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 “차량 소프트웨어의 핵심은 품질 검증”

현대오토에버, 제2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서 차량 안팎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 발표

가상 검증 기술 및 플랫폼에 관한 발표로 키노트 장식

키노트·온라인 10개 세션 발표로 차량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 존재감 과시

뉴스 제공현대오토에버 (코스피 307950)
2022-11-18 09:00
왼쪽부터 ‘제2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키노트 발표를 진행한 SW품질혁신사업부 김성운 상무와 검증솔루션개발팀 김범섭 팀장
왼쪽부터 ‘제2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키노트 발표를 진행한 SW품질혁신사업부 김성운 상무와 검증솔루션개발팀 김범섭 팀장
온라인 세션 중 질의에 답하는 현대오토에버 담당 연구원
온라인 세션 중 질의에 답하는 현대오토에버 담당 연구원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11월 18일 -- 현대오토에버(대표 서정식) 개발자들이 현대차그룹이 개최한 ‘제2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HMG Developer Conference)’에 참여해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발표했다.

현대오토에버는 차량 SW 품질 혁신을 위한 가상 검증 기술에 관해 오프라인 키노트 발표를 진행했으며, 10개의 온라인 세션 발표를 통해 현대오토에버의 개발자가 모빌리티 테크의 다양한 분야에서 얻은 개발 경험을 공유했다.

SW품질혁신사업부 김성운 상무, 검증솔루션개발팀 김범섭 팀장은 키노트 발표를 통해 차량 제어 소프트웨어의 가상 검증 기술과 현대오토에버가 개발한 가상 검증 플랫폼에 대해 설명했다.

가상 검증 기술은 차량·시스템·제어기를 가상화하고 가상 주행 환경, 검증 도구 등을 제공해 기능별 검증, 기능 간 연계 검증, 시스템 단위 검증을 하드웨어 없이 가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차량 내 소프트웨어 비중이 늘어나고 복잡성이 증가하며 소프트웨어 품질 검증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검증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가상 검증 기술을 활용하면 실물 제어기·차량 기반 검증에 비해 다양한 환경을 시뮬레이션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더 많은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하거나 진행 속도를 가속할 수 있어 품질 검증 범위·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김성운 상무는 가상 검증 기술에 대해 “가상 검증 기술은 SDV 시대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차량의 완성도를 확보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이라며 “가상 검증 플랫폼을 통해 그룹의 차량 소프트웨어 품질을 끌어 올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오토에버의 가상 검증 플랫폼은 센서 모델, 가상 제어기, 액추에이터 모델, 차량 동역할 모델, 도로 환경 모델 등 가상 검증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를 가상화해 통합 시뮬레이션으로 각 요소 자체와 요소 간 상호 작용에 이상이 없는지 검증할 수 있다. 검증솔루션개발팀 김범섭 팀장은 이번 발표에서 다양한 테스트 시나리오의 데모 시연을 통해 가상 검증 플랫폼의 활용이 차량 소프트웨어 품질을 어떻게 혁신할 수 있을지 설명했다.

김범섭 팀장은 “현대오토에버는 가상 검증 플랫폼을 점차 고도화해 적용 범위와 기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현대오토에버는 키노트 발표 외에도 10개의 온라인 세션을 통해 차량 안팎의 소프트웨어 개발 노하우를 공유했다. ‘차량 전장 SW 플랫폼에서의 CI/CD 적용 사례’, ‘MSA 아키텍처 기반의 디지털키 글로벌 서비스 전개 사례’와 같이 최신 개발 트렌드를 반영한 개발 사례가 많은 개발자의 관심을 끌었다.

또 ‘더욱 안정적인 차량 충전을 위한 충전 상태 판단 로직 설계’, ‘BLDC 모터 정밀 제어 솔루션 개발’과 같이 차량 전동화를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개발, ‘게이트웨이 특화모듈 개발 및 적용 사례’, ‘멀티호스트 시스템에서의 시간 동기화 연구’와 같이 전동화 기술과 고성능 제어기를 위한 개발 사례도 미래 차의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많은 참가자의 호응을 얻었다.

‘데이터 구조 변화에서 자유로운 교통정보 예측 기술 개발’, ‘차량 제어기 암호키 관리 방법’, ‘국제 표준 사양을 적용한 차량 디지털키 솔루션개발’과 같이 차량 밖에서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빅데이터와 보안 관련 발표도 있었다.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2021년 시작돼 올해 2회째를 맞는 행사로, 16~17일 이틀간 현대차그룹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 노하우 공유하는 행사로 현장과 온라인 발표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현대오토에버의 발표를 비롯한 컨퍼런스 발표 내용은 HMG 개발자 컨퍼런스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다.

◇ 김성운 SW품질혁신사업부장(상무) 주요 약력

△ 1965년생
△ 일리노이 대학교 시카고(University of Illinois Chicago, UIC) 전산학 박사(2000)
△ 현대엠엔소프트, 연구소장(상무)(2019)
△ 현대오토에버 SW품질혁신사업부, 사업부장(상무)(2021)

◇ 용어 설명

△SDV (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제어·관리하는 자동차

△CI/CD (Continuous Integration/Continuous Delivery)
지속적인 통합,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지속적인 배포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를 자동화해 더 짧은 주기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법

△MSA 아키텍처 (MicroService Architecture)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고 독립적으로 배치될 수 있는 작은 단위(모듈)로 기능을 분해해 서비스하는 아키텍처

현대오토에버 개요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로, In-Car와 Out-Car 영역 전반의 차량 소프트웨어와 인프라를 지원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 통합(SI, System Integration)과 업무 시스템을 운영 및 유지 보수한다. 모빌리티 산업 및 다양한 산업 영역에 포진한 고객을 지원하며 쌓아온 산업 노하우와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소프트웨어와 IT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링크
HMG 개발자 컨퍼런스: https://www.hmgdevcon.com/2022

웹사이트: http://www.hyundai-autoever.com

연락처

현대오토에버
홍보팀
박정모 책임
02-6296-683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뉴스와이어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뉴스 제공현대오토에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