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인천에 중고차 경매센터 열었다

분당·시화·양산에 이어 네 번째 개설, 국내 중고차 경매 최대 사업자 입지 수성 기대

차량 600대 보관 시설 및 300인 수용 경매장, 정밀 검사 시스템 갖춘 1만7851㎡ 규모

온라인 경매 가능한 ‘스마트 옥션’ 등 딜러 대상 고도화된 서비스 제공해 경쟁력 강화

뉴스 제공
현대글로비스 코스피 086280
2023-01-11 10:12
서울--(뉴스와이어)--현대글로비스가 인천에 중고차 경매 사업을 위한 신규 사업장을 마련했다. 수도권 내 추가 거점을 확보하면서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인천 서구 가좌동에 ‘오토벨 인천센터’를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해당 센터는 총 1만7851㎡(5400평) 규모로 약 600대의 차량을 보관할 수 있는 시설과 300석의 경매장, 차량 정밀 점검 시스템 등을 갖췄다.

현대글로비스는 오토벨 인천센터에 차량 보관 및 점검 시설을 확보한 만큼 경매에 출품할 중고차 매집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인천은 물론 서울과 경기 북부 지역을 타깃으로 삼아 물량이 풍부한 수도권 중고차 시장을 집중 공략할 방침이다.

동시에 오토벨 인천센터가 대규모 중고차 매매 단지와 인접해 있다는 것을 고려해 경매에 참여할 업체(중고차 딜러) 확보를 위한 영업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오토벨 인천센터 구축에 앞서 경기 분당과 시화, 경남 양산 3곳에서 경매센터를 운영해왔다. 각 센터가 진행하는 중고차 경매에는 월평균 1만여대의 차량이 출품되며, 약 2100개의 매매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출품 건수 기준 국내 경매 시장 점유율 50%에 육박하는 최대 공급자다. 중고차 경매 사업에 진출한 2001년 이후 지난해까지 140만대가 넘는 차량이 출품됐다. 여기에 오토벨 인천센터까지 더해지면서 국내 최대 중고차 경매 사업자 입지를 견고히 할 전망이다.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경매는 경쟁 입찰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가 낙찰받는 식이다. 일반 소비자는 경매에 참여할 수 없지만 차량을 출품할 수 있다. 차주는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에게 차량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값을 기대할 수 있고, 딜러들은 양질의 차량을 구할 수 있다. 중고차 경매는 차를 파는 소비자와 매입하는 도매업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상생 모델로 꼽힌다.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경매 사업이 지속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고객 편익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뒤따른다.

현대글로비스는 2020년 국내 최초로 중고차 딜러 전용 네트워크 경매 시스템인 ‘오토벨 스마트옥션’을 선보였다.

스마트옥션 시스템은 각 경매센터가 별도로 관리해온 중고차 매물 정보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오토벨 인천센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에 따라 매주 화요일(분당)과 수요일(인천, 시화), 목요일(양산), 금요일(시화, 분당) 경매가 진행될 때 해당 경매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경매에 참여할 수 있다. 정산, 탁송 신청 등 업무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 스마트옥션 시스템에는 증강 현실(AR) 기술이 적용돼 출품된 차의 연식·배기량·성능 점검 결과 등은 물론 부위별 사고 이력까지 AR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월에는 온라인 중고차 거래 플랫폼 오토벨을 론칭하며 중고차 딜러들의 판로를 확대했다.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경매 등을 통해 차량을 매입한 딜러들은 오토벨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할 수 있다.

한편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10월 미국 현지의 중고차 경매장 운영 업체(Greater Erie Auto Auction, GEAA)를 인수하는 등 글로벌 중고차 경매 사업에도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lovis.net

연락처

현대글로비스
커뮤니케이션팀
이사야 책임매니저
02-6191-9103
이메일 보내기