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건협, 주택건설업 프로젝트 파이낸싱과 성공전략 2편 발간

서울--(뉴스와이어)--대한주택건설협회(회장 고담일)는 지난 해 발간해 주택건설업체들로부터 큰 인기를 모았던 ‘주택건설업 프로젝트 파이낸싱과 성공전략’에 이어 그 내용을 개정, 보완한 후속편으로 ‘위기뒤에 숨어 있는 성공기회를 잡아라’를 최근 발간했다.

정부의 8·31대책 발표 이후 주택시장은 극심한 침체의 수렁으로 가라앉고 있다. 가수요는 물론 실수요까지 움직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대부분의 주택건설업체들은 사업을 계속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주택시장의 앞날이 불확실성으로 덮여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인 R&I연구소의 오용환 소장은 ‘요즘처럼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은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리고 그 방법을 저자 자신이 경험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전체 4부와 부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 ‘사례로 보는 성공의 지혜’에서는 여러 형태의 성공사례를 보여준다. 특히 위기의 상황을 기회로 반전시킨 사례들, 그리고 과감한 포기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결국은 성공에 이르는 사례들도 제시하고 있다. 또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 아무리 급하더라도 기본을 무시하지 않는 자세가 결국 성공에 이르는 길임을 일깨워준다. 특히 최근 전문화되고 있는 시행사업의 성공을 위한 전략을 별도 항목으로 다루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2부 ‘실패한 기업으로부터 얻는 교훈’에서는 실패한 사례들을 통해 잘 나가던 기업들이 왜 실패하게 됐는지, 그 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주택건설업체들에게 시사점을 던져준다. 특히 한 기업이 성공으로 치닫다가 결국은 몰락으로 이르는 과정은 기업이 왜 실패하게 되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3부는 ‘주택건설업과 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주택건설업을 영위하면서 금융기관을 어떻게 활용하고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제1금융권에서 저축은행에 이르기까지 여러 금융기관에서 취급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사례와 그 활용법을 담고 있다.

4부는 ‘주택건설업의 성공전략’이다. 여기에서는 최근 주택시장의 상황과 함께 앞으로 주택시장의 변화전망, 그리고 이에따른 주택건설업계의 대응전략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아울러 주택건설업의 리스크에 대해서도 그 원인과 진단, 리스크 극복을 위한 전략 등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는 저자가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취급하는 저축은행에 던지는 ‘수익성창출을 위한 경영방안’과 주요 금융기관들의 국민주택기금 대출 및 프로젝트 파이낸싱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주택건설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들이나 주택사업에 대한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담당하는 금융기관 담당자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프로젝트 파이낸싱이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사업성 분석을 할 때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지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이 강조하는 점은 무엇보다 ‘위기속에서도 희망은 있고, 문제는 그 희망의 줄기를 어떻게 찾아내느냐에 있다’는 점이다.

〔252쪽, 정가 12,000원 / 구입문의:월간 주택저널 편집실 (TEL:02-786-2431)〕

대한주택건설협회 개요
전국 5천여 주택건설업체들의 단체로서 서울에 중앙회를 두고 있으며 전국 13개 시도회 운영중.

웹사이트: http://www.khba.or.kr

연락처

대한주택건설협회 기획본부 이송재 본부장, 이호상 부장 785-0911, FAX : 786-243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