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S, 2022 배터리 월드서 리튬메탈 배터리 기술 발전상 및 신규 한국 시설 공개하고 차세대 배터리 공급망 구축 논의
SES 설립자 겸 최고 경영자인 치차오 후(Qichao Hu) 박사가 기조연설자로 나서 한국 충주에 마련한 새로운 시설을 공개했다. 확장된 자체 제조 역량을 갖춘 충주 시설은 SES의 글로벌 셀 엔지니어링 역량을 강화해 50Ah 및 100Ah 대용량 리튬메탈을 꾸준히 생산하는 상하이 기가(Shanghai Giga)를 강력하게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 추가된 생산 능력은 SES가 GM, 현대, 혼다(Honda) 등 여러 OEM과 맺은 공동 개발 관계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용량 셀에 대한 SES의 초기 데이터는 공학 역량의 발전을 통해 리튬메탈 화학의 잠재력을 꾸준히 보여 주고 있다. SES의 50Ah 셀은 -30℃의 온도와 실온에서 방전된 상태에서도 높은 에너지 밀도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50Ah 셀은 안전성 측면에서 침투(nail penetration), 과충전, 외부 합선, 내열성 등을 포함한 제3자 안전성 검사를 통과했다. SES는 대용량 리튬메탈 셀 운용에 적용되는 UN38.3 인증을 취득한 세계 첫 리튬메탈 배터리 제조업체다.
후 박사는 SES의 100Ah 리튬이온 배터리 팩과 인공지능(AI) 기반 안전 소프트웨어 ‘아바타(Avatar)’를 탑재한 ‘전기 수직 이착륙(eVTOL)’ 항공기의 성공적인 시험 비행을 담은 동영상도 공개했다. 후 박사는 “리튬이온은 개별 기술이나 개별 기술의 집합체가 아니라 시스템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SES의 체계적 접근법을 핵심으로 삼아 차세대 배터리 기술 부문에서 우위를 고수하고 있다. 아바타 소프트웨어는 원자재부터 배터리 상태 감시용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제조 과정 전반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SES는 2019년부터 4Ah 리튬메탈 셀의 데이터를 훈련해 고장 예측 정확도를 약 99%로 끌어올렸다. 대용량 셀의 경우에는 고장 예측 정확도를 단 몇 개월 만에 0%에서 60%로 개선하며 최적화 여지를 많이 남겼다.
후 박사는 “SES는 올해 많은 것을 배웠으며, 무엇보다 탄탄한 공급망 구축이 리튬메탈 기술의 상업화 달성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SES는 공급망 통제력을 강화할 유의미한 진전을 이뤘으며, 그런 진전이 2023년 배터리의 발전을 앞당길 모습을 지켜볼 생각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 혁명이 다가오고 있다”며 “글로벌 공급망을 다각화할수록 전기차 혁명이 빨리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터리 월드에서는 주요 업스트림 광업 업체, 다운스트림 자동차 OEM 등 전기차 생태계 전반의 대표자들이 참석한 공개 토론회도 열렸다.
SES의 공식 유튜브 채널(https://youtu.be/NkqzHdYPq64)에서 배터리 월드의 전 세션을 다시 보기할 수 있다.
SES 개요
SES는 전기 자동차 및 기타 응용 제품을 겨냥한 고성능 리튬메탈 충전식 배터리를 개발, 생산하는 세계적 기업이다. 2021년 설립된 SES는 통합형 리튬메탈 배터리 제조사로 소재, 셀, 모듈, 인공지능(AI) 기반 안전성 알고리즘, 재활용 분야에서 막강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솔리드에너지시스템즈(SolidEnergy Systems)에서 사명을 변경한 SES는 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싱가포르, 상하이, 한국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ses.ai/investors/)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SES는 웹사이트를 소재 기업 정보 배포 채널로 사용할 수 있다. SES와 관련된 재무 및 기타 중요 정보는 회사 웹사이트(ses.ai)에 정기 게시되며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따라서 투자자는 SES 보도자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제출 자료, 공개 콘퍼런스 콜 및 웹캐스트 외에도 웹사이트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 담긴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은 1995년 미국 민간증권관련소송개혁법에 따른 미래예측진술이다. 미래예측진술은 앞으로의 재정적 성과나 사업 전략에 대한 기대 또는 사업 전망에 관련된 진술이 포함되며 이에 국한하지 않는다. 미래예측진술은 SES 경영진의 예상 또는 생각을 기반으로 한다. SES는 미래예측진술에 담긴 회사의 계획, 의도, 전망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하지만 이런 계획, 의도, 전망이 달성되거나 실현될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으며, 성과에 대한 약속도 하지 않는다. 과거나 현재의 엄연한 사실과 관련되지 않은 진술은 미래예측진술이다. ‘믿다’, ‘~일 수 있다’, ‘~할 것이다’, ‘추정하다’, ‘계속하다’, ‘예상하다’, ‘의도하다’, ‘기대하다’, ‘~해야 한다’, ‘~일 것이다’, ‘계획하다’, ‘예측하다’, ‘관측하다’, ‘예견하다’, ‘잠재적인’, ‘~것 같다’, ‘모색하다’, ‘미래’, ‘전망하다’, ‘목표하다’ 등의 표현이 미래예측진술에 해당하지만, 이런 표현이 없다고 해서 미래예측진술이 아니라는 뜻은 아니다.
미래예측진술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금물이다.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하나 이상의 위험과 불확실성이 실현되거나 어떤 가정이 불확실한 것으로 판명되면 미래예측진술로 그린 결과나 성과는 실제 결과 및 성과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미래예측으로 그린 결과와 다른 결과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으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계속되는 충돌 등에 따른 역내외 사업·시장·금융·정치·법적 상태 변화, SES와 관련된 예상 금융 정보의 불확실성과 관련된 위험, SES 배터리 기술의 개발 및 상업화와 더불어 사업적 예상 이정표의 달성 및 시기와 관련된 위험, SES 사업의 경쟁이 미치는 영향, SES의 주식 및 주가 연계 증권 발행 능력이나 향후 채권 금융 조달 역량, SES가 전기차에 제품을 통합하는 역량, SES의 배터리 셀이 제조 전 개발 단계에서 발생한 지연이 SES 사업 및 전망에 악영향을 미칠 위험, 잠재적 공급망 혼란, SES의 공동 개발 협약이나 기타 전략적 제휴 및 투자에 따른 위험, 급변하는 배터리 시장, 향후 배터리 수요나 공급량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SES의 역량, 신제품을 적시에 개발하는 SES의 역량, 제품의 신뢰성 및 기타 잠재적 법적·제도적 컴플라이언스, SES가 효과적으로 성장을 관리하는 역량, 숙련 인력이나 핵심 인력을 교육·유치하는 SES의 역량, 소비자나 차량 사업자가 전기차를 도입하려는 의지, 대체 기술이나 화석 연료 대체 에너지 개발, SES가 특정 자동차 기준을 충족하는 역량,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금속의 잠재적 부족, SES의 지식 재산권과 관련된 위험, 중국과 한국을 포함한 미국 밖 SES 사업과 관련된 위험, 세계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과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타 운영 중단을 포함해 공중 건강을 위협하는 사안과 관련된 위험, 특정 건강·안전법 컴플라이언스, 미국 안팎의 세법 변화 등이 있으며 이에 국한하지 않는다. SES가 2022년 3월 31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0-K 양식의 회계연도 보고서(2021년 12월 31일 종료)의 ‘위험 요인 1A항 I부’와 기타 상시 제출 보고서에서 이런 위험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SES가 현재 알고 있거나 생각하는 추가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이 미래예측진술로 그린 결과와 실제로 다른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이 보도자료를 작성한 날을 기준으로 앞으로 일어날 일과 관점에 대한 SES의 예상, 계획, 전망을 반영한다. SES는 앞으로 일어날 사건이나 추이가 평가에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SES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할 수 있지만, 업데이트할 의무는 지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 작성일 이후로 미래예측진술을 SES의 평가를 대변하는 것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216005187/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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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https://ses.ai/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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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린 램(Irene Lam)
PR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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