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만도 CES 2023, HL클레무브와 함께 이동하는 모든 것의 상상력 펼쳐

K-스트리트 댄스에 기술을 입힌 일렉트릭 모빌리티 쇼 오픈

플렉서블 무브, 클레버 무브 등 라인업 제품 전시

뉴스 제공
HL그룹 코스피 204320
2022-12-28 09:43
평택--(뉴스와이어)--HL그룹, EV 솔루션 전문기업 HL만도와 자율주행 전문기업 HL클레무브가 1월 5일부터 1월 8일까지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3’에 참가한다.

이번 CES에서 양사는 이동하는 모든 것에 대한 상상력을 펼쳐낸다. 역동적인 K-댄스와 함께 ‘이매진 에브리 무브(Imagine Every Move)’ 테마가 웨스트 홀(West Hall)에 위치한 HL만도 부스 전면을 가득 채울 예정이다. HL만도는 플렉서블 무브 존(Flexible Move Zone), HL클레무브는 클레버 무브 존(Clever Move Zone)에서 각각 차별화된 미래 제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아르거스, 소나투스 등 모빌리티 선도 기업과 함께 HL만도, HL클레무브는 다채로운 CES 공동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HL만도, HL클레무브의 기술은 K-댄스 메인 영상에 담겨있다. 락킹(Locking), 보깅(Voguing), 왁킹(Waacking) 등 역동적인 K-댄스가 플렉서블 무브(Flexible Move), 클레버 무브(Clever Move), 멀티 무브(Multi Move), 소프트웨어(Easy Move) 등 기술의 발전과 가치를 다이내믹한 형상으로 표현한다. 자유로운 스트리트 댄스에서 HL만도, HL클레무브의 기술 트렌드를 엿볼 수 있다. 양사의 미래와 더불어 신기술은 전시장 디스플레이 존에서 각각 공개된다.

HL만도는 일렉트릭 코너 모듈(e-corner module)을 중심으로 전시 공간을 꾸몄다. e-코너 모듈은 브레이크, 스티어링, 서스펜션 제품과 차량 구동 모터가 통합된 전동화 시스템의 결정체다. HL만도의 ‘X-by-Wire (SbW[1], BbW[2])’ 개발 경험이 e-코너 모듈을 탄생시켰다. 소형, 중형, 대형차는 물론 크고 작은 배송 로봇부터 친환경 다목적 모빌리티(PBV[3])에 이르기까지 e-코너 모듈의 적용 범위는 상당히 광범위하다. 사륜 독립 제어 방식은 e-코너 모듈의 장점이다. 평행(직각) 주차, 제자리 유턴 등 비현실적 개념을 e-코너 모듈 차량에서 현실화 시킬 수 있다. e-코너 모듈, EMB[4], SbW 시스템 실물 등은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HL만도의 스핀오프 기술이 또 하나의 재미를 더한다. e-cargo(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순찰 로봇, 주차 로봇 등 전동화 제품들은 다양한 영상으로 만나 볼 수 있다.

클레버 무브 존의 명칭은 HL클레무브 사명에서 따왔다. ‘클레무브’는 Clever와 Move의 합성어다. 똑똑한 모빌리티를 추구하는 HL클레무브는 이번 CES에서 자율주행 레벨2+부터 레벨4까지 폭넓은 자율주행 솔루션 라인업을 선보인다. 3D 안테나를 적용해 감지 거리를 2배 이상 향상시킨 고성능 레이다, 무선 업데이트(OTA)를 지원하는 초고해상도 카메라, 차세대 중앙 집중화 아키텍처(Centralized Architecture)를 제공하는 DCU[5]와 Zonal ECU[6] 등이 이에 해당한다. HL클레무브의 자율주행 솔루션이 집약된 레벨4 오토셔틀 주행 영상은 1월 5일 CES 2023에서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전시 기간 중에 아르거스(Argus), 소나투스(Sonatus) 등 첨단 소프트웨어 기업이 HL만도 부스를 방문할 예정이다. 아르거스는 모빌리티 사이버 보안 세계 1위 기업이며 소나투스는 클라우드 기반 차량용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이다. HL만도(+HL클레무브) 부스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전시장 웨스트 홀에 위치해 있다. 부스 넘버는 #5467이다.

[1] SbW: Steer by Wire
[2] BbW: Brake by Wire
[3] PBV: Purpose Built Vehicle
[4] EMB: Electro Mechanical Brake
[5] DCU: Domain Control Unit
[6] Zonal ECU: Zonal Electronic Control Unit (영역 기반 전자제어기)

웹사이트: https://www.hlcompany.com/

연락처

HL그룹
홍보팀
이재혁 과장
02-3434-61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