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허브, 한국 CCUS 추진단과 2023년 CCUS 컨퍼런스 공동 개최

3월 9일~10일, CCUS 최고 전문가들이 정책부터 포집·저장·수송·활용까지 모두 다뤄

CCUS 모든 정보 총 집합 컨퍼런스

뉴스 제공
세미나허브
2022-12-28 10:00
서울--(뉴스와이어)--세미나허브와 한국 CCUS 추진단은 3월 9일부터 10일까지 ‘2023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CCUS 주요 기술 동향 및 사업전략 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따른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설정해 정책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이를 달성하는 데 있어 탄소를 포집하고 저장 및 활용하는 CCUS (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Carbon Capture & Utilization & Storage)가 핵심기술 중 하나다.

또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 따르면 글로벌 CCUS 시장은 2020년 16억달러에서 2025년 35억달러(한화 약 4조7000억원)로 약 2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2050년에는 CCUS 기술의 탄소 감축 기여도는 약 18%로 예상되는 만큼 역할 및 중요성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제에너지기구(IEA)는 CCUS 기술이 탄소배출 ‘0’을 위한 유일한 기술로 정의할 정도로 CCUS는 기업들의 친환경 경영을 실행하는 데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한국 CCUS 추진단과 세미나허브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CCUS의 정책부터 포집, 저장, 수송, 활용 기술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주고 주요 기술 동향 파악 및 사업 전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3월 9일(목), 첫째 날에는 ‘CCUS 정책, 포집’을 주제로 △CCUS 정책 △CCUS 포집의 2가지 세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CCUS 정책’ 세션에서는 한국 CCUS 추진단(공주대학교) 권이균 단장(교수)의 △CCUS 핵심 기술 및 정책에 대한 강연을 시작으로 세미나가 시작한다. 이어서 △CCUS 국내외 입법 동향 및 법률 제정 방안에 대한 강연이 이어지고 △CCUS 경제적 지원 제도 도입 방안에 대한 강연으로 첫 번째 세션이 마무리된다. 이어 두 번째 세션인 ‘CCUS 포집’에서는 한국전력연구원 이중범 실장이 △산업분야 CO₂ 포집기술 개발 및 적용 현황에 대해 강연하고 한국화학연구원에서 △건식 CO₂ 포집 기술개발 동향 및 전망에 대해 강연한다. 이어서 롯데케미칼 이상중 수석연구원이 △블루수소 생산을 위한 SMR 기반 탄소포집 기술 개발에 대해, 에어레인 하성용 대표가 △기체분리막 CCU 기술 현황 및 탄소포집 사례에 대해 강연한다. 마지막으로 △도심 발전소 배가스내 CO₂ 포집 및 탄소자원화 하이브리드 공정 실증화에 대한 강연으로 첫째 날 세미나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3월 10일(금), 둘째 날에는 ‘CCUS 저장, 수송, 활용’을 주제로 △CCUS 저장 △CCUS 활용의 2가지 세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CCUS 저장’ 세션은 서울대학교 서유택 교수의 △해상 지중저장을 위한 CO₂ 수송배관 및 장거리 수송 동향에 대한 강연으로 시작한다. 이어서 한국조선해양에서 △해상 CCS 사업을 위한 해상 CO₂ 주입플랫폼 개발 동향에 대해 강연하고 △CCS 국외 연구 및 주입 실증 사례 동향에 대한 강연이 이어진다. 이어서 한국석유공사에서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사업현황 및 전망에 대해 강연하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구영 센터장이 △CO₂ 지중저장 요소기술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강연한다. 이어 두 번째 세션인 ‘CCUS 활용’에서는 한국화학연구원 장태선 단장이 △CO₂ 화학적 전환 분야 상용화를 위한 실증연구 동향에 대해 강연하고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김희식 센터장이 △CO₂ 생물학적 전환 기술개발 동향 및 전망에 대해 강연한다. 마지막으로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광물탄산화 기술과 상용화 전략에 대한 강연으로 마무리된다.

세미나허브 담당자는 “CCUS 관련 투자가 4년간 급증해 왔고 올해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인 만큼 CCUS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에서 CCUS 정책부터 포집, 저장, 수송, 활용까지의 모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CCUS 주요 기술 동향 및 사업전략 세미나의 사전 등록은 3월 6일까지이며,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세미나허브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세미나허브 개요

세미나허브는 산업 전반에 관한 시장 동향, 기업 동향, 기술 동향을 조사 분석해 기업들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산업기술 세미나 개최 전문 회사다.

웹사이트: http://www.seminarhub.co.kr/

연락처

세미나허브
김남용 대리
02-2088-6488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세미나허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