표는 다음과 같다.
· 조정 EBITDA: IPO 준비 및 거래 비용, 기타 거래 관련 비용·특정 법률비용·기타 비용, 기타 IPO 관련 주식 기준 보상 비용을 제외하고 조정한 금융 비용(순 비용),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을 공제하기 전의 당기 순이익을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 조정 영업 이익: IPO 준비 및 거래 비용, 기타 거래 관련 비용·특정 법률비용·기타 비용 및 IPO 관련 주식 기반 보상 비용을 제외하고 조정한 영업 이익을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조정 영업 이익률: 순매출과 연계해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 조정 순이익: 주주 대출에 대한 금융 비용, IPO 준비 및 거래 비용, 기타 거래 관련 비용·특정 법률비용·기타 비용, IPO 관련 주식 기반 보상 비용 및 관련 소득세 효과를 제외하고 조정한 당기 순이익을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조정 순이익률: 순매출과 연계해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회사는 순이익(손실)에 영향을 미치는 소득세와 이자 비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특정 항목들을 예측하는 것의 어려움과 높은 변동성 때문에 합리적 방법만으로는 미래의 순이익(손실)을 예측할 수 없으며 따라서 예측된 조정 EBITDA에 대한 보장을 할 수 없다.
총 상품 가치(GMV)는 운영지표로서, 처리된 주문의 총 유로 가치를 의미한다. GMV에는 상품 가치, 배송비 및 관세가 포함되며 반품, 부가가치세, 해당 판매세 및 취소 비용은 제외된다. GMV는 회사가 달성한 매출을 나타내지 않는다. 회사는 GMV를 직접 판매 및 수수료 거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자사 플랫폼 이용량에 대한 지표로 활용한다. 회사가 플랫폼 이용량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활용하는 지표로는 특히 활성 고객, 총배송 주문량 및 GMV가 있다.
마이테레사(MYTHERESA) 개요
마이테레사는 패션 명품을 취급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130개국 이상으로 제품을 배송하고 있다. 1987년 부티크로 출발한 마이테레사는 2006년부터 온라인 거래를 개시했으며 여성, 남성 및 아동용 기성복, 신발, 가방 및 액세서리를 판매한다. 2022년 ’라이프(LIFE)’ 제품을 출시하면서 명품을 홈데코 및 라이프 스타일 분야로 확장했다.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버버리(Burberry), 돌체앤가바나(Dolce & Gabbana), 구찌(Gucci), 로에베(Loewe), 로로 피아나(Loro Piana), 몽클레르(Moncler), 프라다(Prada), 생로랑(Saint Laurent), 발렌티노(Valentino) 등 다양한 최고급 명품을 중심으로 전문적으로 엄선된 200개 이상의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마이테레사 특유의 디지털 경험은 우수 명품 고객, 독점 제품 및 콘텐츠, 선도적인 기술 및 분석 플랫폼뿐 아니라 고품질 서비스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으며 2022 회계연도GMV를 2021회계연도 대비 21.3% 증가한 7억4730만유로로 보고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s://investors.mytheresa.com) 참조.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hjZYn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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