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 파인애플 그룹, 코스타리카서 사회공헌 대상 수상

미국-코스타리카 상공회의소, 파인애플 생산 선두 주자의 코스타리카 내 운영 높이 평가

직원과 가족 삶의 질 개선한 선구적 성과 올려

뉴스 제공
Dole Food Company, Inc. 뉴욕증권거래소 DOLE
2022-11-22 10:30
샬럿, 노스캐롤라이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돌(Dole plc)(뉴욕증권거래소: DOLE)은 자회사인 코스타리카(Costa Rica S.A)의 파인애플 농장이 운영 능력을 높이 평가받아 미국-코스타리카 상공회의소(AmCham)가 '정보·웰빙센터(Information and Wellbeing Centers)’ 프로젝트에 대해 직원 부문 사회공헌 실천상(the Social Responsibility in Action Award)을 수여했다고 발표했다.

상공회의소는 사회적 책임 어워드에 출품한 40여 개 후보작 가운데 돌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선정했다. 올해로 출범 26주년을 맞은 어워드에서 대상을 선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보·웰빙센터는 농장 직원과 가족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한 통합적 이니셔티브로 지역민들과 매일 소통하는 30여 개의 공공 및 민간 조직의 정보와 지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돌이 농촌 근로자의 주요한 니즈를 이해하고, 회사가 이들의 요구 사항을 더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진단을 통해 개발됐다. 진단을 통해 근로자와 가족이 서류 작업과 프로세스 등의 해결에 어려움을 겪거나 기회를 놓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관공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시간과 수입에 손실이 발생하고 지출이 증가하며 장거리를 오가야 한다. 특히 공공 및 민간 서비스가 제한된 농촌 지역은 생계에 타격을 입는다.

돌 직원들은 정보 센터를 통해 스스로 서비스에 접근하거나 가족 구성원이 사회적 혜택, 주거, 개인 재정 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든다.

돌 농장의 한 근로자는 “배우자가 본업이 없고 의료보험에 가입할 돈도 없어 치료받을 수 없었다”며 “센터의 도움으로 등록을 할 수 있었고 배우자가 사회 보장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돌은 코스타리카 기업 중 처음으로 농장 직원에게 이러한 서비스를 직접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정보·웰빙센터는 근로자 3300명과 그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해 개인 및 가족에게 발전의 기회와 소속감, 동기 부여를 촉진한다.

레니에리 누녜즈(Renieri Nuñez) 중남미 파인애플 운영 부사장은 “권위 있는 사회적 책임 행사에서 2개 상을 받아 자부심을 느낀다”며 “코스타리카의 여러 훌륭한 사회적 책임 사례 중 대상으로 선정된 것은 농장 직원을 위해 정보·웰빙센터를 구상하고 구축하는 데 필요한 팀의 노력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그는 ”회사의 주요 자산인 직원에게 노력이 집중될 때 놀라운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이는 서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으며 조직의 모든 직급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가족의 삶에 구체적 결과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조치임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정보·웰빙센터는 39개 이상의 기관과 직접 접촉해 디지털 플랫폼 사용 교육을 제공하고 참여 기관과 함께 정보, 조언, 개인 사례 후속 지원, 절차를 지원한다.

이 같은 노력은 가계 재정, 시간 사용 및 지리·기술·교육·경제·사회적 격차 감소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성과로 나타났다. 시민권, 공적·사적 혜택, 서비스 및 기회에 대한 가족들의 접근성도 높아졌다. 돌은 이 독보적 서비스로 직원들을 지원해 몰입도를 높이고 결근을 줄여, 긍정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다.

숫자로 보는 프로젝트(2022년 8월 기준)

· 정보 센터는 회사의 4개 파인애플 농장 모두로 확대됐다.
· 센터 서비스 이용자는 3978명을 기록했다.
· 서비스 제공 건수는 1만1552건을 기록했다.
· 왓츠앱(WhatsApp)을 통한 문의 건수는 1만195건에 달했다.
· 면허증, 여권, 주민등록증, 보험, 대출, 은행 계좌 또는 저축 계좌 개설, 컴퓨터 플랫폼 절차 지원에서 6378건의 중재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 다차원적 빈곤을 해결하는 데 최소한 2170개의 서비스가 이바지했다.
· 이용자의 평균 34.4%가 1회 이상 센터를 이용했다.
· 근로자 536명이 회사의 인력 관리 정책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돌은 2020년 ‘식품, 자연, 사람’을 3대 핵심 축으로 하는 지속 가능성 프레임워크인 ‘더 돌 웨이(Dole Way)’를 도입하고 ‘포 푸드, 포 네이처, 포 피플(For Food, For Nature, For People)’을 슬로건으로 내건 지속적 노력을 시작했다. 돌 코스타리카가 약 25년 전 농업 분야의 글로벌 환경 관리 시스템 개발의 선구자로서 '포 네이처’ 노력의 틀을 잡았던 것처럼 2020년대에는 가장 중요한 자원인 사람에 초점을 맞춘 정보·웰빙센터를 설립해 다시 한번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돌(Dole plc) 개요

돌은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고품질 신선 과일 및 채소 생산/판매업체다. 돌은 판매하는 상품 중 다수 품목에서 업계를 주도하며 영양 교육 및 연구에도 앞장서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doleplc.com) 참조.www.dole.com.

더 돌 웨이(The Dole Way) 개요

돌 푸드 컴퍼니는 2020년 4월 ‘더 돌 웨이’를 발표하고 사람, 자연, 식품을 위한 지속 가능성 약속과 틀을 공개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dol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12100522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dole.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돌(Dole plc)
미국 문의처
윌리엄 골드필드(William Goldfield)
818-874-4647
william.goldfield@do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