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2023년 참가 학교 모집

전국 초·중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특수(장애)학생 대상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과 진로 탐색을 위한 게임리터러시 및 게임 활용 코딩 교육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하 재단)이 ‘2023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참가 학교를 2023년 1월 1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전국 청소년 2만2000명 이상 참여로 게임의 이해 확대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은 청소년 대상 게임리터러시 및 게임 활용 코딩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전국 청소년 2만2000명 이상 참여했다. 교재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통해 게임의 긍정적 가치를 확산하고 미래 진로에 대한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했고, 2022년은 지난해와 다르게 ‘주제 선택 특강’을 신설해 참여자 맞춤형 교육을 운영해 더욱 폭넓은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었다.

재단은 효과적인 교육 운영을 위해 전국을 6개 권역(서울/경기·인천/충청/경상/전라/강원·제주)으로 나눠 지역 강사를 모집했고, 워크숍과 정기 보수교육을 진행해 강사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수업 지도 역량을 강화해 나날이 확대되는 전국 교육 참가 학교 및 기관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

◇ 개정 교육과정 방향성 반영한 ‘게임활용코딩’ 교재 개발

또한 재단은 게임 활용 코딩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2022 개정 교육과정 방향성을 반영한 ‘게임활용코딩’ 교재를 개발했다. 청소년들에게 디지털 교육 환경을 제공해 미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아우르는 역량 개념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했다.

이 교재는 디지털 기초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학업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결과물로서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코딩 교육을 운영해 생활 속에서 게임 콘텐츠가 긍정적으로 활용되는 방안을 모색했다.

◇ ‘2023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참가 학교 모집

재단은 2023년에도 올바른 게임 이용법과 게임 활용 교육을 통한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과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해 전국 초·중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특수(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은 학교 단위로 ‘게임리터러시’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신청 시 ‘교재 중심 교육’과 ‘주제 선택 특강’ 과정으로 구분된다. ‘교재 중심 교육’ 과정은 △게임 과몰입 예방과 건전한 게임문화의 확산을 위한 ‘게임리터러시’ 교육 △창의성 제고 및 진로 탐색 기회 제공을 위한 ‘게임활용코딩’으로 구성됐다. ‘주제 선택 특강’ 과정은 게임리터러시 내용 기반으로 △예방교육(게임과몰입·사이버폭력) △정보윤리교육(개인정보보호·양성평등) △진로교육 등으로 이뤄졌다.

이번에 모집한 학교는 내년 3월부터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 또는 이메일로 하면 된다.

게임문화재단 개요

게임문화재단은 국민의 건강한 게임 문화를 확립하고 게임 이용 문화기반을 조성함으로써 21세기 게임 관련 문화산업의 발전과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8년 2월 20일 설립됐다. 게임문화재단의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건강한 게임 문화의 홍보 및 기반 조성 △건강한 게임 이용을 위한 교육 및 지원 △게임 관련 조사, 학술, 연구 △게임 과몰입 예방 및 상담 지원 △대외 협력 및 게임문화 바로 알리기 등이 있다.

게임리터러시 홈페이지: http://g-class.or.kr

웹사이트: http://www.gameculture.or.kr/

연락처

게임문화재단 홍보대행
붐커뮤니케이션
원은경 주임
이메일 보내기

문의
1577-0208(내선 1번)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