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자동차보험 산업의 현황 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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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금보험공사
2005-11-08 10:56
서울--(뉴스와이어)--'05. 8월말 현재 온라인 자보시장 규모는 3,384억원, 전체 자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FY’03 4.5%, FY’04 7.2%, ’05. 8월말 9.4%로서 시간경과에 따라 급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와 같은 온라인 자보의 급성장 배경에는 저렴한 보험료, 다양한 특약상품의 개발, 잘 갖추어 진 IT산업 인프라 등의 요인이 작용

온라인 자보산업은 영국 등 온라인 자보 선발국의 경우처럼 수년 내 40%대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한 이후, 포화상태에 도달할 전망

온라인 자보시장이 포화상태에 도달할 경우, 온라인 자보시장에서의 과당경쟁으로 결국 오프라인 자보시장의 가격할인이 불가피해지고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는 중소형보험사는 중소형사끼리의 합병 또는 대형사와의 M&A 대상이 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곤란

온라인 자보산업 급성장은 보험소비자에 대한 보험료 할인, 보험회사의 새로운 수익 창출 등과 같은 순기능 뿐만 아니라 보험료 인하 경쟁으로 인한 오프라인 자보의 위축, 온라인조직 확대에 따른 기존 영업조직과의 갈등, 중복투자 등의 문제점도 내포

자동차보험업계는 향후 자동차보험 방카슈랑스 시행에 철저히 대비하는 한편, 틈새시장을 겨냥하는 차별화된 상품개발 및 온-오프라인 판매조직의 공생방안, 보험사간 업무제휴 등 다각적인 영업 전략을 강구할 필요

예금보험공사도 온라인 전업 및 겸영회사의 손해율 등 각종 재무지표를 심층 분석하는 등 리스크감시활동에 충실하는 한편, 업계와의 비정기 간담회 등을 통하여 업계동향 및 부실위험요인 등을 사전에 파악하는 등 상시감시업무를 강화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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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관리2부 김해종 팀장 758-0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