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ressVPN “미국인 25명 중 1명, 비밀번호 재설정에만 매년 84시간 소비”

뉴스 제공
ExpressVPN
2022-12-19 09:00
버진 아일랜드, 영국--(뉴스와이어)--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ExpressVPN이 비밀번호 재설정 문제를 조명해 비밀번호 사용 습관 개선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설문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에 ExpressVPN이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이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고 재설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분 46초로, 연간으로 환산할 때 45분이 조금 넘는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거의 절반(47%)은 “한 달에 1번 이상 로그인 정보를 잊어버린 뒤 비밀번호를 재설정한다”고 답했다. 일부는 그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비밀번호 재설정에 낭비한다. 응답자의 27%는 “일주일에 1번 이상 비밀번호를 재설정한다”고 했으며, 14%는 “매일 1번 이상 비밀번호를 재설정한다”고 했다. 이 경우 매년 비밀번호 재설정으로만 소비되는 시간은 최소 22시간 54분에 달한다.

비밀번호 재설정에 가장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들은 미국인이다. 매년 평균 51분으로 유럽인보다 5분 더 많다. 미국 응답자의 4%는 “하루에 4번 이상 비밀번호를 재설정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이들이 매년 비밀번호 재설정에만 3일 반(84시간) 이상을 낭비하고 있다는 뜻과 같다.

사람들이 비밀번호 재설정에 들이는 시간을 고려할 때, 전 세계 응답자 32%가 비밀번호 재설정을 일상의 일부로 받아들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20%는 그 작업을 피할 수 없다고 느끼고 있다.

실제로 미국, 프랑스, 영국 응답자 35%는 비밀번호 재설정보다 더 짜증 나는 것으로 ‘느린 인터넷 연결 속도’를 꼽았다. 반면, 독일 응답자들은 ‘자동차 열쇠 분실’(34%)과 ‘교통 체증에 갇히는 것’(25%)이 더 짜증 난다고 답했다.

ExpressVPN 부사장 해럴드 리(Harold Li)는 “모든 사람은 삶에서 더 많은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방안을 모색하기보다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며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데 걸리는 3분 46초가 중요하지 않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가 비밀번호를 잊어버렸거나 비밀번호가 만료돼 어쩔 수 없이 재설정을 진행하는 횟수를 고려하면 이 시간은 크게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생활의 일부로서 비밀번호의 필요성은 당분간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이는 많은 사람이 비밀번호를 끝없이 재설정하게 될 것임을 뜻한다”며 “비밀번호를 잊고 재설정하는 실수들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수백개 계정의 로그인 정보를 기억하는 대신, 하나의 비밀번호만 기억하면 되므로 안전하고 편리한 방식으로 재설정에 낭비하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모든 사람이 스스로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미국 응답자의 48%는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이는 유럽 응답자보다 10% 더 많은 수치다. 미국인들은 일반적으로 고객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받는 반면, 유럽인들은 가족에게 도움을 청하는 경향이 있다. 미국인들이 고객 서비스에 의존하는 건 아마도 이들의 76%가 잘못된 비밀번호 입력으로 계정에 접속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일 것이다.

다행히도 응답자의 75%는 “비밀번호 재설정 과정 중 보안 질문에 정확하게 대답할 것”을 확신하며, 실제로 보안 질문을 통해 비밀번호를 재설정에 성공한다.

한편 비밀번호 재설정 마치는 과정에서도 우려할 만한 점이 발견됐다. 프랑스 응답자들은 “새로운 암호를 입력할 때 보안 수준이 가장 낮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답했으며, 전체 응답자의 38%는 “원래 암호에서 약간만 변경할 뿐”이라고 밝혔다. 반면 미국, 영국 및 독일 응답자 40%는 “새롭고 고유한 비밀번호를 수동으로 정하기”를 선택한다. 또 12%는 “다른 계정의 비밀번호를 재사용한다”고 답했는데, 이는 사이버 범죄 위험성을 크게 높이는 행동이다.

이번 설문 조사는 2022년 8월에 3GEM이 ExpressVPN을 대신해 수행했다. 미국에서 2000명, 영국에서 2000명, 프랑스에서 2000명, 독일에서 2000명을 각 국가 대표 표본으로 삼아 비밀번호 사용에 관한 일상적 행태에 대해 조사했다.

전체 조사 결과 및 데이터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pressVPN 개요

ExpressVPN은 2009년 설립된 이래 수백만명의 사용자가 자신의 인터넷 경험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왔다. 다채로운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ExpressVPN의 소비자 VPN 서비스는 오픈 소스 VPN 프로토콜 ‘Lightway’를 지원해 클릭 몇 번만으로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한다. ExpressVPN의 Keys 비밀번호 관리자와 ‘Aircove’ 라우터는 모든 사람이 디지털 프라이버시 및 보안을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한다. 투명성 증진을 위한 노력의 하나로 ExpressVPN 제품은 PwC, Cure53, KPMG를 비롯한 제3자 전문가들에게 광범위한 점검을 받았다. ExpressVPN은 2021년 Kape Technologies(LSE:KAPE)의 브랜드로 합류했다. 업계를 선도하는 ExpressVPN의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솔루션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ExpressVPN의 비밀번호 재설정 관련 설문 조사 결과 및 전체 데이터: https://www.expressvpn.com/kr/blog/how-much-time-d...

웹사이트: https://www.expressvpn.com/kr

연락처

ExpressVPN
해럴드 리(Harold Li)
이메일 보내기

소셜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ExpressVP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