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의해 글로벌 그라운드 스테이션 서비스 시장 변모”

새 비즈니스 모델이 각각의 위성과 데이터 교환 작업을 비용 효율적으로 계획하도록 지원

2022-12-28 09:37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글로벌 그라운드 스테이션 서비스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Growth Opportunities for Global Ground Station Services)’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다양한 애그리게이터(aggregator) 비즈니스 모델들이 그라운드 스테이션 시장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들은 그라운드 스테이션 터미널 용량의 초과/미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디지털 플랫폼에 통합해 사용자가 각각의 위성들과 데이터 교환 작업을 비용 효율적으로 계획하도록 지원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클라우드 기반의 그라운드 스테이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것에 힘입어 2030년 글로벌 그라운드 스테이션 서비스 시장 규모가 약 79억6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항공우주 & 방위 산업부의 에라르 샤리프(Ehrar Shariff) 연구원은 “광통신 페이로드(Optical communication payloads)가 우주항공 및 그라운드 부문, 특히나 저궤도 기반 소형 위성 미션에 활용될 것”이라며 “광통신은 다른 위성들의 혼선을 줄이고 설치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앞으로 3년간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애그리게이터 비즈니스 모델들이 출현하고 그라운드 스테이션 새롭게 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pay-as-you-go 결제 방식의 GSaaS (Ground Station-as-a-Service; 서비스형 그라운드 스테이션)가 비용을 크게 줄일 것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소형 위성 운영 기업들의 진출 장벽을 크게 낮춰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기술 발전과 네트워크 확대가 그라운드 스테이션 서비스 시장 성장에 많은 기회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이러한 성장 기회들을 잘 활용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은 아래와 같은 전략들을 고려해야 한다.

·통합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것을 기회로 비용 효율적인 엔드 투 엔드 서비스를 제공해 정부 및 상업 부문 고객의 니즈 충족
·그라운드 스테이션 서비스 시장에 새로운 진입한 고객 유치를 위해 저렴한 서비스 제공
·광학(optical) 페이로드 기능 통합으로 서비스 공급사의 포트폴리오 확대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개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60여 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 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홍보팀
이미옥 매니저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