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발굴 ‘2023 SAS 해커톤 대회’ 참가자 모집

최신 분석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및 인도주의 문제 대응책 모색

빅데이터 전문가 및 초보자 누구나 참가 가능… 2023년 2월까지 등록 접수

뉴스 제공
SAS코리아
2022-12-20 11:46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분석 선두 기업 SAS가 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경진 대회 ‘2023 SAS 해커톤(SAS Hackathon)’ 참가자를 2023년 2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SAS 해커톤 대회는 상업용 또는 개별 기업용 분석 솔루션의 개발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SAS가 매년 전 세계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개발자·학생·스타트업·SAS 고객 및 파트너를 포함한 빅데이터 전문가 및 초보자 누구나 개별 또는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대회 참가자에게는 △개발 지원 리소스 △가상 학습 랩(lab) △교육 과정 등이 제공되며 △SAS 전문가의 멘토링 △업계 선두 소프트웨어 제품 무료 이용권과 함께 1개월의 개발 시간이 주어진다.

2022년 SAS 해커톤 대회에는 전 세계 75개국에서 1300명이 참가 신청을 했고, 이 중 135개 기업을 대표하는 70개 팀이 심사를 통과했으며, 50개 이상의 팀이 비즈니스 사례를 발표했다. 올해 진행된 대회에서는 고급 분석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캐나다 정부의 자연재해 구호 활동을 최적화하거나 기후 변화 영향으로부터 영세 농민을 보호하거나 장애인이 웹 양식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등의 여러 혁신적인 프로젝트가 개발됐다.

아이나 할보센(Einar Halvorsen) SAS 프로그램 담당 이사는 “다양한 산업 부문과 우리 주변 일상 속 도전과제의 연구에 데이터 과학자 및 열정 있는 데이터 분석 관계자들의 참여를 환영한다”며 “SAS 해커톤 대회가 SAS의 기술, 오픈 소스 툴과 데이터를 이용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해결책을 ‘해킹’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연령과 기술 수준을 뛰어넘는 혁신

미국 데이터 교육 기관 데이터버시티(Dataversity)에 따르면 전 세계 비즈니스 종사자의 단 24%만이 본인이 ‘완전한’ 데이터 활용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16~24세의 학생 중 21%만이 데이터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많은 사람이 실생활에서 분석의 적용과 효과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데, SAS 해커톤 대회는 분석 초보자는 물론 기술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실습 경험을 제공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알리 딕슨(Ali Dixon) SAS AI 분야 제품 마케팅 수석 매니저는 “분석, 데이터 및 AI를 가장 혁신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 바로 SAS 해커톤 대회에 주목하는 이유”라며 “나이에 상관없이 분석 여정에서 다양한 단계에 있는 많은 사람이 영감을 받길 기대한다. 분석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오늘의 초보자가 내일의 SAS 혁신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SAS 해커톤 대회, 공공의 이익을 위한 데이터 활용

SAS 해커톤 대회 참가자들은 자연어 처리, 머신러닝, 고급 모델링 및 파이썬뿐만 아니라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마켓플레이스(Microsoft Azure Marketplace)에도 출시된 SAS 바이야(SAS® Viya®)를 이용해 아래와 같은 성과를 거뒀다.

· 카메룬 소재의 랭테크(LangTech) 팀: 지역 데이터 과학자들이 카메룬 토착어 중 4개를 문서화해 이들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지역 서비스 향상 및 토착어 사용자들의 정부 회의 참여 증가를 이끌어냈다.

· 암과의 전쟁(War On Cancer) 팀: SAS 해커톤 대회 동안 환자의 정신 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선호도 높은 암 유관 정보 앱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환자의 정신 건강에 필요한 리소스를 안내하는 챗봇을 구축할 수 있었다.

2023 SAS 해커톤 대회 참가 등록 및 세부 내용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SAS 해커톤 대회에 대한 최신 소식은 SAS 해커스 허브(SAS Hacker’s Hub), 트위터와 링크드인의 #SAS Hackathon 해시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SAS코리아는 국내 데이터 분석 시장을 활성화하고 지속해서 인재를 육성해 나가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SAS® 온디맨드 포 아카데믹스(SAS® OnDemand for Academics, 이하 SoDA) 프로그램을 통해 △SoDA SAS 스튜디오(SAS® Studio) △SoDA SAS 포어케스트 서버(SAS® Forecast Server) △SoDA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SAS® Enterprise Guide®) △SoDA SAS 엔터프라이즈 마이너(SAS Enterprise MinerTM)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해 왔고, 해마다 분석가 및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대상으로 5~6회의 SAS 스쿨(SAS School) 핸즈온(hands-on) 트레이닝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한국 통계 학회가 선정하는 ‘젊은 통계학자상’과 한국 데이터마이닝 학회가 선정하는 ‘SAS 학생논문상’을 후원해오고 있다.

SAS 개요

SAS는 분석 부문의 선두 기업이다. SAS의 혁신적인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는 전 세계 고객사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텔리전스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S는 THE POWER TO KNOW®를 실현한다.

데이터버시티(Dataversity): https://bit.ly/3YvHdPL
SAS 바이야(SAS® Viya®): https://bit.ly/3PGMDDb
2023 SAS 해커톤 대회 참가 등록 및 세부 내용: https://bit.ly/3BNzkLs
SAS 해커스 허브(SAS Hacker’s Hub): https://bit.ly/3G60lwo

웹사이트: http://www.sas.com/korea

연락처

SAS코리아 홍보대행
KPR
조문영 대리
02-3406-22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