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첨단 다목적무인차량 미군 대상 성능 시연

29일 평택 기지에서 ‘아리온스멧’ 테스트, 미8군 지휘부 참관

미 국방부, 국내 첫 해외비교성능시험 무인차량으로 선정... “한화의 첨단 무인체계 관심”

미군 유무인복합 장갑차 사업도 참여... “차세대 기술로 미국 시장 진출할 것”

뉴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코스피 012450
2022-11-29 17:00
서울--(뉴스와이어)--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첨단 기술 기반의 차세대 로봇·무인체계를 세계 최강의 미군을 대상으로 선보였다. K9 자주포 등 기존의 기동·화력 무기는 물론 미래의 첨단 기술도 선도해 미국 등 선진 시장으로의 진출 및 수출 역량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9일 주한미군 평택 기지 ‘캠프 험프리스’에서 미래형 다목적무인차량 ‘아리온스멧(Arion-SMET)’의 성능 시연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능 시연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무인복합연구센터와 무인 차량체계를 공동으로 연구하는 미 육군 전투력발전사령부(DEVCOM) 예하의 지상군 차량체계 연구소(GVSC)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아리온스멧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016~2019년 국내 최초로 민·군 기술협력 사업의 하나로 개발한 4륜형 보병 전투지원용 다목적무인차량의 최신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앞서 미 국방부는 국내에서 개발된 군용 무인차량 가운데 처음으로 아리온스멧을 해외비교성능시험(FCT) 대상 장비로 선정하는 등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첨단 지상 무인체계 기술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 “대한민국 육군 시범운용에서도 검증… 미군의 신속획득 사업 참여할 것”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날 보병부대의 유·무인복합운용에 최적화한 아리온스멧의 △원격·자율주행 △장애물 회피 △자율 복귀 △총성 감지 △차량·병사 추종 등 고위험 전장에서 병사 대신 전투를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는 마크 홀러(Mark A. Holler) 미8군 작전부사령관을 비롯한 미군 주요 지휘관들이 참석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무인복합연구센터 서영우 임원은“아리온스멧은 지난해 대한민국 육군의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에서도 탁월한 성능과 전술운용이 검증됐다”며 “주한미군과 시범운용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앞으로 미 국방부의 성능비교 프로그램도 완벽히 수행해 미군의 신속획득 사업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적재중량 550㎏에 1회 충전 100㎞ 주행… ‘원격사격통제체계’도 갖춰

아리온스멧의 적재중량은 550kg으로 기존 대비 2배 이상 늘어나 전투물자 수송과 부상자 수송 등 전투지원 능력이 대폭 향상됐다. 1회 전기 충전으로 100km 이상 주행도 가능하다. 산악지형 등에서 원격 통신이 끊겨도 스스로 복구하거나 최초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스마트 자율복귀’ 기능도 갖췄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독자 개발해 아리온스멧에 탑재한 원격사격통제체계는 목표물을 자동으로 조준 및 추적할 수 있고, 총성을 감지해 스스로 화기를 돌려 공격할 수 있는 근접전투 지원 능력도 갖췄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상 무인체계와 유·무인복합운용(MUM-T, Manned-Unmanned Teaming) 기술 개발 등 국내 방산 시장에서 차세대 무인체계 기술을 선도하면서 2006년 이후 △폭발물탐지제거로봇 △소형정찰로봇 △무인수색차량 △원격사격통제체계 등 15종이 넘는 국책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또 미국 군용차업체 오시코시와 협력해 미 육군의 차세대 유무인복합 장갑차(OMFV)에 적용될 기술 개발에 참여하는 등 무인체계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hanwhaaerospace.co.kr/

연락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커뮤니케이션팀
오법민 과장
070-7147-810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한화에어로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